소개글
"한국어교원 1차 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수업 지도안
1.1. 초급 단계 한국어 수업
1.1.1. 인사와 간단한 대화 연습
1.1.2. '-잖아요' 표현 학습
1.1.3. 'N(으)로' 와 'N(이)라서' 문법 학습
1.2. 중급 단계 한국어 수업
1.2.1. 'V-(으)ㄴ N' 와 'A/V-지 않다' 문법 학습
1.2.2. 취미 관련 대화 연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수업 지도안
1.1. 초급 단계 한국어 수업
1.1.1. 인사와 간단한 대화 연습
인사와 간단한 대화 연습은 초급 단계 한국어 수업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생활 속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친숙한 주제와 상황을 통해 자연스럽게 한국어로 인사하고 대화를 나누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
우선 교사는 한국어 인사말과 기본적인 자기소개를 모델링하여 보여주고, 학습자들이 이를 따라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 저는 김영희입니다."와 같은 간단한 인사와 자기소개 문장을 교사가 먼저 보여주고 학생들이 이를 따라 말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 인사말의 구조와 발음을 익힐 수 있다.
이어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짝을 지어 간단한 대화를 연습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 저는 김영희입니다. 당신은 누구신가요?", "반갑습니다. 저는 이철수입니다. 어디에서 오셨나요?"와 같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음과 문장 구조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교사는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대화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역할극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2A Student's Book& Workbook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주)투판즈 / 20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