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과 평가 계획
1.1. 생활과 과학
생활과 과학 교과는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 방법 및 의약품 사용, 위생과 안전에 관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첫째, 질병의 원인과 증상, 진단 및 예방 접종의 방법과 과학적 원리를 파악한다. 질병의 종류와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되는 의약품의 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예방 접종의 방법과 이를 통한 질병 예방의 과학적 근거를 이해한다.
둘째, 질병과 건강의 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역사적으로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건강과 수명 연장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질병 예방과 치료에 과학이 어떤 기여를 해왔는지 분석한다.
셋째,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건강관리 방법을 모색한다. 개인과 가족의 식단, 운동, 위생 등 일상적인 건강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원리와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넷째, 약물 오남용의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약물의 올바른 사용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약물 오남용이 건강에 미치는 부작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기획한다.
다섯째, 식품의 구성 성분과 첨가물, 보존 방법 등에 내재된 과학적 원리를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여섯째, 방사능, 중금속 등 환경오염 물질에 노출된 식품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과 사회적 차원의 노력을 모색한다.
일곱째, 비누, 화장품 등 생활용품에 내재된 과학적 원리와 이들이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이처럼 생활과 과학 교과는 일상생활 속 다양한 과학적 원리와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1.2. 통합사회
통합사회는 인간,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 관한 내용을 포괄하여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교과이다. 이 교과에서는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에서 인간, 사회, 환경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며,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들을 학습한다. 또한 자연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 생활공간의 변화, 인권 보장과 헌법의 역할 등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현대 사회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평가에서는 이러한 통합적 관점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함께 고려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3. 화법과 작문
"화법과 작문은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로서 특성을 가지며, 자아 성장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한다. 화법과 작문 활동에서 맥락을 고려하는 일이 중요하며, 화법과 작문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인식하고 진정성 있게 의사소통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화법 활동에서는 발화자의 자아 인식과 자기표현이 대인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자기를 표현해야 한다. 또한 일상의 체험을 기록하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글쓰기를 통해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할 수 있다.
대화를 통해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 부탁, 요청, 거절, 사과, 감사의 말을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아울러 친교의 내용을 표현하는 글을 작성할 때 작문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와 발표에서는 정보의 가치를 판단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타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