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트렌드의 이해
1.1. 트렌드의 정의와 특성
트렌드란 독창성이나 저작권을 신경 쓰지 않고 남 따라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트렌드란 물결이다.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처럼 시작되었다가도, 어느 순간 "돈이 보인다!"를 외치는 사람들에게 포착된 순간부터, 거침없이 대세를 이루며 흘러가는 큰 물결을 이루기도 한다. 트렌드는 물론 유행이다. 유행은 한 시간을 풍미하고서 지나간다. 트렌드란 추세라고도 한다. 이는 경제분석상의 특수용어이다. 추세라는 말이 일반용어로서도 개개의 단편적인 현상이 어떻든, 전체로서의 대세가 어떤 방향을 가리킬 때에 쓰이듯이, 경제분석에서도 계절변동이나 경기순환 등의 단기변동을 초월해서 지속되는 장기적인 경향을 의미하며, 추세변동 또는 경향이라고도 한다. 다만, 일반용어의 경우와 다른 것은 어떠한 작은 현상에 대해서도 이를 시간의 순서로 늘어놓은 계열(시계열) 중에서는 일단 어떤 형태로든지 추세의 요인이 발견된다고 생각하는 점으로서, 시계열 분석상의 한 형식요인으로 파악되는 것이 경제분석, 특히 통계분석으로서의 추세의 특징이다. 추세는 상승·평행·하강으로 나누어진다. 어떤 경제변수의 시계열 변동은, 추세, 순환, 계절, 불규칙의 4종류의 변동이 합성된 것이다. 추세변동은 연속적·원활적·비가역적(非可逆的)이라고 생각되며, 이를 떠받치는 경제적 요인으로는 인구성장·자본축적·기술진보 등을 생각할 수 있다.
1.2. 마케팅 트렌드의 주요 이슈
마케팅 트렌드의 주요 이슈는 '머츄리얼리즘', '매스클루시버티', '메트로섹슈얼', '걸리시 소비자'이다.
머츄리얼리즘(Maturialism)은 소비하며 인생을 즐기고 외모 가꾸기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신중년 세대가 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적극적으로 자기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 투자하는 중년의 소비 행태를 의미하며,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기존 소비시장에 만족하지 않는 중년층이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가꾸기 위한 상품을 찾는 소비성향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광고비 예산의 95%가 젊은 세대를 겨냥하고 있는데서 벗어나 중년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 개발, 광고, 판촉으로 중년층을 적극적 소비자로 유도해야 한다.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는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남들과는 다른 것을 추구하는 현상을 말한다. 나만의 것을 과시함으로써 만족을 느끼는 소수만을 대상으로 맞춤 생산 방식에 의해 제공되는 고급품 및 고급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최상급 시장에 대한 차별화 전략과 함께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특수시장 개척이 필요하다.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은 쇼핑몰, 미용실 등이 인접한 도시에 살면서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 여성적 라이프 스타일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남성이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일본의 화장품 업체인 시세이도가 2003년 흑자 전환한 것도 외모에 관심이 커진 남성을 대상으로 신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이다. 다만 메트로섹슈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성들의 행동을 제약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약화시키는 시장조성 노력이 필요하다.
걸리시 소비자(Girlish Consumer)는 성년이 된 뒤에도 10대 소녀 처럼 어려보이고 싶은 욕구가 늘어나면서 여성스러움을 추구하는 여성 소비계층을 의미한다. 지난 40년간 지속적으로 판매되었던 바비인형 제조사 디자이너들은 성인 여성들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기술(IT) 제품의 디자인 경향을 참고하고 있으며, 걸리시 소비자들은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유대관계를 형성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또래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고 같은 제품이라도 디자인을 다양화해야 한다.
2. 마케팅 트렌드의 포커스
2.1. 메트로섹슈얼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은 쇼핑몰, 미용실 등이 인접한 도시에 살면서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 여성적 라이프 스타일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남성을 일컫는 용어이다. 일본의 화장품 업체인 시세이도가 2003년 흑자로 전환한 것도 외모에 관심이 커진 남성을 대상으로 신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메트로섹슈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성들의 행동을 제약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약화시키는 시장조성 노력이 필요하다. 메트로섹슈얼은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화장품, 의류, 미용 관련 제품 및 서비스들이 주목받고 있다.
2.2. 매스클루시버티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항상 남들과는 다른 것을 추구한다. 나를 위한 나만의 것을 과시함으로써 만족을 느끼는 소수만을 대상으로 맞춤 생산 방식에 의해 제공되는 고급품 및 고급 서비스를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라고 한다. 의류업체인 `푸마'가 BMW의 고가 스포츠카인 `미니 쿠퍼' 운전자를 대상으로 맞춤생산 방식으로 100만원대의 운전 전용 운동화를 출시한 것이 단적인 예이다. 최근 명품업체가 VIP개념을 넘어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개념을 도입, 고객 차별화 전략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같은 흐름이다. 따라서 최상급 시장에 대한 차별화 전략과 함께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특수시장 개척에 나서야 한다.
2.3. 걸리시 소비자
걸리시 소비자(Girlish Consumer)는 성년이 된 뒤에도 10대 소녀 처럼 어려보이고 싶은 욕구가 늘어나면서 여성스러움을 추구하는 여성 소비계층을 일컫는다. 지난 40년간 지속적으로 판매됐던 바비인형 제조사 디자이너들은 성인 여성들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첨단분야인 정보기술(IT) 제품의 디자인 경향을 참고한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 전자업체의 디자인연구소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걸리시 소비자들은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유대관계를 형성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또래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고 같은 제품이라도 디자인을 다양화해야 한다. 이들은 소녀적인 감성과 취향을 중요시하며 또래들과의 유대감 형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이들을 겨냥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시 소녀적인 이미지와 또래 소비자들과의 교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4. 머츄리얼리즘
머츄리얼리즘(Maturialism)은 소비하며 인생을 즐기고 외모 가꾸기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신중년 세대가 늘고 있다는 마케팅 트렌드를 의미한다. 이는 중년층의 자아 실현에 대한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나타난 현상이다.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기존 소비시장에 만족하지 않는 중년층이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가꾸기 위한 상품을 찾는 소비성향을 말한다.
영화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와 뮤지컬 '맘마미아'의 주 관객층이 40, 50대 중년 관객인 것은 이러한 현상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프랑스 가정용품회사인 '세브'가 하이네켄과 제휴해 선보인 가정용 맥주제조기가 유럽 중년층에게 인기를 끈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광고비 예산의 95%가 젊은 세대를 겨냥하고 있는데서 벗어나 중년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 개발, 광고, 판촉으로 중년층을 적극적 소비자로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 머츄리얼리즘의 핵심 내용이다.
3. 마케팅 기법
3.1. OSMU 마케팅
OSMU 마케팅이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장난감, 출판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하여 부가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 방식이다. 예를 들면 '해리포터'의 경우 소설, 영화, 및 게임 등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하나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나 콘텐츠를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으로 연계하여 이용함으로써 초기의 막대한 제작비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하나의 브랜드나 IP(Intellectual Property)를 장기적으로 확장하고 관리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