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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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중요성
1.2. 신교육사회학 관점의 등장

2. 우리나라 교육 현황
2.1. 학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2.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업성취도 격차

3.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본 학교부적응 학생 이해
3.1.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3.2. 학교부적응 학생의 정의 및 유형

4. 교사의 판단 기준
4.1. 학생 개인의 배경과 사회적 맥락 이해
4.2. 학생 중심의 접근
4.3. 문제 해결 능력
4.4. 학생과의 연대감과 이해
4.5. 다양한 지원 제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중요성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 학문 분야는 교육 시스템이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탄생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 제도의 구조와 기능,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교육의 사회적 영향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 문화 전달, 사회 모방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중에 있다.

교육은 개인의 능력, 지식, 기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며, 문화와 지식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주요 수단이다. 또한 교육은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중요성을 가진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과 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설명하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2. 신교육사회학 관점의 등장

신교육사회학 관점의 등장은 1950년대의 기능주의이론과 1960년대의 갈등이론이 거시적인 접근을 취하면서 발전한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거시적 이론들은 학교 안의 구체적인 교수-학습이나 상호작용을 간과함으로써 비판을 받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신교육사회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에서 어떤 요인이 투입되어 어떤 결과가 산출되는지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요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려는 접근을 취한다. 이는 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이 거시적이고 구조적인 관점에서 사회를 이해하고, 인간을 이러한 구조의 산물로 보는 것과 달리, 해석적 접근은 인간의 상호작용과 의미 부여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우리나라 교육 현황
2.1. 학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학력은 교육에 의해서 달성되는 성적의 내용이고 그 성적은 교육의 목적에 따라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학력의 성격은 사회적, 시대적으로 상대적인 해석이 가능한 개념이다. 가령 각 대학생들은 그 대학의 교육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학력으로 보고 그런 능력을 가진 학생을 뽑으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력은 일종의 학교를 다닌 경력을 볼 수 있다. 개인이 교육을 받은 정도를 표현하는 단어로서 일반적으로 학력이 높다, 좋다라는 말은 교육을 잘 받았다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만큼 전세계적으로 사교육시장에서 학력격차가 심각한 나라는 없다고 본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육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고 있지만, 사실 계급에 따라서 출발선이 모두 다르다. 이처럼 유, 무형적 자원이 계급 및 계층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학업성취 격차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교육은 점점 더 부모의 사회경제...


참고 자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3.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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