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qi 심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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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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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qi 심호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QI 보고서
1.1. 의료의 질 관리
1.1.1. 질의 개념
1.1.2. 의료의 질 구성요소
1.1.3. 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
1.1.4. 의료의 질 관련 용어
1.2. 총체적 질 관리(TQM)
1.2.1. 총체적 질 관리의 개념
1.2.2. 총체적 질 관리의 특징
1.3. 질 향상 활동
1.3.1. 과정
1.3.2. 방법
1.3.2.1. PDCA Cycle
1.3.2.2. FOCUS-PDCA
1.3.2.3. 6시그마
1.4. 정맥수액 주입요법
1.4.1. 정맥수액 주입요법의 목적
1.4.2. 정맥수액 주입요법의 주의사항
1.4.3. 수액세트 및 공기색전증
1.5. 질 향상(CQI) 활동 사례
1.5.1. 주제 및 팀 구성
1.5.2. 문제 분석
1.5.3. 개선 방안
1.5.4. 검증 및 실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QI 보고서
1.1. 의료의 질 관리
1.1.1. 질의 개념

질(quality)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설정된 기준이나 표준 또는 규격에 얼마나 잘 맞는지에 대한 측정"이다. 메이어(Myers)는 의료의 질이란 "보건의료의 의학적 적정성과 보건의료의 사회적 적정성이 동시에 달성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JTC는 간호의 질이란 "특정 서비스나 절차, 진단 또는 임상적 문제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좋은 실무에 대한 현행 표준과 예사오디는 결과의 달성에 부합되는 정도"라고 하였다. 이처럼 질(quality)의 개념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설정된 기준이나 표준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의료와 간호 분야에서도 이러한 개념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1.1.2. 의료의 질 구성요소

의료의 질 구성요소는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기술수준(technical quality), 접근성(accessibility), 가용성(availability), 적정성(optimality), 합법성(legitimacy), 지속성(continuity), 형평성(equity), 이용자 만족도(consumer satisfaction) 등이 있다.

효과성은 건강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인정된 서비스 결과의 산출 정도를 의미한다. 효율성은 특정 건강수준을 획득하는 데 사용한 자원(비용)의 소모 정도를 나타낸다. 기술수준은 서비스의 기술적 수준을 말한다. 접근성은 시간이나 거리 등의 요인에 의해 의료서비스 비용에 제한을 받는 정도를 의미한다. 가용성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의 구비 정도를 나타낸다. 적정성은 건강 개선과 그 건강 개선에 드는 비용 간의 균형을 의미한다. 합법성은 윤리 원칙, 규범, 법, 규제 등에서 표현된 사회의 선호도에 대한 순응 정도를 말한다. 지속성은 의료서비스의 시간적, 지리적 연결 정도와 상관성을 나타낸다. 형평성은 분배와 혜택의 공정성을 결정하는 원칙에 대한 순응 정도를 의미한다. 이용자 만족도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판단을 나타낸다.

이러한 의료의 질 구성요소들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이들 요소를 균형 있게 고려하여 의료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1.1.3. 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

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은 전문적, 사회적, 정치/경제적 측면에서 대두되고 있다.

전문적으로는 간호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의 책임하에 간호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으로는 건강수준과 질병구조의 변화, 의료 및 간호요구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 중심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양질의 간호를 받을 권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간호의 질 관리가 필요하다.

정치·경제적으로는 비용은 절감하면서도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기법의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즉, 전문적 책임감, 사회적 요구, 정치·경제적 필요성 등으로 인해 간호의 질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1.4. 의료의 질 관련 용어

의료의 질 관련 용어는 다음과 같다.

질관리(QC)는 질의 일정 수준을 표준으로 선정한 후, 특정 의료서비스가 표준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고 감시하는 것이다. 질 보장(QA)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질을 향상시키는 관리 기법이다. 총체적 질 관리(TQM)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업무과정을 개선해가는 과정이다. 질 향상(CQI)은 과정, 결과, 서비스 전반에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질관리 기법으로, 질 평가와 질 향상이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함을 강조한다. 위험관리(RM)는 환자와 직원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실무차원의 통합적인 관리 프로그램이다.


1.2. 총체적 질 관리(TQM)
1.2.1. 총체적 질 관리의 개념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지속...


참고 자료

oo대학교 ooo병원 QI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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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석, 이현동, 조대수. (2017.) 지오펜스와 하이브리드 비콘을 이용한 입원환자 출입관리시스템(In-patient Access Control System using geofence and hybrid beacon).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403-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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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통 간호관리학 핵심요약집, 유혜정, 에듀팩토리, 2023
Jack, T; Sasse, M. et al: In-line filtration reduces severe complications and length of
stay on pediatric intensive care unit(인라인 여과를 통해 중증 합병증 및 소아 중환자실
체류 기간 감소):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2012. 식품의약품안전처
"필터 수액세트 안전성 정보관련 권고사항“
메디컬투데이. "필터 수액세트 잘못된 방법으로 프라이밍 시 환자에 일부 공기 주입 위험
'주의'"https://mdtoday.co.kr/news/view/1065601273443143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7판⌟, 수문사, 염영희 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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