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간호 교육 활동보고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자가간호 교육 활동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교육 자료 개발과 적용
1.1. 문제 정의 및 배경
1.2. 주제 선정의 필요성
1.3. 세부 추진 일정
1.4. 문제 분석
1.5. 핵심 지표
1.6. 목표 및 기대 효과
1.7. 개선 방안
1.8. 정신건강 사례 보고
1.8.1. 대상자 사정
1.8.2. 간호 과정
1.8.3. 정신건강교육 실행 계획
1.8.4. 활동요법 실행 보고

2.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2.1. 어린이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2.1.1. 대상자 및 프로그램 선정 배경
2.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2.1.3. 자원 및 장애요소
2.1.4. 교육 방법 및 활동
2.2. 보건의료정책에 근거한 건강증진사업 분석
2.3. 방문간호 대상자 사례 보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교육 자료 개발과 적용
1.1. 문제 정의 및 배경

우리나라의 암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암 치료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그중 항암화학요법은 주요 치료법 중 하나로, 이를 받는 대상자들은 오심, 구토, 변비, 골수기능장애 등 부작용으로 인한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대상자의 지식 및 자가 간호 수행에 영향을 미치므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간호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상자에 대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부작용 완화와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1.2. 주제 선정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암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의학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치료방법이 사용되고 있다"이다. 특히 병동에 입원한 재원환자들의 대부분이 간암, 췌장암, 대장암, 위암 등의 암 환자이며, 이들은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많은 불편감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이 환자의 지식과 자가 간호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가 간호수행과 관련된 간호의 독자적인 업무 범주를 넓히고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간호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세부 추진 일정

세부 추진 일정은 다음과 같다. 팀 구성 및 주제선정 단계에서는 팀을 구성하고 주제를 선정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사전 설문지 조사 단계에서는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부작용에 대한 지식과 만족도를 파악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자료 수집을 통한 교육 자료 제작 단계에서는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과 관리방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 자료를 제작한다. 개선방안 적용 단계에서는 제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대상자 교육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적용한다. 개선방안 적용 후 설문지 조사 및 결과 평가 단계에서는 교육 실시 후 대상자의 지식 및 만족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 및 평가한다.


1.4. 문제 분석

우리나라의 암 발생률 증가, 의학기술 발달에 따른 치료방법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이 대두되고 있다""

암 발생률 증가와 치료법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암 발생률이 1999년 10만 명당 219.9명에서 2013년 10만 명당 311.6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암의 조기 발견이 증가하고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한 대상자의 불편감이 많은 실정이다" 특히 중구 보건소 소화기내과 병동의 경우, 간암, 췌장암, 대장암, 위암 등의 암 환자가 주로 입원해 있으며 이들은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오심, 구토, 변비, 골수기능장애 등의 부작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개별교육이 대상자의 지식과 자가 간호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까지 표준화된 간호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이며, 자가 간호수행과 관련된 간호의 독자적인 업무 범주를 넓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상자의 부작용 완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간호교육 자료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5. 핵심 지표

'1.5. 핵심 지표'는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를 위한 교육 자료 개발,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 교육활동건수, 대상자의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에 대한 지식 및 만족도 설문조사이다. 구체적으로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를 위한 교육 자료 개발', '교육 자료를 활용한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 교육활동건수', '대상자의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에 대한 지식 설문조사', '대상자의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완화 교육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가 핵심 지표로 설정되었다.""


1.6. 목표 및 기대 효과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상자의 만족도 증진을 위해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완화를 위한 교육 자료를 개발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지식 향상과 만족도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상자의 50% 이상을 교육하고, 교육 실시 3개월 후 대상자의 지식 평가 설문조사...


참고 자료

염영희 외, 간호 관리학, 파주 : 수문사, 2014.
김은미왕명자, 항암화학요법에 관한 개별교육이 유방암환자의 지식과 자가 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2012.
이명란,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암 환자에게 시행한 개별교육이 구내염 예방 및 자가 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
국가암정보센터, https://www.cancer.go.kr
최신 정신 건강 간호학 각론, 개론 (정담 미디어)
Nursing process 간호과정 (현문사)
원리 및 실무중심의 정신간호학, 현문사
http://blog.naver.com/skadkfl13?Redirect=Log&logNo=90047440682
최신 정신 의학, 만성길외, 2011, 일조각
http://blog.daum.net/iammppt0n/64
http://blog.naver.com/redmoo3992?Redirect=Log&logNo=27821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