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경쟁력 있는 지식을 보유한 기업은 향후 생존 및 번영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은 생존 및 번영을 보장할 수 없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연구소나 설계센터는 선진국 본국에 두고, 생산 공장은 중국이나 남미 등 인건비가 저렴한 후진국으로 이동하여 글로벌 경영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주)도 한 사람이 몇만 명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는데, 이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종업원의 자식인 것이다. 따라서 종업원의 지식을 잘 관리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인 셈이다. 이처럼 최근에는 정보경제 및 디지털 기업이 등장하고 있으며, 부와 번영의 주요 원천은 정보와 지식의 생성 및 분배이다. 많은 기업들은 기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2.1.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경쟁력 있는 지식을 보유한 기업은 향후 생존 및 번영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은 생존과 번영을 보장할 수 없다. 세계의 많은 일류기업들은 연구소나 설계센터는 선진국 본국에 두고, 생산 공장은 중국이나 남미 등 인건비가 저렴한 후진국으로 이동하여 글로벌 경영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주)도 한 사람이 수만 명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바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이 사람의 자식인 것이다. 종업원의 지식을 잘 관리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인 셈이다. 최근에는 정보경제 및 디지털 기업이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서 부와 번영의 주요 원천은 정보와 지식의 생성 및 분배이며, 많은 기업들은 기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미국노동력의 55%가 지식작업자 및 정보작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60%가 금융 및 출판과 같은 지식 및 정보 분야로부터 생성되고 있다. 정보경제에서, 기업이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력 있는 지식기반 핵심역량인 2~3개 분야가 기업의 주요 자산이다. 경쟁업체에 비해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또는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것은 생산 공정에서의 탁월한 지식과 탁월한 설계 능력에 기초한 것이다. 오늘날의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일부 경영이론가들은 무형자산인 지식자산이 유형자산인 물리적 자신 및 재무자산만큼 기업의 경쟁우위 및 생존을 위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2.2. 지식경영시스템이란?
지식경영시스템(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s)은 기업 내 종업원 및 경영자에게 기업 지식의 생성, 구성, 분배 등을 지원하는 지식기반 정보시스템이다. 지식경영시스템의 예로서 과거에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던 최선의 업무지침서, 판매제안 전략, 고객문제 해결시스템 등에 대한 인트라넷 접속 등을 들 수 있다.
일부 종업원들이 개인적으로 보유한 지식을 다른 종업원들에게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지식생성기업의 핵심 활동이다. 이런 활동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야 하고 또한 기업의 모든 계층에서 발생해야 한다. 오늘날 지식경영은 정보기술의 주요 전략적 활용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조직학습 및 기업노하우를 관리하기 위하여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지식경영시스템(KMS)의 목적은 기업 내 필요한 시간 및 장소에서 기업지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식작업자가 주요 기업지식을 생성하고 조직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식경영시스템(KMS)에 저장되는 자료는 프로세스, 절차, 특허, 참고자료, 계산식, 최선의 업무지침서, 예측자료, 주요 보관자료 등이다.
지식경영시스템에서 이용될 수 있는 주요 정보기술은 인터넷 및 인트라넷 웹사이트, 그룹웨어(groupware), 지식베이스, 온라인 토론그룹 등이 있다.
3.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3.1. 사무정보시스템(OIS)
사무정보시스템(OIS)은 경영자에 의해 수행되는 대부분의 업무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데이터 작업 및 지식 작업이 사무실에서 발생하므로, 정보의 흐름을 조정하는 주요 역할을 수행한다. 사무실은 데이터 작업자와 지식 작업자의 작업을 관리하고 조정하며, 지역 정보 작업자의 작업을 기업의 모든 계층 및 기능에 연결하고, 기업과 외부세계(고객, 공급업체, 정부, 외부 관련자 등)를 연결한다.
사무정보시스템(OIS)에서 다루는 주요 활동으로는 문서관리(문서 생성, 저장, 검색, 분배), 일정계획수립(개인 및 그룹의 일정계획수립), 통신업무(개인 및 그룹의 음성/디지털/문서통신), 자료관리(종업원, 고객, 판매기업 등에 관한 자료관리) 등이 있다. 이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기술로는 워드프로세싱, 탁상출판, 문서영상, 웹 출판, 전자카렌더, 그룹웨어, 인트라넷, PC용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즉, 사무정보시스템(OIS)은 기업 내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데이터 작업과 지식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3.2. 지식작업시스템(KWS)
지식작업시스템(KWS)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만드는 정보작업의 영역이다. 지식작업자는 신제품을 만들거나 현재 사용 중인 제품기능을 개선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 지식작업은 고도로 전문화된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은 해당 영역의 작업자를 지원하는 별도의 지식작업시스템을 사용한다.
지식작업자는 기업 및 경영자에게 3가지 주요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기업 외부 세계가 발전함에 따라, 기업을 최신 지식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둘째, 해당 지식분야, 변화 발생분야, 기회 등에 관한 내부 컨설턴트로서의 업무를 수행한다. 셋째, 변화 프로젝트를 평가하고, 시작하고, 증진시키는 변화 에이전트로서의 업무를 수행한다.
주요 지식 작업시스템의 활용으로는 CAD시스템, 시뮬레이션 및 모델링 작업을 위한 가상현실시스템, 재무 워크스테이션 등이 있다. CAD시스템은 컴퓨터와 전문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도면을 만들고 수정하는 작업을 자동화한다. 가상현실시스템은 일반적인 CAD시스템의 범위를 넘어 시각화, 모형화,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의약품연구자, 건축가, 기술자, 의료작업자에게 정확하고 현실감 있는 영상 시뮬레이션 개체를 제공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금융회사들은 브로커, 거래자, 포트폴리오 관리자들의 지식과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투자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작업시스템은 지식작업자가 기업 및 경영자에게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작업자는 이를 통해 기업의 최신 지식 수준 유지, 내부 컨설팅, 변화 프로젝트 관리 등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3.3. 그룹협력시스템(GCS)
(3.3. 그룹협력시스템(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