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 일반화 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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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극 일반화 변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행동주의 심리학과 학습
1.2. 조건형성의 개념

2. 자극일반화와 변별
2.1. 자극일반화
2.1.1. 사물에 대한 일반화
2.1.2. 사람에 대한 일반화
2.1.3. 장소에 대한 일반화
2.2. 변별
2.2.1. 변별 자극
2.2.2. 변별 강화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3.1. 소거
3.2. 자발적 회복

4. 행동조성법과 교육적 함의
4.1. 행동조성법의 원리
4.2. 교육적 적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행동주의 심리학과 학습

행동주의 심리학은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모색함에 따라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파블로프는 시간상으로 가까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조건반사 원리를 제시했고, 왓슨은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빈도에 따라 최근에 지시된 연합일수록 더 잘 연합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왓슨은 강화가 없더라도 자극과 반응이 가까운 시간에 발생하는 것만으로도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연습의 중요성과 실행에 의한 학습에 초점을 두었다.

손다이크와 스키너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단순한 연합만으로는 학습이 어렵다고 보았고, 학습에서 강화 원리를 추가했다. 강화는 목표하는 행동 비율을 높이고 학습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자극으로써 학습한 행동이 유지되며 배운 내용을 기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강화는 학습자 역할도 중요하지만 학습자를 둘러싼 환경이 학습의 행동과 산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행동주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시작되며 강화를 통해 학습이 유지된다. 다양한 행동주의 원리 중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 있는데, 조건형성에서 나타나는 변별과 자극일반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2. 조건형성의 개념

조건형성의 개념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을 통해 잘 설명된다. 파블로프는 개를 대상으로 무조건 자극인 음식과 중성 자극인 종소리를 연결시켜 조건반사를 유도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실험에서 개는 처음에는 음식이 주어질 때만 타액을 분비하는 무조건 반응을 보였지만, 음식이 주어지기 전에 종소리가 들리면 타액을 분비하는 조건 반응을 보이게 되었다. 즉, 처음에는 중립적이었던 자극인 종소리가 음식이라는 무조건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결되면서 조건 자극이 되고, 이에 따라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하는 조건 반응을 나타내게 된 것이다.

이처럼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말한다. 무조건 자극과 반응 사이에 중성 자극을 연결시키면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이 되고, 이에 따라 중성 자극에 대한 조건 반응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인간과 동물은 다양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조건형성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활용되는데, 예를 들어 유아가 좋아하는 간식을 먹을 때마다 엄마의 칭찬을 듣게 되면 엄마의 칭찬이 조건 자극이 되어 간식을 먹는 행동이 강화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자극과 연결된 장소나 사물을 기피하게 되는데, 이 역시 조건형성의 과정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조건형성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핵심 개념으로,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러한 조건형성 과정은 인간과 동물의 다양한 행동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2. 자극일반화와 변별
2.1. 자극일반화
2.1.1. 사물에 대한 일반화

사물에 대한 일반화는 특정한 방법으로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가 특정 자료를 통해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했다고 하더라도, 그 자료와 유사하지만 다른 자료를 통해서도 해당 기술이나 지식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과서에서 학습한 내용은 교과서 내의 자료에 한정...


참고 자료

임수현, 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p.9
조용수, 2012,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통해 본 공동브랜드의 이미지 형성과 효과 -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5권, p.334~337
송명숙, 2003, 변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학습부진아의 학습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p.19~20
B.F. 스키너 저 (2017)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교양인 출판
생각의 마을 저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출판
한전진. '빨·노·초' 가득…버거 매장에 숨겨진 '색채 심리학'. B!z watch. (2022.07.24.). https://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2/07/22/0022
장진화. "고전적조건화현상에 따른 패키지디자인의 색채 인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2017. 서울
상담학 사전. 소거. (2024.03.18.).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3471&cid=62841&categoryId=62841
네이버 지식백과. 고전적 조건화. (2024.03.18.).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8696&cid=41991&categoryId=41991
상담학 사전. 자극일반화. (2024.03.18.).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5648&cid=62841&categoryId=62841
네이버 지식백과. 변별. (2024.03.19.).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83648&cid=50306&categoryId=5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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