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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종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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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종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종결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1.2. 실습기간 및 시간
1.3. 실습목표
1.4. 실습내용 소개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1.7. 실습소감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1.9. 기타

2.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2.1. 접수
2.2. 자료수집
2.3. 사정
2.4. 목표설정 및 계약
2.5. 평가 및 종결

3. 사회복지현장 실습일지
3.1. 실습생 프로파일
3.2.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3.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3.4. 실습생 서약서
3.5. 실습 의뢰에 대한 회신
3.6. 실습지도 계획서
3.7. 실습생 출근부
3.8.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3.9. 실습일지
3.10. 실습 중간 보고서
3.11. 실습 종결 보고서
3.12.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3.13. 주말(야간)실습 확인서
3.14. 실습평가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 종결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요양원은 국민건강관리공단의 시설급여금과 **광역시 중구청의 보조금 및 본인 부담금으로 운영되는 노인복지시설이다. 이 기관은 노인요양시설과 노인복지센터-방문요양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재가노인지원, 주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 이용, 방문간호 등 입소 및 이용 시설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종합 노인복지시설이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기간 및 시간은 2021년 **월 **일~2021년 **월 **일까지 총 80시간(1일 평균 8시간, 09:00~18:00)이었다.


1.3. 실습목표

실습생의 목표는 아동센터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며 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실습기관의 목표는 앞으로의 사회복지사의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1.4. 실습내용 소개

실습내용 소개는 다음과 같다.

1) 실습일정: 실습은 2022년 3월 28일부터 0월 00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클라이언트의 학습지도와 등원, 식사, 하원지도를 돕는 것이었다.

2) 교육 및 참관사항: 센터장님과의 교육 및 장애학대예방, 아동학대예방 프로그램 참관, 각 다양한 프로그램에 보조 참관하며 클라이언트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였다.

3) 담당업무: 하원 후 학습지도와 알림장 확인, 하루 일과 표 중 정해져있는 과목을 체점해주며 이해가 안 되는 공부 부분에서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함께 공부하는 것이었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아이들과 친해지고 아이들이 필요한 인재가 되기에는 짧은 시간이긴 했지만 공부이외에도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게임시간을 통하여 친밀감을 쌓을 수 있었으며 아이들의 학습 지도도 잘할 수 있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것과 주요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대하고 지도해야하는지에 대하여 잘 알 수 있었다.사회복지실천의 목표와 실습생의 실천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실습생은 주요 클라이언트인 어린이들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습 지도를 잘 수행하여 실습 목표를 대체적으로 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비록 짧은 실습 기간으로 인해 깊이 있는 상호작용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게임 및 여가활동을 통해 아이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학습 지원 활동 등을 통해 실습 목표를 상당 부분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클라이언트 지도 방식을 배우면서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천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는 다음과 같다.

실습지도자이신 *** 시설장님(센터장님)은 노인복지시설 감사 및 평가 업무를 개괄적으로 지도해 주셨고, 세부적인 지시 및 전달 사항은 원장님(노인복지프로그램 체험 및 활성화 방안)과 사회복지사 선생님(입소자 및 이용자 관련 서류 취합, 분류, 정리)이 해주셨다. 시설장님(센터장님)은 노인복지시설 감사 및 평가 업무 전반을 총괄적으로 지도해 주셨으며, 원장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은 세부적인 실습 업무 수행에 대한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노인복지시설의 다양한 업무 영역을 경험할 수 있었고, 특히 행정업무와 서비스 제공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1.7. 실습소감

실습소감은 실습을 하면서 배운 점, 힘들었던 점, 제기되었던 질문들,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등 현장실습의 전반적인 느낌과 소감을 담은 부분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인 00요양원에서의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의 업무 수행 등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었고, 실습생 본인의 단점과 강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인내심과 공감능력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한편 실습기관의 행정업무와 서류 처리 등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확인하며 향후 전문성 개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노인요양시설과 노인복지센터-방문요양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재가노인지원, 주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 이용, 방문간호 등 입소 및 이용 시설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요양원은 노인복지 현장실습을 하고 싶은 사회복지 학습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기관이다. 이는 24시간 365일 운영을 하고 있어 직장을 다니거나 주간에 실습을 할 수 없는 실습생들도 야간에 실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편리하다. 또한 다양한 입소 및 이용 시설을 갖추고 있어 실습생들이 노인복지의 다방면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실습생 본인의 재량과 기지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실습 시기에 따라 이런 점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기존 사회복지사의 업무 인수인계가 원활하지 않거나 시설 평가 및 감사를 앞두고 있는 등의 상황일 경우 실습생이 보다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실습생들은 이러한 점을 미리 인지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향후 **요양원과 같은 노인복지 관련 기관에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는 이러한 정보가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실습생 본인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1.9. 기타

실습생으로서 이 기관에서의 경험을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의 실습이 매우 중요하며,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천을 아우르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실습에서 배운 경험과 교훈을 앞으로의 실천에서 잘 활용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이다.


2.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2.1. 접수

접수는 사회복지실천의 첫 단계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개입의 대상과 목적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실천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면접을 실시하거나 관련 문서를 검토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면접 시에는 클라이언트의 생활 상황, 가족 관계, 건강 상태, 경제적 상황 등에 대해 질문하여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관련 문서로는 의뢰서, 신청서, 진단서 등을 검토할 수 있다.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를 통해 개입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것을 개입의 목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접수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입의 대상과 목적을 선정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2.2. 자료수집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료수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며,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자료수집은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하며, 인터뷰, 관찰, 기록지 검토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특성, 가족배경, 경제적 상황, 건강상태, 사회적 관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수집된 자료는 체계적으로 분석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자료수집과 분석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2.3. 사정

사정은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사례관리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의 내용, 강점과 자원 등을 파악하고 사정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인 A씨의 경우 가계도를 통해 살펴보면, A씨는 이혼한 상태이며 두 자녀를 혼자 양육하고 있다. A씨의 부모는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A씨는 이혼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생태도 분석 결과, A씨는 현재 경제력, 우울증, 생활비, 음식, ...


참고 자료

이영실 나임순 정명희 황희숙 최정자 공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인숙ㆍ김용석, 사회복지실천기술연습, 나남출판, 2002
김융일, 사회복지 실천론. 나남출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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