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정서적 학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학대 정서적 학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1.1. 아동학대의 정의
1.2. 아동학대의 유형
1.2.1. 신체적 학대
1.2.2. 정서적 학대
1.2.3. 성적 학대
1.2.4. 방임

2. 아동학대의 원인
2.1. 부모 요인
2.2. 아동 요인
2.3. 사회적 요인

3. 정서적 학대
3.1. 정서적 학대의 정의
3.2. 정서적 학대의 특성
3.2.1. 신체적 특성
3.2.2. 정서적 특성
3.3. 정서적 학대의 사례

4.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간호중재
4.1. 아동 보호 및 지지
4.2. 학대 행위자에 대한 대처
4.3. 환경관리

5. 우리나라 아동학대 현황의 문제점
5.1. 아동학대의 주요 원인
5.2. 개선 방안

6. 간호사의 역할과 준비
6.1. 학대 아동 사정 및 관리
6.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상담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1.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이는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행위도 포함한다""


1.2. 아동학대의 유형
1.2.1.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신체적 학대의 특성으로는 멍, 타박상, 골절, 내부 장기 파열, 두뇌손상, 사망 등의 신체적 징후와 위축, 우울, 자아 개념의 손상, 불안 증상, 인지기능의 손상, 감정조절 및 충동 조절 능력의 저하, 자기 파괴적인 행동, 학교 부적응 등의 정서적 특성이 나타난다. 간호사는 신체적으로 학대당했다고 의심되는 아동의 종합적인 평가와 기록, 아동보호 기관에의 신고, 아동에게 잘못이 없음을 확인시키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하며, 양육자에게 도움 센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중재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아동에게 학대행위에 대해 설명하고 도움 요청 방법을 교육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1.2.2.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정서적 학대는 신체적 징후가 거의 없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특성 때문에 부모와 양육자가 학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잘 발견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정서적 학대의 원인은 크게 부모 요인, 아동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부모 요인으로는 부모의 미성숙, 아동 양육에 대한 지식 부족, 지나친 기대, 잦은 가정의 위기, 정서적 욕구불만, 사회적 고립, 어릴 적 학대받은 경험,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 등이 있다"" 아동 요인으로는 미숙아, 기형아, 만성 또는 급성 질환아, 장애 아동, 운동 및 언어 발달이 늦은 아동, 심하게 보채거나 밤에 잘 자지 않는 아동,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 사회적 반응이 결핍된 아동, 고집스러운 울음과 외모를 가진 아동 등이 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가족관계의 문제, 사회적 고립 및 사회적 지지체계가 결여, 가족구조의 문제, 아동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 자녀에 대한 소유 의식 등이 있다""

정서적 학대의 행위 유형으로는 원망적, 거부적, 적대적, 경멸적인 언어폭력, 잠을 재우지 않는 것, 쫓아내거나 가두는 행위, 형제나 친구와 비교, 차별, 편애하는 행위, 집단 내에서 왕따를 시키는 행위, 미성년자 출입금지 업소에 아동을 데리고 다니는 행위, 다른 아동을 학대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등이 있다""

정서적 학대를 받은 아동은 뚜렷한 신체적 징후가 없고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거칠고 무례한 태도를 보이거나, 냉소주의적 성격을 보이며, 자신을 비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애착 발달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습된 무기력, 수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정서적 학대의 사례로는 센터장이 아동에게 욕설을 하거나 비하하는 발언을 한 경우, 간식이나 물품을 아동을 차별하여 주지 않은 경우 등이 있다""정서적 학대에 대한 간호중재로는 학대 피해 아동을 안전하고 독립된 편안한 장소에서 상담하고, 연령이 어린 아동의 경우 놀이치료나 그림치료 등 매체를 이용한 치료를 제공하며, 학대는 아동의 잘못이 아님을 교육하고, 학대가 의심되는 사항을 112나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하며, 부모에게 양육에 관한 적절한 상담과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아동에게 "안돼요, 싫어요, 하지마세요, 도와주세요" 등 말할 수 있음을 교육하고, 학대행위에 대해 설명해주며, 학대당할 경우 112나 주위 믿을만한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을 교육하는 등 아동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다""


1.2.3. 성적 학대

성적 학대는 "미성년의 미성숙한 아동과 청소년을 그들이 동의할 수 없는, 또는 가족 간의 사회적 금기를 어기는, 이해하지 못하는 성적활동에 개입시키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매스컴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근친상간이 대표적인 예이며, 가족구성원 외의 양육자나 교사에 의해 행해지는 가정 밖일 성폭력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성적 학대의 문제점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언급을 금기시하는 사회분위기와 피해아동 및 가족이 이를 숨기려고 하는 경향 때문에 대부분 은폐되어 조기에 발견과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적 학대의 ...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김동희 외. 아동간호학Ⅰ상권. 1판. 서울: 현문사; 2020. p.24.
박범준. 「“발로 그린 거냐”정서적 학대 혐의 지역아동센터장에 징역형」. 인천일보. 2020.11.08
고동욱. 「특정 아동에게만 간식·색연필 안 준 교사…법원 "정서적 학대"」.연합일보. 2020.04.28
아동권리보장원. 아동학대(인터넷). 서울: Authors; 2000(2020.11.6)
http://www.korea1391.go.kr/new/page/concept.php
보건복지부. 학대피해아동보호현황(인터넷). 세종: Authors; 2018(2020.11.6.)
http://www.mohw.go.kr/react/search/search.jsp
KOSIS(통계청)_보건복지부, 학대피해아동보호현황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TX_117_2009_HJ022&checkFlag=N
법제처_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_아동학대_아동학대의 대상 및 범위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1125&ccfNo=1&cciNo=1&cnpClsNo=1
아동청소년건강간호학_하영수 외 16명_신광출판사
아동청소년학Ⅱ_김희순 외 7명 옮김_수문사
도미향, 장자경. (2016).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인성 코칭 프로그램.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 173-183.
표갑수. (1993). 아동학대의 원인론과 대처방안. 한국아동복지학, (1), 156-17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