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학대의 유형 정서적 학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의 유형과 특성
1.1. 신체적 학대
1.1.1. 정의
1.1.2. 신체적 특성
1.1.3. 정서적 특성
1.1.4. 간호중재
1.1.5. 대처방안
1.2. 정서적 학대
1.2.1. 정의
1.2.2. 신체적 특성
1.2.3. 정서적 특성
1.2.4. 간호중재
1.2.5. 대처방안
1.3. 성학대
1.3.1. 정의
1.3.2. 신체적 특성
1.3.3. 정서적 특성
1.3.4. 간호중재
1.3.5. 대처방안
1.4. 방임
1.4.1. 정의
1.4.2. 신체적 특성
1.4.3. 정서적 특성
1.4.4. 간호중재
1.4.5. 대처방안
2. 우리나라 아동학대 현황의 가장 큰 문제점
3.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준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의 유형과 특성
1.1. 신체적 학대
1.1.1. 정의
"신체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라고 정의된다. 신체적 학대는 아동의 건강과 안녕을 위협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심각한 유형의 학대로, 아동에게 신체적 피해를 입힌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1.2. 신체적 특성
신체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경우 "멍, 타박상, 골절, 내부 장기 파열, 두뇌손상, 사망 등"과 같은 신체적 특성을 보인다. 이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모든 행위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다.
1.1.3. 정서적 특성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동은 위축, 우울, 자아개념의 손상, 불안증상, 인지기능의 손상, 감정조절 및 충동조절 능력의 저하, 자기파괴적인 행동, 학교 부적응 등의 정서적 특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신체적 학대는 아동의 정서적 발달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는데, 이는 학대로 인한 상처와 트라우마가 아동의 심리적 발달에 큰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자신의 존재가치와 자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에 학대를 경험한 아동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어 향후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학대로 인한 불안과 두려움은 아동의 건강한 사회성 발달을 저해하여 또래관계나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
이처럼 신체적 학대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므로, 이에 대한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4. 간호중재
신체적 학대 아동에 대한 간호중재는 다음과 같다.
신체적으로 학대당했다고 의심되는 아동의 종합적인 평가, 사진, 신체 외모 등을 자세히 기록한다. 이때 손상부위, 색깔, 크기, 형태, 타박상의 특징, 전신사정, 전반적인 위생상태 등을 자세히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대의 정도와 특성을 파악하고 관련 증거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학대가 의심되는 사항을 112나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긴급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아동이 "문제"가 없고 잘못한 것이 없음을 재확인시킨다. 아동은 종종 양육자의 행동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의 속도로 이야기하도록 하며 있는 그대로 말할 수 있도록 지지적 태도를 취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경험을 편안하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양육자에게 아동보호센터의 도움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양육자가 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1.1.5. 대처방안
학대행위에 대해 설명해주고, 학대당할 경우 112나 주위 믿을만한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을 교육해야 한다. 또한 아동이 적극적으로 학대 거부의사를 밝힐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KOSIS(통계청)_보건복지부, 학대피해아동보호현황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TX_117_2009_HJ022&checkFlag=N
법제처_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_아동학대_아동학대의 대상 및 범위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1125&ccfNo=1&cciNo=1&cnpClsNo=1
아동청소년건강간호학_하영수 외 16명_신광출판사
아동청소년학Ⅱ_김희순 외 7명 옮김_수문사
도미향, 장자경. (2016).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인성 코칭 프로그램.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 173-183.
표갑수. (1993). 아동학대의 원인론과 대처방안. 한국아동복지학, (1), 156-177.
아동학대 (법과 제도) 강동욱, 문영희 저 | 청목출판사 | 2011.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