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미소(social smiling)에 대하여 정의하고 개인의 경험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적 미소(social smiling)에 대하여 정의하고 개인의 경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의 발달과 놀이
1.1.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1.2.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1.2.1.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방법
1.2.2.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종류
1.3.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1.3.1. 긍정적 영향
1.3.2. 부정적 영향
1.4. 놀이 중심 교육의 중요성

2.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2.1. 사회 문화적 관점
2.2. 진화론적 관점
2.3. 사회적 학습의 관점
2.4. 사회적 인지의 관점

3.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심리학 적용
3.1. 인지부조화
3.2. 사회적 촉진 및 저해 현상
3.3. 사회적 태만 현상
3.4. 자기 고양 편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의 발달과 놀이
1.1.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는 자발성을 가진다. 놀이는 강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유아가 자신의 욕구와 흥미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내적으로 동기화되어 이루어진다. 놀이는 근본적인 자유로부터 발생하며, 이러한 자유가 놀이의 필수적인 원동력이 된다. 또한 놀이는 현실에 의해 통제받지 않고 현실을 자신에게 동화시키는 능력을 가진다.

둘째, 놀이는 희열성을 지닌다. 놀이는 즐거움을 주며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한다. 놀이할 때 유아들은 웃음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놀이와 웃음은 직결된다.

셋째, 놀이는 사회성을 포함한다. 놀이에는 상대방이 필요하며, 주위 사람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 극대화된다. 따라서 놀이는 능동적이면서도 수동적인 특성을 지닌다.

넷째, 놀이는 자기 목적성을 가진다. 놀이는 노동의 준비나 직업훈련이 아니라 삶의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며 양가적 정서를 경험하게 하는 과정이다.

다섯째, 놀이는 개혁성을 지닌다. 놀이에서 유아는 자신의 원래 모습을 비추어보고, 공동체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자기개선과 개혁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

이처럼 놀이는 자발성, 희열성, 사회성, 자기 목적성, 개혁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놀이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끌어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1.2.1.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방법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합놀이(associative play)는 다른 친구와 함께 노는 집단놀이의 일종으로 놀이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놀잇감을 빌려주기도 하지만,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 내용이 조직화 되지 못하고 노는 유형이다. 협동놀이(cooperative play)는 조직적인 집단을 만들어 노는 유형으로 한두 명의 어린이가 지휘권을 갖고 역할을 서로 분담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되는 놀이이다.

방관자행동(onlooker behavior)은 친구들의 놀이를 바라보며 종종 말하기도 하지만 놀이에 참여하지는 않는 행동이다. 비참여 행동(unoccupied behavior)은 일시적인 호기심에 의해 어떤 것을 바라보거나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노는 행동으로 엄밀한 의미에서 놀이로 볼 수 없는 행동이다.

단순 사회적 놀이(simple social play)는 또래의 유아들이 비슷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각각의 유아는 다른 유아에게 사회적 노력을 시도한다. 단순 병행 놀이(simple parallel play)는 두 유아가 각각의 활동을 하고 있으나 둘이 놀지는 않는다.

단독놀이(solitary play)는 주변에 있는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위치에서 친구가 사용하는 놀잇감과는 다른 놀잇감을 가지고 혼자서 독립적으로 놀이하는 형태이다. 병행놀이(parallel play)는 가까운 거리 안에서 다른 친구들이 갖고 노는 놀잇감과 유사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를 하지만 친구와 접촉하거나 간섭하지 않고 혼자서 놀이하는 형태이다.이처럼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방법은 연합놀이, 협동놀이, 방관자행동, 비참여 행동, 단순 사회적 놀이, 단순 병행 놀이, 단독놀이, 병행놀이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놀이 방법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1.2.2.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종류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종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놀이이다. 유아들은 역할놀이를 통해 어떤 상황에 대해 자신이 겪었던 경험들을 원고 없이 재연 또는 창의적 재구성으로 말이나 행동으로 흉내 내어본다. 역할놀이는 인식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저 연령의 유아일수록 듣는 경우보다 타인의 역할을 해 보는 경우가 타인의 이해 증진에 효과적이다. 또한 역할놀이는 표출행위를 통해 통제와 억압, 위축, 불안, 우울,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새로운 행동에 대한 탐색의 효력을 갖게 한다"이다.

둘째, 전통놀이이다. 아동들에게 있어 가장 쉽고 자연스레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전통놀이는 점차 교육의 도구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Platon 이후 많은 학자들은 유아들에게 교육의 기회로 놀이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듀이는 놀이를 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그리고 정서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보았으며, Kant도 놀이는 어린이가 스스로 자기 훈련을 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셋째, 소그룹 협동놀이이다. 협동놀이는 두명 이상의 학생이 활동하는 동안 성취해야 할 목표가 있어야 되고, 정해진 규칙이 있어야 되며 상호의존적이고 협동적이면서도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의 놀이로 상호작용을 최대화하는 구조화된 놀이이다. 학생들은 협동놀이를 통하여 공통의 목적과 흥미 및 소속감을 가지게 된다.

넷째, 인지놀이이다. 유아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는 유아의 지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능력을 확장시켜 주며 새로운 경험을 조직하고 자기 스스로 결정을 내...


참고 자료

김명숙(2011).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임(2010). 소그룹 협동놀이를 통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성현(2015). 인지놀이에 기반한 유아 정서·사회적 유능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해(2009). 모래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회심리학 마음과 행동을 결정하는 사회적 상황의 힘/로버트 치알다니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 [Psychology]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이종건)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심리학 용어사전, 2014.4.)
윤상연, 서신화, 김현정, 허태균.(2013). 인지부조화의 발생에서 문화 차이의 의미.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9(1), 69-86.;(Festinger,1957)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적 억제와 촉진 [social inhibition & facilitation] (심리학 용어사전, 2014.4.)
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안 12주차 2교시 “집단 속의 개인 1”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적 태만 [social loafing] (심리학 용어사전, 2014.4.)
박지성(Park, Ji Sung), 채희선(Chae, Hee Sun). (2020). 주도적 성격, 상사 지원, 동료의 사회적 태만, 조직시민행동 간 관계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 연구, 27(2): 1-21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 고양적 편향 [self-serving bias]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안 4주차 1교시 “사회적 지각 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