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독서문화프로그램현황조사 및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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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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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공도서관독서문화프로그램현황조사 및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곡정보문화도서관 도서 추천 서비스 '도곡서화' 평가
1.1. 평가 개요
1.1.1. 평가 대상
1.1.2. 평가 목적
1.2. 선행연구 분석
1.3. 평가 실행 방법
1.4. 평가 실행을 위한 준비과정
1.4.1. 작성한 문항에 대한 타인의 피드백 결과
1.4.2. 평가 방법 및 문항의 개선점
1.5. 예상되는 평가 결과
1.6. 서비스 개선 방향 제안
1.7. 참고사항

2.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의 교육서비스 평가
2.1. 문제점의 확인
2.2. 분석 범위의 결정
2.3. 해답이 이미 존재하는지 여부의 결정
2.4. 수행해야 할 분석의 종류 결정
2.5. 데이터 수집 계획
2.6. 분석의 실행과 보고서 준비
2.7. 서비스 개선을 위한 결과들의 이용: 피드백
2.8. 참고문헌

3.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사례 (운영 현황)
3.1.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지정 및 운영
3.1.1.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설립 배경
3.1.2.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지정 및 운영 현황
3.2.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운영 실태
3.2.1. 조직 및 인력 구성
3.2.2. 예산 확보 및 운용
3.2.3. 주요 사업 내용 및 특징
3.3. 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 사례
3.3.1. 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 연혁
3.3.2. 교육 계획 및 특성화 방향
3.3.3. 발전 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곡정보문화도서관 도서 추천 서비스 '도곡서화' 평가
1.1. 평가 개요
1.1.1. 평가 대상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은 도서를 다양한 주제대로 추천하고, 이를 목록집으로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인 도서 추천 서비스 '도곡서화'를 운영 중에 있다. '도곡서화'는 2013년에 처음 시작되었고, 2017년, 그리고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제공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시간의 흐름을 거쳐 여러 이용자 조사와 연구를 통해 매년 새로운 목차를 추가하는 등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1.2. 평가 목적

평가 목적은 우선 이용률 확대를 위한 현황 분석이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많은 장점이 있는 '도곡서화' 서비스는 그 내용의 풍부함에 비해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에 속한다. 일례로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의 홈페이지에 있는 '도곡서화' 페이지의 조회수는 매년 보통 100명대로, 크게 많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부진한 이용률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두 번째는 더욱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배포 플랫폼 개선 방향 제시이다. 도곡서화는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의 홈페이지를 샅샅이 찾아보지 않는 이상 발견하기가 어렵다. '해당 내용이 위의 접근성 관련 장점과 상충되는 느낌이 있다.'는 양제성 님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덧붙이자면, 편리한 pdf 원본 파일로 제공되는 것은 분명 장점이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기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아 배포 플랫폼을 개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영향력 확대를 위한 콘텐츠 내용 개선 방안 구성이다. 서비스의 효용성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입장에서 콘텐츠의 본질이 현재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러한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1.2. 선행연구 분석

선행연구 분석에 따르면, 김경옥의 연구에 따르면 공공도서관의 주요 역할은 시민에게 양질의 도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도서관 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타 서비스와 구별되는 특화된 도서 추천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도서 추천은 여러 계층의 시민에게 필요한 도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다양한 종류의 추천 도서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주희의 연구에 따르면 권장도서목록은 학생들의 독서능력과 독서흥미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현재 권장 도서 목록의 활용도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서관 프로그램 및 행사를 통해 활용하기도 하며, 별도의 안내장 배부, 소식지 등을 활용해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또한 사서와 사서교사는 권장도서목록의 효용성에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내용들로 볼 때, 타 서비스와 구별되는 다양한 종류의 추천 도서를 담고 있는 '도곡서화' 서비스가 김경옥의 기준에 부합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도곡서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품질 자체보다는 홍보나 활용 방안 제시 부분을 강화하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일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설문이나 인터뷰 문항에 반영할 계획이다.


1.3. 평가 실행 방법

평가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모집단은 원래 '2021 도곡서화 서비스를 이용해 본 이용자'였으나, 양제성, 유지연 님이 주신 피드백을 수용하여 '2021 도곡서화 서비스를 이용해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을 한 번 이상 이용해본 이용자들'로 변경하였다. 평가 참여 대상은 도곡정보문화도서관에 위치한 강남구의 주민들 중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을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이용자들로 선정하였고, 계획하는 표본의 수는 50명이다.

평가기법은 양적 기법인 설문조사와 질적 기법인 인터뷰를 활용할 계획이다. 먼저 설문조사는 워드로 문항을 제작할 것이며, 프린트하여 실물로 공유하고 응답을 받을 계획이다. 응답은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의 출입구에서 5일 가량 직접 받을 것이다. 또한 기술 통계를 활용하여 간단한 통계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고, 인터뷰 결과에서는 키워드를 추출하여 이용자들의 전체적인 관심과 선호를 분석할 것이다. 이후, 이전에 진행한 설문조사의 응답자 중 성실하게 응답한 5명을 선정하여 대면으로 사후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고, '도곡서화' 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은 응답자에게는 직접 책자를 제공하여 읽어보고 평가하게 할 계획이다.


1.4. 평가 실행을 위한 준비과정
1.4.1. 작성한 문항에 대한 타인의 피드백 결과

4명의 타인에게 작성한 설문 문항을 파일럿 테스트한 결과,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받았다.

먼저, 10대 고등학생(남)은 각 파트별로 숫자를 붙여서 단락을 나누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문항이 많고 주제도 다른데 넘버링이 되어있지 않아 헷갈렸다고 한다.

다음으로, 20대 대학생(여)은 파트의 2, 3번 문항이 비슷한 맥락이라, 2번 문항을 삭제하고 3번 문항만 물어보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하였다.

이어서, 20대 대학생(남)은 파트의 3번 문제의 의도가 조금 애매한 것 같다고 하였다. 어떤 주제를 가장 좋아하는지 물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50대 주부(여)는 직접 책자를 보여주기보다는 요약된 설명과 간단한 이미지를 첨부하여 조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였다. 직접 책자를 읽게 하는 것은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고 응답자들이 귀찮아할 것 같다고 말하였다.


1.4.2. 평가 방법 및 문항의 개선점

먼저, 평가 방법 개선 부분에서는 기존에 계획했던 '도곡서화'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은 대상자들에게 직접 '도곡서화' 책자를 전달하고 읽어보게 한 후 평가를 진행하는 방식을 간소화하기로 하였다. 이는 해당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다는 파일럿 테스트 참여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것이다. 대신 책자에 대한 구두 설명과 요약된 실물 이미지 제공을 통해 평가 과정을 보다 단순화하기로 하였다.

다음으로 문항 개선 부분에서는 먼저 가독성 향상을 위해 각 파트를 숫자로 구분하여 나누었다. 또한 일부 문항의 중복성과 의도가 명확하지 않았던 부분을 수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귀하는 어떤 이유로 도곡서화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십니까?'라는 문항과 '도곡서화 서비스에서 주로 이용하는 주제를 우선순위대로 표기해 주세요.'라는 문항에 대해 기존 선지들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서술형 문항으로 변경하였다.

이어서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문항 추가 필요성에 대해서도 고려하였다. 기존에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인터뷰 문항을 구성하였으나, 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은 이용자들에 대한 심층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들을 위한 별도의 사후 인터뷰 문항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이와 같이 평가 방법과 조사 대상, 그리고 문항 내용 및 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하여 보다 효과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1.5. 예상되는 평가 결과

앞선 선행연구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도곡서화' 서비스는 ...


참고 자료

김경옥. "공공도서관 도서추천제의 비판적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20. 부산
김주희. "초등학교 도서관의 권장도서목록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서울
윤현수.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이용자의 만족도 및 삶의 질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서울
서범규. "국방 분야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평가를 통한 이용자 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忠南大學校 大學院, 2020. 대전
최선희. "공공도서관 특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경기도
이옥희. "공공도서관 바로대출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경기도
도곡정보문화도서관, "2021 도곡서화." 2021. 서울 (13, 17, 19, 20년도 모두)
도곡정보문화도서관. "2021 도도한 소식." 2021. 서울 (13, 17, 19, 20년도 모두)
이지연, 안준범, 오혜영, 서혜린, 「공공도서관 어린이청소년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5권 제3호,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 203
성은혜, 김수정, 「LibQUAL+를 적용한 어린이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2권 제4호, 한국정보관리학회, 2015, 45
강정아, 노영희,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 측정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49권 제1호,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8, 262
도곡정보문화도서관, 「2021 도도한 소식」, 2021
경기 지역 평생교육 발전 모델 및 활성화 방안(전도근, 최운실, 최돈민, 김득영 공동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04). 지역평생교육리더십과정I.
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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