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ai 사용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easy ai 사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공지능 시대와 학교 교육
1.1.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1.2.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과 교육 방향
1.3. 교사의 역할 변화

2. 인공지능 시대 학교 선생님의 새로운 역할
2.1. 기술 전문가로서의 교사
2.2. 학습 환경 기획자, 학습 촉진자, 공동학습자로서의 교사
2.3. 인문학적 소양과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교사

3. 인공지능과 약사의 역할
3.1. 검토자적 역할
3.2. 연구자적 역할
3.3. 공감하는 역할

4. 인공지능이 약사에게 주는 장점

5. 약사가 인공지능 제조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6. 인공지능의 장단점과 한계

7. 인공지능과 의료인의 관계

8. 의료계 학생의 공감능력 부족 문제

9. 인공지능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10. 약사의 인공지능 활용 및 개발 역량 필요성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공지능 시대와 학교 교육
1.1.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과학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인공지능 시대가 시작되었다. 4차 산업혁명 속 인공지능 및 최첨단 기술은 산업 형태와 여러 직업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도 점점 바뀌고 있다. 이를 두고 "4차 산업혁명을 4차 교육혁명이 일어났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과학 기술이 사회의 변혁을 이끌어 교육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4차 교육 혁명은 시험, 강의실, 학교 교실 등의 여러 학교 교육 측면에서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정해진 정답을 찾아야 하는 시험으로만 길러진 능력으로는 인공지능 시대에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인재를 기르기 어렵다. 최근 많은 교육대학교의 면접 문제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될 정도로, 교육계는 4차 산업혁명과 변화될 교육 환경에 대해 관심이 높은 실정이다.


1.2.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과 교육 방향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과 교육 방향은 다음과 같다.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을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지식을 새로운 환경 속에서 알맞게 창조해내고 통합하는 활동을 통해 가치를 생산해낼 줄 아는 능력이다. 정해진 정답을 찾아야 하는 시험으로만 길러진 능력으로는 인공지능 시대에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인재를 기르기 어렵다. 따라서 교육은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에 따라 자신의 속도로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해결력과 다양한 사고력,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등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는 정보처리능력 및 정보활용능력, 기술과 미디어 활용능력,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인문학적 소양,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글로벌 시민성, 융합 인재 능력 등을 갖춘 인재이다. 이를 위해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거꾸로학습, 토의학습, 액션러닝학습, 협력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인성 교육과 더불어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교사는 이러한 교육에 있어 지식전달자가 아니라 학습 환경 기획자, 학습 촉진자, 공동학습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기술 측면에서 전문가가 되어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동시에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사 연수와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요약하면,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필요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 중심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과 역량 또한 변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1.3. 교사의 역할 변화

미래 사회에서 교사의 역할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여러 새로운 기술에 대해 능통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주요 능력은 정보처리능력 및 정보활용능력, 기술과 미디어 활용능력이다. 학생들에게 이러한 능력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먼저 우수한 정보처리 및 활용 능력과 기술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교사는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학습 및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할 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과학 교과의 경우 파동과 전자기학 영역을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데, 이러한 신기술이 나왔을 때 교사는 그 활용법과 적용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기술 측면에서 돌발 상황이 일어났을 때 이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도 가진 기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역할은 지식전달자가 아닌 학습 환경기획자, 학습 촉진자, 공동학습자 등으로 바뀌어야 한다. 우리나라 교육의 전통적인 주입식, 암기식 교육 방식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길러낼 수 없다. 이를 위해 거꾸로학습, 토의학습, 액션러닝, 협력학습 등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교사는 이러한 수업을 기획하고 촉진하며 학생들과 공동으로 학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인문학적 능력과 학생에 대한 정서적 지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고도의 추론과 분석이 필요한 문제는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잘 해결할 수 있지만,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인간과 공동체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을 하는 인문학적 소양은 오직 인간만이 가질 수 있다. 또한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정서적 고민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미래 사회의 학생들에게는 지식 전달보다는 정서적 지지와 공감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요약하면, 미래 사회에서 교사의 역할은 기술 전문가, 학습 환경 기획자 및 촉진자,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과 정서적 지지자로 변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길러내고,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2. 인공지능 시대 학교 선생님의 새로운 역할
2.1. 기술 전문가로서의 교사

교사는 기술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교사는 여러 새로운 기술에 대해 능통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주요 능력은 정보처리능력 및 정보활용능력, 기술과 미디어 활용능력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


참고 자료

김지원. (2017). “인공지능 시대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최연구. (2020). “네이버 포스트: 인공지능 시대, 선생님은 정말 사라질까? ① 인공지능 교육과 창의력 키우기, ② 선생님의 역량과 멘토링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322554&memberNo=9055111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327393&memberNo=9055111
인공지능시대, 바람직한 인재상과 교사의 역할 (글_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
미래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과 역할 (feat.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 (작성자 경희대출판문화원)
4차산업혁명, 교육, AI 인공지능, 김창경 교수, MIT Ph.D 공학박사,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orientation of education -4차 산업혁명 시대,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의 방향성- (https://www.youtube.com/watch?v=KHazRCrYVpE)
[EBS 교육대토론] 인공지능시대, 우리교육의 방향은 by 최이현 기자 (https://www.youtube.com/watch?v=7vbh0r7L7Ok)
초등학교 학부모를 위한 2015 개정교육과정 안내(총론) (https://www.youtube.com/watch?v=giQ5J3QTPCo&feature=emb_logo)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