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구두식교수법적용할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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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각구두식교수법적용할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
1.1.1.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1.1.2. 교육 목표와 학습 활동
1.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1.2.1.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1.2.2. 교수 방법과 학습 활동
1.2.3. 언어의 학습 순서와 문법 지도

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수업 모형
2.1. 수업 단계별 활동
2.1.1. 도입 단계
2.1.2. 제시 단계
2.1.3. 연습 단계
2.1.4. 활용 단계
2.1.5. 정리 단계

3. 의사소통 접근법의 장점
3.1. 의사소통 접근법의 개념
3.2. 청화식 교수법과의 차이점
3.3. 의사소통 접근법의 특징과 장점

4.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한국어 발음 교육 적용
4.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4.2. 발음 교육에서의 고려사항
4.3. 효율적인 발음 교육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
1.1.1.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자극-반응의 관계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일련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자극과 반응이 반복되면서 습관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언어 학습 또한 모방과 반복을 통해 이루어지는 습관 형성 과정으로 보았다.

또한 구조주의 언어학에서는 언어의 구조와 체계에 초점을 두었다. 언어의 형식과 의미가 결합되어 있으며, 이러한 언어의 체계를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의 핵심 과제라고 보았다. 구조주의 언어학자들은 언어 능력이 외부에서 주어지는 반복적인 자극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이론적 배경 아래에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구어 능력 향상을 최우선 목표로 하며, 모방과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을 중요시한다. 또한 언어의 구조와 형태에 초점을 두고 정확성을 강조한다."


1.1.2. 교육 목표와 학습 활동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서 교육 목표는 외국어 학습자가 모국어 화자와 같은 수준의 자동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습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적절한 언어 반응을 나타낼 수 있게 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이를 위한 학습 활동으로는 먼저 교사의 표준 발음으로 대화문을 듣고 따라 말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구조학습을 위한 문형 연습이 핵심을 이루는데, 반복연습, 대치연습, 변형연습, 응답연습, 확장연습, 연결연습, 완성연습 등의 다양한 유형의 연습 활동을 통해 문법 구조를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인터뷰 활동이나 역할극 등의 활용 단계 활동이 포함된다""

이처럼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듣고 말하기 중심의 언어 습관 형성을 핵심 목표로 하며, 다양한 유형의 문형 연습을 통해 언어 구조를 내재화하는 것을 학습 활동의 주축으로 하고 있다""


1.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1.2.1.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모국어 화자로서 학습자에게 정확한 발음과 문법을 모델로 제시하며, 학습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강화한다"" 학습자는 교사의 발화를 모방하고 반복하여 습관을 형성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오류를 신속하게 바로잡아 주며, 학습자가 정확한 발화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따라서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서 교사는 언어의 모델이자 학습자의 반응을 강화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학습자는 교사의 지시에 따라 반복적인 연습을 수행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


1.2.2. 교수 방법과 학습 활동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교수 방법과 학습 활동은 다음과 같다.

언어 형태 학습에 초점을 두고 가르치며 어휘를 엄격히 제한, 통제하며 맥락을 통해서 배운다. 언어 학습을 위해 새로운 학습 자료는 대화 형태로 제시되며, 대화문을 암기하는 것이 주요 학습 활동이다. 또한 문형 연습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즉시 교정한다. 즉, 학습자로 하여금 처음부터 오류가 없는 발화를 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문장의 구조는...


참고 자료

대학 원어민 교수들의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CLT)에 대한 인식과 교수활동 연구. 남정미. 신라대학교. 언어과학연구 2015, 72권,72호 (133p~152p) ISSN 1229-0343. 언어과학회 2015년
평생교육원 교재 -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위키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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