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으)니까

  • 1
  • 2
  • 3
  • 4
  • 5
  • 6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A/V-(으)니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문법 교육
1.1. 한국어 문법의 중요성
1.2. 문법 교육의 접근법
1.3. 'A/V-(으)ㄹ 것 같다'의 표현
1.3.1. 의미 정보
1.3.2. 형태통사 정보
1.3.3. 화용 정보
1.3.4. 관련 문법 정보
1.4. '-는 줄'의 표현
1.4.1. 의미 정보
1.4.2. 형태통사 정보
1.4.3. 화용 정보
1.4.4. 관련 문법 정보
1.5. 문법 교육의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 교육
1.1. 한국어 문법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복합표현은 여러 형태의 통합형이므로 국어 문법의 기술 대상이 아니나, 한국어교육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이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기여하는 역할이 크며, 학습상의 비중이 높으므로 문법 범주에 함께 포함시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한국어의 문법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한국어 습득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문법 교육의 접근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을 고려할 때,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복합표현은 여러 형태의 통합형이므로 국어 문법의 기술 대상이 아니나, 한국어교육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이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기여하는 역할이 크며, 학습상의 비중이 높으므로 문법 범주에 함께 포함시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문법 접근적 성격보다 어휘 접근적 성격이 강한 문법 항목을 대상으로 초·중급에 적합한 PPP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여러 가지 정보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3. 'A/V-(으)ㄹ 것 같다'의 표현
1.3.1. 의미 정보

"A/V-(으)ㄹ 것 같다"는 주로 말하는 사람의 주관적이며 주관적인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이 표현은 동사, 형용사, '이다', '아니다' 등에 붙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이 표현은 추측의 의미를 전달하지만, 때에 따라 완곡하게 말하거나 겸손하게 말하는 등의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다. 이와 유사한 표현인 '-ㄴ/는/ㄹ 모양이다', '-ㄴ가 보다' 등은 객관적이고 간접적인 정보에 근거한 추측의 의미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ㄹ 것 같다"와 이들 표현 간의 차이를 학습자들에게 명확히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1.3.2. 형태통사 정보

"동사 및 형용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유무에 따라 '-(으)ㄹ 것 같다'가 달리 활용된다" 먼저 받침이 있는 경우 '-을 것 같다'를 사용하고, 받침이 없거나 'ㄹ' 받침인 경우에는 '-ㄹ 것 같다'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찾다'...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2A Student's Book & Workbook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주)투판즈 / 2019.9.1
서울대 한국어 1A ~ 6B 교재
연세 한국어 1-1 ~ 6-2 교재
서강 한국어 1A ~ 6B 교재
세종 한국어 1 ~ 8 교재
신은희(2003),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선(2004), 기능에 기초한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윤희(2013), 한국어 사실인식 표현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서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