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간호학 321 심혜원 Package part.1에서 운동 이후의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을 호소하시는 심혜원님을 만났고 이후 협심증을 의심하여 가슴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처방에 따라 NTG를 설하 투여하였고 호흡양상과 EKG 변화, 통증양상을 사정하였다. 약 투여 5분 후 호흡곤란과 가슴 통증은 경감되었고 이후 EKG 역시 특이 변화 없이 침상 안정을 취하도록 하였다. part 2에서 심혜원님은 IV를 통해 perilnganit fluid가 주입되고 있고 NTG 투여 이후에도 가슴 통증을 호소하셨고, 통증 정도를 사정 결과 4점으로 나왔다. 이에 따라 우리는 심혜원님이 심근경색이 아닐까 의심하였고 그에 따라 심근경색의 원인, 병태생리, 증상, 진단검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현재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급속한 서구화로 인해 종합병원 외래에서 보는 환자의 약 1/3 이상이 관상동맥질환 환자로 고혈압, 심부전, 부정맥과 함께 가장 많은 질환이 되었고 한국인 4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심장질환이 자리 잡고 있다. 심근경색증이 현재 미국에서는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질환이고 우리나라에서도 그 유병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점점 심근경색이 심장질환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심각성이 높다 생각하여 심근경색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2. 심근경색 정의 및 분류
2.1. 심근경색의 정의
급성심근경색(acute myocardial infarction; AMI)은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으로 손상부위 심근에 비가역적인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중 하나이다."혈전으로 인한 관상동맥의 완전한 폐색으로 발생하는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과 관상동맥의 부분 폐색 등으로 발생하는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심장발작이라고도 한다."심장의 전기활동이 급격이 변하여 심장이 멈추는 돌연사의 대표적 질환이며 초기 사망률이 10~15%에 이르고, 사망자의 56%가 발병 후 1시간 이내에 병원 밖에서 사망한다."급성 심근경색은 심근손상의 크기와 정도에 따라 심장의 펌프능력에 영향을 주어 심인성 쇼크와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2. 심근경색의 분류
심근경색은 크게 ST분절 상승 심근경색과 비ST분절 상승 심근경색으로 분류된다.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근괴사가 발생하는 경우로, 신속한 혈관재개통술이 필요하다. 이는 관상동맥이 100% 폐쇄되어 심근 허혈이 발생한 상태이기 때문에 응급 치료가 요구된다.
비ST분절 상승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부분적으로 막혀있는 경우로, 심근 괴사의 정도가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에 비해 작다.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지 않아 측부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ST분절 변화가 명확하지 않다. 이 경우에도 신속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이처럼 심근경색은 관상동맥 폐색 정도에 따라 ST분절 상승 심근경색과 비ST분절 상승 심근경색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응급 처치가 필요한 반면, 후자는 부분적 폐색으로 인한 심근 손상이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이다.
3. 심근경색의 원인
3.1. 관상동맥 질환 및 죽상경화증
관상동맥 질환 및 죽상경화증은 심근경색의 주요 원인이다. 관상동맥은 심장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으로, 이 관상동맥에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면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이로 인해 심장 근육으로의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결국 심근경색을 유발하게 된다.
죽상경화증은 혈관 내벽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시작된다. 이 지방과 콜레스테롤 덩어리를 죽상판이라 하며, 이 죽상판이 점차 커지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경화되어 경직되는 것이 죽상경화증의 특징이다. 처음에는 죽상판의 크기가 작아 혈관 내경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져 결국 혈관을 완전히 막아버리게 된다.
관상동맥 질환은 이렇게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면서 발생한다. 죽상판이 계속 커지거나, 갑자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