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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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1.1. 디지털 시대의 특징
1.2. 정보의 홍수 시대
1.3. 인포그래픽의 등장
1.4. 도해와 인포그래픽의 차이점
1.5. 인포그래픽의 종류

2. 디지털 시대의 책
2.1. 아날로그 시대의 책과 출판
2.2. 디지털 시대의 책과 출판
2.3. 출판 및 유통 과정의 변화
2.4. 판매와 저작권의 변화
2.5. 독자들의 선택 방식 변화

3. 미디어 결정론과 미디어의 발전
3.1. 미디어 결정론의 개념
3.2. 문자, 금속활자,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발명과 사회 변화
3.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변화 예측

4. 이미지 데이터의 디지털화
4.1. 샘플링의 개념
4.2. 샘플 데이터의 크기
4.3. 샘플링 비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1.1. 디지털 시대의 특징

디지털 시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시각화 능력이 곧 경쟁력이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 SNS의 생활화, 개인화된 스마트 기기의 발전과 보편화 등의 기술적,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 되었다. 인간이 태초부터 2003년까지 5EB(엑사바이트) 분량의 정보를 만들었지만, 지금은 이틀이면 이 정도 분량의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즉, 현대인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보에 대한 가치는 이를 취득하거나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정보를 선택하고 인지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타겟층이 정보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이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인포그래픽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대두된 효과적인 정보 전달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를 그래픽과 결합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달함으로써, 기존의 텍스트 중심 정보에 관심이 없거나 이해가 어려운 대상자들에게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션 인포그래픽은 시각적 이해와 함께 청각적 요소를 동시에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최근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의 제공, 제품이나 브랜드, 캠페인 홍보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2. 정보의 홍수 시대

현대인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태초부터 2003년에 이르기까지 5EB 분량의 정보를 만들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이틀이면 이정도 분량의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고 한다. 즉, 정보에 대한 가치는 더 이상 이를 취득하거나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올바르게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인지하는데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타겟층이 정보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이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은 가장 큰 관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대두된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방식이 인포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다.


1.3. 인포그래픽의 등장

인포그래픽은 인터넷기술의 발전, SNS의 생활화, 개인화된 스마트기기의 발전과 보편화 등의 기술적, 사회적인 배경으로 인해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 되면서 대두된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방식이다"" 이는 정보에 대한 가치가 더 이상 이를 취득하거나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올바르게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인지하는데 있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타겟층이 정보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이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이 되고 있다"" 인포그래픽은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부각된 것으로, 정보를 그래픽과 결합하여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특히 모션 인포그래픽의 경우, 시각적인 이해와 함께 청각적인 요소를 동시에 활용하여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이는 수동적인 상태에서도 정보가 감각기관을 통해 입력되고, 작업기억을 거쳐 장기기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의 제공, 제품이나 브랜드, 캠페인 홍보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4. 도해와 인포그래픽의 차이점

도해는 자료에 대한 상황을 설명하는 측면이 강하지만, 인포그래픽의 경우 그래픽 자체에 대한 시각적인 효과(부호, 이미지)로 정보전달 측면이 매우 강하다. 즉, 도해는 단순히 자료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인포그래픽은 정보의 전달력을 높여줄 수 있도록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기법이다"".


1.5. 인포그래픽의 종류

인포그래픽의 종류는 최근 정보를 다루고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언론사에서도 기존의 텍스트 중심의 보도를...


참고 자료

김형근 외 1명, 멀티미디어시스템(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20(4),4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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