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2. 청각구두식 교수법
2.3. 의사소통식 접근법
2.4.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3.1. 1900년대 초기 ~ 1958년
3.2. 1959년 ~ 1985년
3.3. 1986년 ~ 1997년
3.4. 1998년 ~ 현재
4.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 예측
5. 구조주의 언어관과 기능주의 언어관
5.1. 구조주의 언어관
5.1.1. 랑그와 파롤
5.1.2. 기표와 기의
5.2. 기능주의 언어관
6. 의사소통 교수법을 통한 교수방안
7.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의 기능
8. 앞으로의 교재 개발의 예측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문화 컨텐츠에 대한 전세계적인 열풍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기 위하여 정부나 민간에서는 한국어 강사 육성과 교재 개발, 문화 행사 개최 등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수법과 교재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수법은 초기의 모국어를 매개체로 한 연역식 교수방식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195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까지의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거쳐 1990년대 중반부터 최근까지 의사소통식 접근법을 토대로 하여 과제 중심 교수법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진화해왔는데, 본 과제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과 교재 개발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이론과 교수법을 통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17세기 서양 중세의 고전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 그리스어와 라틴어 교육에 주로 사용하였던 교수법으로서,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어휘를 우선적으로 암기시킨 후 어려운 고전 문장을 읽고 번역하는 과정에서 문법 규칙을 습득하게 하였다"" 이 교수법은 문법을 중시하여 독해와 번역에 치중하였으므로 학습자들은 정확한 문장 구조의 습득이 가능하였던 반면에 학습자의 흥미 유발이나 듣기와 말하기 기능의 습득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2.2. 청각구두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외국어 전문가 양성이라는 군사적 필요성에 따라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미국에서 개발된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목표어만을 사용하고 발음을 중시하였고 문법 구조는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규칙은 귀납적으로 교수하였다. 제한된 자료와 기계적인 반복 훈련을 통해 단기간에 말하기와 듣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계적으로 제시된 문형을 반복 연습하므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기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고급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다""이다.
2.3. 의사소통식 접근법
의사소통 교수법은 1960년대 후반 기존의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기능주의적 습득 이론에 기반을 두고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등장한 이론이다""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중시하고 언어의 형태보다 의미를 중시한다"" 학습 현장에서는 실제 상황을 가정하여 학습하게 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학습자의 모국어 사용도 허용하는 등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며 통합 교육을 지향한다"" 교사는 수업 안내자, 활동 촉진자,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 놀이, 게임, 문제 해결 과제 등의 활동으로 학습이 아닌 습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을 기본 취지로 한다"" 실제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교수법의 설계나 절차에 있어서 다양성과 유연함이 있으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쉬운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이 정확한 문법 표현을 익히기 어렵고, 학습자의 중간언어를 인정함으로써 오류가 방치되거나 고착화할 가능성이 있다""
2.4.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은 크라센(Krashen)의 입력 가설과 스웨인(Swain)의 출력 가설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이 교수법은 토론, 의사소통 게임, 상황극, 역할극, 짝 활동 등 과제를 중심으로 한 활동을 통하여 목표어를 학습하는 교수법이다"" 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서 과제 활동을 통해 학습자 간 협력 및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언어 능력이 부족한 초급 과정 학습자는 어휘나 문법 지식이 부족하여 적극적 수업 참여가 어려울 수 있으며, 소극적 태도의 학습자는 과제 참여나 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3.1. 1900년대 초기 ~ 1958년
1900년대 초기부터 1958년까지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는 아직 국내의 한국어 ...
참고 자료
이미지(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교재 11쪽~12쪽
박혜란(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교재 160쪽~161쪽, 179쪽~181쪽
황만복(2018),한국어 교수법의 종류와 장단점, 한국어 교수법의 종류와 장ᄋ단점 - 세계화를 대비하는 한국어교육 (tistory.com)
조정희(2020), 한국어 교육학,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 이론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박동호, 외국어 교수법과 외국어 교육, 2003년 (44p-53p)
조항록,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적 논의 : 교재 유형론적 관점에서 본 교재 개발의 현황과 주요 쟁점」, 한국어교육14(1), 2003, pp.249-279.
노명완, 「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선 방안」, 한국교원교육연구, 1999, pp.41-63.
서종학 이미향 외, 『한국어 교재론 2판』, 한국문화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