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콘텐츠경영사례와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1.1.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의미
1.2.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2. 구전마케팅의 활용
2.1. 구전마케팅의 개념과 발생 배경
2.2. 구전마케팅의 특징과 유형
2.3. 구전마케팅의 효과
3. 문화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발전
3.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문화콘텐츠 산업
3.2. 문화콘텐츠 산업의 변화 양상
4. 국내외 문화산업화 성공 사례
4.1. 국내 사례: 아름다운 고유 전통문화의 부상
4.2. 국외 사례: 그래피티의 예술화와 산업화
5.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 방안
5.1. 새로움을 위한 융합
5.2. 여러 분야에서의 다학제적 협업
5.3. 4MAT 적용을 통한 인프라 구축
5.4. 경쟁력 선도의 디자인적 사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1.1.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의미
문화콘텐츠산업은 서비스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모든 예술적 문화 상품들과 관련한 산업이다. 개발의 단계부터 시작하여 유통까지 이르는 영상, 영화, 음악,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모두 문화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각각의 문화콘텐츠가 영화/방송/게임 등 하나의 요소에만 활용되고 영향을 미치는 단선적인 모습이었다면 현재는 하나의 문화콘텐츠가 여러 개의 요소에 활용되고 영향을 미치는 복선적인 모습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의미는 매번 바뀌어 유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적 배경과 기술의 발전 등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고 있어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의와 의미를 고정시켜 두는 것은 알맞지 않다. 과거에는 멀티미디어 분야를 문화콘텐츠 분야에 포함시키지 않았었다. 하지만 정보통신과 다양한 기술의 발달에 따라 멀티미디어 분야를 포함시키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도예나 조각 건축 등 또한 포함되어 문화콘텐츠산업의 분야가 점차 다양한 범위로까지 넓어지기 시작했다.
1.2.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영상산업은 뒤늦게 가속화가 붙었지만 그만큼 무서운 속도로 다른 산업들을 따라잡고 있다. 특히 영화는 극장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며 다양한 영화들의 흥행으로 영화산업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영상콘텐츠의 불법적인 다운이나 유통으로 인하여 부가시장의 몰락, 제작현장의 열악성 등 다양한 현안들이 노출되기도 했다. 이처럼 문화콘텐츠 산업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산업이기도 하지만 산업의 실적 고도화와 합리화를 통한 장기발전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우리 사회는 가만히 멈춰있지 않고 늘 바뀌며 변화한다. 취업구조의 변화도 물론이다.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인하여 인력이 감소하고, 로봇 사용의 기대로 우리의 일자리가 점점 사라지는 추세이다. 여기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기술 체계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기술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연구활동을 전문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듀스 담당자는 국제콘텐츠비즈니스 프로듀싱을 이용하여 해외시장조사, 마케팅, 프로모션, 각본 개발, 영화 제작자로 취업이 가능할 것이다. 콘텐츠 산업에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재능을 보유하였다면 특정 업무에 취직한다는 전제로 필요지능을 습득하여 신기술 개발 기반의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문화콘텐츠 산업은 현재에 머무르거나 멈춰있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고 그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2. 구전마케팅의 활용
2.1. 구전마케팅의 개념과 발생 배경
구전마케팅의 개념과 발생 배경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구전(word-of-mouth)이란 사람들이 상업적 이익과 무관하게 대화를 통해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이다. 즉, 소비자들 간의 직접대화나 전화는 물론 개인적 편지 등을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구전의 개념에 대해서는 커뮤니케이션적 입장과 마케팅적 입장의 두 가지 견해가 존재한다. 전자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의 흐름에 초점을 두었고, 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연결된 대화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구전마케팅은 편리한 마케팅 방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그 배경에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니즈 변화가 자리잡고 있다. 과거에는 생산자 중심, 생산자 지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었지만, 현재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왜곡 없이 전파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단절없이 솔직하고 담백한 커뮤니케이션 교환을 통해 구전마케팅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구전마케팅은 성장을 시작하고 있는 시장에서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구전마케팅은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여 고객의 구매 결정 시간을 단축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 편리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2.2. 구전마케팅의 특징과 유형
구전마케팅의 특징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구전마케팅은 상업광고처럼 일방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니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일반적 광고 혹은 홍보 매체에 비해서 그 전달효과가 크다. 비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보다 관심분야나 흥밋거리로 화제를 협의화 시키는 구전이 훨씬 더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을 탐색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즉, 구전은 서로의 생각이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고, 관심 있는 제품에 대해서 추가로 이야기할 수 있어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시하거나 혹은 수용하는 것이 아닌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둘째, 구전 마케팅은 그 과정에서 상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구전을 통해서 구매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보다 더 경제적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구전으로 전달되는 정보는 실제 제품사용 경험이 있는 신뢰성 높은 사람들에게 얻어지기 때문에 구매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셋째,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일반적으로 구전 활동을 하는 소비자 간에는 보통 제품 공급자나 판매자가 없다. 그러므로 자신이 경험했던 브랜드나 상품에 관해 더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그 결과 소비자는 구전 활동을 통해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게 되고 그것이 브랜드가치 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는 그들의 판매 목적을 위해 왜곡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구전으로 얻는 정보는 훨씬 더 솔직하고 신빙성 있다. 따라서 특정 브랜드 혹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솔직한 견해로 인해 충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 이와 같은 정보원의 신뢰성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구전 정보의 영향력은 매우 막강한 힘을 가지게 한다.
구전마케팅의 유형은 Evangelist Marketing(매니아 마케팅), Community Marketing(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Product Seeding(체험단, 샘플링), Viral Marketing(바이럴 마케팅), Grassroots Marketing(풀뿌리 마케팅), Conversation Creation(대화창출), Brand blogging(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영향력자 마케팅), Referral Programs(추천 프로그램), Buzz Marketing(버즈 마케팅), Cause marketing(대의적 마케팅) 등으로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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