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와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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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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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화와 세계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종교와 문화
1.1. 한국과 미국문화의 차이
1.2. 기독교 분류
1.3. 종교란 무엇인가
1.4. 종교 다원주의
1.5. 종교의 특색
1.6. 종교의 본질과 기원
1.7. 종교의 기원에 관한 역할 이론, 사회진화론적 기원설
1.8. 종교가 갖는 두 가지 공통요소
1.9. 초월적 관계를 필요로 하는 세가지 요소
1.10. 종교학 용어 정리
1.1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1.12. 기독교 세계관
1.13. 기독교 유신론
1.14. 이신론
1.15. 자연주의
1.16. 허무주의
1.17. 실존주의
1.18. 동양의 범신론적 일신론
1.19. 뉴에이지

2. 산업혁명
2.1. 1차 산업혁명
2.2. 2차 산업혁명
2.3. 3차 산업혁명
2.4. 4차 산업혁명

3. 종교개혁

4. 다섯 솔라

5. 문화 속에 형성, 발전된 세계의 종교
5.1.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
5.2. 유대교
5.3. 기독교
5.4. 이슬람
5.5. 힌두교
5.6. 불교
5.7. 중국의 종교
5.8. 일본의 신토
5.9. 증산교
5.10. 대순진리회
5.11. 무교(샤머니즘)
5.12. 천도교
5.13. 대종교
5.14. 원불교

6. 창조와 진화
6.1. 창조론과 진화론
6.2. 젊은 지구 창조론
6.3. 오랜 지구 창조론
6.4. 지적설계론
6.5. 유신진화론

7. 문자종교와 그림 종교

8. 종교의 역동성

9. 데이비드 윌슨의 종교에 대한 진화론적 이해

10. 신 없이도 도덕적이기

11. 친사회적 종교들의 문화적 경쟁력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종교와 문화
1.1. 한국과 미국문화의 차이

미국문화는 동등한 관계, 비형식적인 상호관계, 대화와 행동에 대한 적은 제도를 특징으로 하지만 한국문화는 상하관계(수직), 형식을 갖춘 상호관계, 언어와 행위의 법칙이 복잡하다""


1.2. 기독교 분류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자 구원자로 믿는 종교이다. 기독교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삼위일체(성부, 성자, 성령)의 신앙 체계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는 크게 천주교, 개신교, 정교회로 분류된다.

천주교는 로마 가톨릭교회로도 불리며, 교황을 최고 지도자로 하는 기독교 교파이다. 중세 유럽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교리와 전통, 교회 조직이 매우 체계적이다.

개신교는 16세기 루터에 의해 시작된 종교 개혁 운동에서 비롯되었다. 교황과 교회 전통에 반대하며 성경의 권위를 강조한다. 장로교, 침례교, 감리교 등 다양한 교파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교회는 동방 정교회라고도 불리며, 주로 동유럽과 러시아 등에 분포해 있다. 천주교와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교황의 권한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정교회의 교리와 전통은 근본적으로 그리스 정교회에서 비롯되었다.

기독교는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인 유대교,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꼽힌다.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이자 구원자로 보고, 그의 죽음과 부활을 핵심 교리로 삼는다는 점에서 유대교와 구별된다. 또한 이슬람교와도 교리적 차이가 크다. 기독교는 세계 최대 종교로, 전 세계 약 22억 명의 신자가 있다.


1.3.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란 "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 또는 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 생활의 고뇌를 해결하고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문화 체계"이다""

옥스포드 영어 대사전에 따르면 종교는 인간의 어떤 보다 높은 보이지 않는 힘을 가진 사람이 가진 것을 인정하는 것이며, 그의 운명에 대한 통제, 복종, 숭배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것이라 정의된다. 또한 국립국어원은 종교를 "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 또는 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 생활의 고뇌를 해결하고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문화 체계, 그 대상, 교리 및 행사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고 설명한다. 즉, 종교는 인간이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문화적 실천이라 할 수 있다""

사회학자 로버트 앤 벨라는 종교를 "상징적인 형태와 행동의 집합"이라 정의하며, 인간을 "존재의 궁극적인 조건과 연관시킨다"고 보았다. 따라서 종교는 인간이 자신의 존재와 운명에 대해 고민하고 초월적인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인간 고유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1.4. 종교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는 모든 종교는 동등하며 그 나름대로 종교적인 진리가 있다는 태도이다. 종교 다원주의의 가장 중심적이고 공통된 사상은 기독교 외에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는 사상이다. 이러한 종교 다원주의는 19~20세기 초 서구 기독교와 문화에 반발하여 나왔으며, 서구 기독교가 식민 국가의 여러 종교들과 만나면서 타 종교를 인정하며 종교간의 대화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형성되었다.

종교 다원주의의 특징은 기독교의 절대주의를 부정하고 상대주의를 인정하는 것이다. 즉 절대적 종교란 있을 수 없고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라는 주장이다. 종교 다원주의에서는 모든 종교의 궁극적 목표는 구원이기 때문에 모든 종교는 궁극적으로 하나의 정점에서 만난다고 주장한다. 또한 모든 종교에는 궁극적으로 신의 실재가 존재하며 이 신들이 역사적 상황과 문화적 형태 속에서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고 주장한다.

종교 다원주의는 각 종교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서로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기독교를 배타주의로 배척하거나 종교적 포용주의로 포용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종교 다원주의는 단순히 종교 문화의 다양성을 주장하는 차원을 넘어 종교 혼합주의에 도달함으로써 기독교의 핵심 진리를 왜곡시키고 기독교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반 기독교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종교 다원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다원화된 사회에서 서로 다른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공존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러나 종교 다원주의가 지향하는 종교적 상대주의와 혼합주의는 기독교 신앙의 근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따라서 종교 간 이해와 존중을 높이면서도 각 종교의 고유한 정체성과 진리를 지키는 균형잡힌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1.5. 종교의 특색

종교의 특색은 보편성, 초인간적 존재에 대한 신앙, 초자연 세계와의 관계 등이 있다.

먼저, 종교는 인간들 안에 있는 어떤 신성 때문에 모든 인간이 공유할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닌다. 이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신성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둘째, 종교에는 인간 세계를 넘어선 초인간적인 존재에 대한 신앙이 있다. 이는 인간들이 믿고 싶어하는 어떤 존재, 즉 신과 같은 존재에 대한 신앙을 의미한다.

셋째, 종교에는 초자연 세계와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믿음이 있다. 이는 인간 세계 외에 초자연적인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은 그 초자연적 세계와 연결될 수 있다고 믿는다.

즉, 종교의 특색은 인간 보편적인 신성에 대한 믿음, 초인간적 존재에 대한 신앙, 그리고 초자연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신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1.6. 종교의 본질과 기원

종교의 본질과 기원은 오랜 연구 끝에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어 왔다.

애니미즘(animism)에 따르면 종교의 기원은 사물이나 자연에 영혼이 존재한다는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타일러는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조건과 사건을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생겨났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애니미즘에서 다신교, 일신교에 이르는 종교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조상숭배론(Ancestor worship)에 따르면 조상의 영혼에 종교적 의미를 부여하여 숭배하는 신앙 행위가 종교의 기원이 되었다. 스펜서는 진화론의 영향 아래 종교의 기원을 조상 숭배에서 찾았다. 그는 사람들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종교를 만들었고, 삶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회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마술론(Frazer's theory of magic)에 따르면 주술, 종교의 기원과 진화 과정을 설명하려 했다. 그는 주술을 종교와 구분하고 공감주술과 접촉주술로 분류했다. 그의 진화주의적 학설이 현대 인류학의 기초가 되었다.

영력론(dynamism)과 애니마티즘(animatism)은 애니미즘과 유사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입장이다. 마레트는 만물에 영혼이 존재한다는 믿음과 더불어 만물에 내재한 초자연적 힘에 대한 신앙이 종교의 기원이라고 보았다. 영혼뿐만 아니라 초자연적 힘에 대한 신앙이 종교의 뿌리라는 것이다.

원시 유일신론(Primitive monotheism)에 따르면 이교도들은 원래 유일신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점차 우상숭배로 변질되었다고 주장한다. 앤드류 랭은 이러한 관점에서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고자 했다.

이처럼 종교의 기원에 관한 다양한 학설이 제시되었지만, 여전히 그 기원을 명확히 규명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다만 인간이 직면한 불확실성, 무력감, 가치의 희소성 등이 초월적 관계를 필요로 하게 만들었다는 점은 공통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1.7. 종교의 기원에 관한 역할 이론, 사회진화론적 기원설

종교의 기원에 관한 역할 이론, 사회진화론적 기원설은 다음과 같다.

정령숭배론, 애니미즘(에드워드 버먯 타일러)은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으로, 설명할 수 없는 조건과 사건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종교가 탄생했다고 본다. 타일러는 종교 인류학을 발견했는데, 종교는 자연과 대립하며 인위적인 무엇을 더해 새로운 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문화가 생겨났다고 주장한다. 애니미즘은 종교의 근본원리이며,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다.

조상숭배론(하버트 스펜서)은 조상의 영혼에 종교적 의미를 부여하여 숭배하는 신앙행위에서 종교의 기원을 찾았다. 스펜서는 사람이 죽음이 무서워서 종교를, 삶이 두려워서 사회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마술론(제임스 조지 프레이저)은 주술, 종교의 기원과 진화의 과정을 설명하려 했다. 주술을 공감주술과 접촉주술로 분류했으며, 신앙이나 의례를 사회, 정치조직 및 여러 제도에 기능적으로 관련지어 검토했다. 그는 인간의 문명이 미신과 주술에서 종교로, 종교에서 과학으로 진행되어왔다고 역설했다.

영력론, 애니마티즘(마레트)은 애니미즘과 같은 문화에서 시작되며, 사물이 가진 힘을 중시한다. 사물에 머무는 존재를 강조하는 애니마티즘은 초자연적인 힘에 대한 신앙이 종교의 근원이라고 본다.

이러한 종교의 기원에 관한 역할 이론과 사회진화론적 기원설은 종교가 인간의 삶과 문화 속에서 탄생하고 발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1.8. 종교가 갖는 두 가지 공통요소

종교가 갖는 두 가지 공통요소는 "믿는다(belief)"와 "초월자(supernatural)"이다.

첫째, 종교에서는 인간이 어떠한 보이지 않는 힘을 존재한다고 "믿는다". 이는 무한하고 절대적인 신, 영적 존재, 초자연적 힘 등을 신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믿음을 통해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다고 여기며, 숭배와 복종의 대상으로 삼는다.

둘째, 종교에서는 인간이 경험하거나 관찰할 수 있는 물리적 현상을 벗어난 "초월자"가 존재한다고 여긴다. 이는 인간의 감각으로는 직접 경험할 수 없지만 종교적 신념과 의식을 통해 그 존재를 인정하고 접촉하고자 하는 대상을 일컫는다. 이러한 초월자는 종교 내에서 가장 중요한 실재이자 숭배와 헌신의 대상이 된다.

즉, 믿음과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인정은 모든 종교가 공통으로 갖는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9. 초월적 관계를 필요로 하는 세가지 요소

초월적 관계를 필요로 하는 세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불확실성(uncertainty)이다. 인간은 자신의 삶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삶 속에서 다양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월적 존재인 신에게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에게 삶의 의미와 목적을 제시해줌으로써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다.

둘째, 인간의 무력성(powerlessness)이다. 인간은 자연재해, 질병, 죽음 등 자신의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무력감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은 신과 같은 초월적 존재에게 의지하고자 한다. 초월적 존재의 힘과 보호를 믿음으로써 자신의 무력함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가치의 희소성(scarcity)이다. 인간은 삶 속에서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는 쉽지 않다. 사회적, 물질적 성공과 지위에도 불구하고 내면적인 공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가치의 희소성을 해결하기 위해 인간은 신과 같은 초월적 존재에게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의 불확실성, 무력성, 가치의 희소성은 초월적 관계를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인간은 신과 같은 초월적 존재에 의지하고자 하며, 이는 종교 형성의 주요 동기가 된다.


1.10. 종교학 용어 정리

prehistoric religion 원시시대의 종교, 선사시대의 종교이다. 원시시대 부족 사회의 종교를 가리킨다.

folk religion 민속종교이다. 토속신앙이나 지방신앙 등 민간에서 전승되는 종교를 뜻한다.

primal religion 근원종교, 민족의 근본적인 종교와 그 사상이다. 특정 민족의 전통적인 토착 신앙을 가리킨다.

state religion, state cult 국가종교이다. 특정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장려하는 종교를 말한다.

Polydaemonism 잡신숭배이다. 다수의 신(神)을 숭배하는 신앙이나 종교를 뜻한다.

Polytheism 다신교이다. 여러 신을 믿는 종교를 말한다.

higher religion 고등종교이다. 주술적 차원을 넘어선 종교 형태를 가리킨다.

non-theistic higher religion 비유일신론이다. 유일한 신을 믿지 않는 고등종교를 뜻한다.

Monotheism 일신론이다. 한 분의 신만을 믿는 종교 사상이나 체계를 말한다.

high god 고등신이다. 다신교에서 가장 높은 지위의 신을 지칭한다.

Monolatry 단일신숭배이다. 여러 신 중 한 신만을 유일한 신으로 숭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Henotheism, kathenotheism 단일신교이다. 여러 신 중 한 신을 유일신으로 섬기는 종교를 말한다.

Mana 영력, 폴리네시아인들이 사용하는 힘이나 능력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white magic, black magic 서로 상반된 목적으로 사용되는 마술을 구분한 용어이다.

contagious (symbolic) magic 관계 있는 물건을 통해 마술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imitative magic 인형 등을 이용해 모방의 원리로 마술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Totem 씨족의 상징이 되는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숭배하는 관행을 가리킨다.

tabu(taboo) 영적인 이유로 금지된 사항을 의미한다.

Shaman 영의 세계와 연락하는 사람을 뜻한다. 자신의 몸을 떠나거나 불러들이는 능력이 있다고 여겨진다.

hereditary shaman 신이 택한 사람, 신시베리아인의 경우 의미한다.

elected shaman 신들이 택한 사람, 고시베리아인의 경우를 지칭한다.

priest 신이 선택한 사람이 아닌 사제를 가리키며, 사제단에 속하는 경우도 해당한다.

revealed religion, natural religion 공개종교, 자연종교를 말한다. 전자는 계시에 의한 종교이고 후자는 자연현상에 기반한 종교이다.


1.1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세계관이란 "세계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바탕으로 형성된 관점"이다.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이해하려 노력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세계에 대한 나름의 관점을 만들어왔다. 이러한 세계관은 개인이나 집단, 문화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세계관의 탄생은 인간이 가진 호기심과 이해의 노력에서 비롯된다. 인간은 가족과 이웃부터 달과 별에 이르기...


참고 자료

최윤희,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고연청(2014),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인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경자,(2007). 대인관계의 심리학, 이너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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