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쓰기교육에서결과중심접근법,과정중심교수법,장르중심교수법ㅈ특징과교육방안에대하여기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쓰기교육에서결과중심접근법,과정중심교수법,장르중심교수법ㅈ특징과교육방안에대하여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2. 과정 중심 접근법
2.3. 장르 중심 접근법

3. 결과 중심 접근법
3.1. 특징
3.2. 교육 방안

4. 과정 중심 접근법
4.1. 특징
4.2. 교육 방안

5. 장르 중심 접근법
5.1. 특징
5.2. 교육 방안

6. 세 가지 접근법의 비교

7.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제안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쓰기는 문자 언어를 대상으로 한 표현 영역의 언어 기능이다. 한국어 쓰기는 한글 자모의 소리를 듣고 옮겨 적는 활동부터 맞춤법에 맞게 단어나 문장을 쓰는 활동, 생각을 조리 있게 글로 표현하는 자유 작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쓰기에는 철자, 어휘, 문법, 담화 전반에 걸친 복합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쓰기를 통해 문어를 통한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언어 능력의 질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고, 직업에 따라 쓰기가 꼭 필요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쓰기 교육은 쓰기의 특징을 고려하고 학습자에게 필요한 쓰기 능력을 함양시키는 목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쓰기 교육은 교육의 초점에 따라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으로 변화해왔다. 이에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결과 중심 접근법은 구조주의 언어학을 배경으로 쓰기를 일련의 직선적 과정으로 보고 초점을 학습 과정의 결과와 글의 형식에 두었다. 이에 정확성을 중시하고 예시 글을 모방하게 배껴쓰거나 변형하기 활동을 주로 하였다. 교정 단계는 배제하고 학습자 개별의 쓰기 활동을 장려하였으며, 쓰기 단계에서 교사는 간섭하지 않도록 하였다. 문법, 어휘, 철자, 구성 등에 중심을 두고 좋은 글의 표현이나 구조를 모방하게 해 텍스트의 형식 전이를 목표로 하였다. 이는 상황 맥락과 관계 없이 완전한 언어 형식만 모방하게 한다는 한계가 있다.


2.2. 과정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은 인지주의와 사회언어학을 배경으로 쓰기를 복잡하고 순환적인 창의적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이에 쓰기의 단계별 과정과 필자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수업 활동과 글의 내용에 중심을 두었다.

활동 역시 쓰기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배정하고 문법의 중요성을 약화시키더라도 협동 학습을 통해 적절한 쓰기 전략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교사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학습자 간의 피드백을 권장하는 것 역시 특징이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전략을 제공하며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학습자가 글을 쓰는 과정에 중심을 두며, 쓰는 과정에서 학습자 간, 교사와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게 된다. 교사는 학습자가 글을 쓰는 과정을 이해하고, 글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발견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글을 쓰도록 해야하고, 글을 완성하기까지 시간적인 여유를 주어 교정하고 다시 쓰는 전략을 활용하게 해야한다.

교사뿐만 아니라 학습자 간의 피드백을 권장하는 접근법이기 때문에 상호작용적인 수업으로 운영하도록 해야 하며, 학습자의 글에 대한 피드백과 오류 교정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학습자 간, 교사와 학습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위해 쓰기 전에 서로 생각을 교환하며 쓸 내용을 정리해야 하며, 자신이 쓴 글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구해야 한다.


2.3. 장르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은 1980년대 후반에 쓰기 교육에서 사회, 문화적 맥락이 강조되면서 등장했다. 이는 독자를 고려하고 사회에서 통용되는 텍스트의 특성에 따라 글을 쓰도록 한 쓰기 교육이다. '맥락에 대한 이해와 모형화, 교사와 학습자의 같이 쓰기' 단계를 반드시 포함시켜 학습자가 개별 글쓰기를 하도록 설계되었다.

Tribble(1996)은 쓰기 능력을 구성하는 지식 범주로 내용지식, 맥락지식, 쓰기과정 지식, 언어지식을 제시하였다. Hyland(2003)은 이에 장르 지식을 추가하였는데, 장르 지식이 있어야 특정 상황에서...


참고 자료

이미혜. (2010).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3), 463-48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개론
김가영-(2014) 과정중심접근법 및 결과중심접근법이 학습자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논문(p20,21,35,37)
임성원(2023) -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직업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논문 (p19~21)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심민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조위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https://blog.naver.com/iwishwang/222892211213, 네이버 블로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