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서양의 장례문화 그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도네시아 남술라웨시 토라자족의 독특한 장례문화
1.1. 서론
1.2. 본론
1.2.1. 토라자 사람들의 장례 풍습
1.2.2. 시신 보존에 대한 관념
1.2.3. 장례식 절차와 의미
1.2.4. 기독교와 토라자 전통의 공존
1.3. 결론
2. 서양 문화 속의 상징
2.1. 생물과 관련된 상징
2.1.1. 염소
2.1.2. 까마귀
2.1.3. 고양이
2.1.4. 스카라브
2.2. 문양
2.2.1. 백합
2.2.2. 월계수
2.2.3. 남성과 여성
3.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
3.1. 서론
3.2. 기독교가 한국의 생활 문화에 끼친 영향
3.3. 기독교가 한국의 예술 문화에 끼친 영향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도네시아 남술라웨시 토라자족의 독특한 장례문화
1.1. 서론
인도네시아 내에서 날씨가 좋기로 유명한 곳이 인도네시아의 술라웨시 섬이다. 그 중에서도 따나 또라자 지역은 남 술라웨시 중부에 위치해 있으며 연중 기온이 섭씨 17도에서 22도에 이르는 고산기후를 지니고 있는 곳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좋은 기후와 날씨로 널리 알려져 있는 곳이다. 흔히 따나 또라자를 표현할 때, "신이 머무는 안식처", "서구문명의 영향을 받지 않은 축복의 땅" 등이 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따나 또라자는 독특한 건축 양식 그리고 특히 화려한 장례식으로 유명하다. 따나 또라자의 따나는 땅을 뜻하며, 또라자는 '산에 사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불과 100년 전까지만 해도 따나 또라자 사람들은 머리사냥의 습성을 지니고 있었고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희생제 문화를 보유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인니인들이 그러하듯 따나 또라자 지역의 정착민 또한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배를 타고 이주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원래부터가 해양민족이었던 그들이지만 후대에 술라웨시에 온 새로운 이민족에게 쫓겨나 산속으로 도망갔다고 한다. 또한 20세기 전 네덜란드의 식민 지배와 기독교 전파 이전에는 고산 지대의 마을에서 나오지 않고 다른 종족과의 교류를 단절한 채 산속에 고립된 생활을 했다고 한다. 그들의 전통 가옥 양식인 똥꼬난을 보면 그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잊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이곳 사람들의 대다수는 '알룩 또돌로'라 하는는 조상숭배 전통에 따라, 수많은 의례와 관습을 행한다. 특히 화려하고 이국적인 장례의식은 원시 문화와 이색 문화를 즐기는 관광객들에게 미스터리가 많은 땅으로 새로운 느낌을 선사한다. 관광을 통해서 또라자의 의례와 역사의 전통이 교섭 및 거래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례와 역사적 전통은 망자의 혼을 사후 세계로 안내하는 길을 터주는 것으로, 죽은 자를 위한 거래 및 증여의 문화적인 특징 그리고 의미를 지닌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라자 사람들에게 죽음은 중요하면서도 고유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어, 그들 사이에는 "죽음을 위한 삶"는 말이 있을 정도로 죽음에 독특한 특징과 의미를 지니고 있다.
1.2. 본론
1.2.1. 토라자 사람들의 장례 풍습
토라자 사람들은 산의 굴곡이 있지 않은 곳, 매장을 위해서 마련한 집, 절벽의 동굴 등의 독특한 장례식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특히 주거공간인 집에 시신을 보관하는데, 2-3년 이상을 집안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협소한 거주공간에도 불구하고 시신이 미라가 될 때까지 보존하는 것이다.
이는 토라자 사람들이 죽음에 대해 갖고 있는 독특한 관념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시신의 '파괴'와 '보존' 사이에서 동요하는데, 토라자 사람들은 죽은 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심정과 정서가 강하기 때문에 시신을 보존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장례식에 드는 엄청난 비용 때문에 가족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장례 준비를 하기 위해 시신을 보관하기도 한다.
영유아가 죽은 경우에는, 나무의 줄기를 도려내 그 구멍에 시신을 안식시키는 특별한 풍습도 있다. 이는 엄마의 젖을 나무 수액과 동일시하여 아이가 죽었지만 엄마의 젖을 그리워하지 않게 하고자 하는 산 사람들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죽은 자를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토라자 사람들의 모습은 따우따우라는 목각인형을 통해 잘 드러난다. 따우따우는 죽은 자를 이승에서 저승으로 무사히 인도하는 역할을 하며, 15년마다 새로운 옷을 갈아입혀야 할 정도로 그들이 죽은 자에게 헌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토라자 사람들의 장례 풍습은 그들의 독특한 죽음에 대한 관념과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을 반영하고 있다. 협소한 공간에도 불구하고 시신을 보관하고, 다양한 의례와 장식물을 동원하여 죽은 자를 극진히 모시는 토라자 사람들의 모습은 이들의 문화와 전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2.2. 시신 보존에 대한 관념
일반적인 시신에 대한 관념으로는 '보존'과 '파괴', 이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이러한 관념의 바탕에는 죽은 자에 대한 '공포' 그리고 '친숙함'의 감정에 있다. 죽은 자를 집밖에 두고 묻는다거나 화장을 하는 것은 죽은 자에 대한 공포가 앞서는 경우이다. 한편 토라자 사람들처럼 집안에 두고 보존하는 것은 사랑이나 존중감 그리고 관계를 유지하려는 태도가 더 두드러지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시신의 '파괴'와 '보존' 사이에서 동요하는 것은 죽은 자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 감정이 친숙함과 공포 사이에서 동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시신을 '보존'하는 토라자 사람들은 죽은 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심정과 정서가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1.2.3. 장례식 절차와 의미
토라자 인들의 장례식 절차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토라자 인들의 장례식은 보통 9일...
참고 자료
염소는 왜 악마의 상징이 됐을까? - https://youtu.be/lWh-uxK4Oc0
천지일보, [동물로 읽는 역사 이야기1] 고대 이집트에서는 동물을 신으로 받들어 모셨다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538540
전쟁에서 이집트를 상대로 고양이 방패를 쓴다면? / 고양이의 역사2 - https://youtu.be/HJiEQmoTu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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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24 Ancient Symbols of Knowledge & Wisdom With Meanings - https://www.givemehistory.com/ancient-symbols-of-wis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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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r.freepik.com/premium-vector/realistic-golden-trophy-with-gold-laurel-wreath_274035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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