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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싱의 증가와 발생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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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싱의 증가와 발생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부모가족에 대한 이해
1.1. 한부모가족의 정의
1.2. 한부모가족의 현황
1.3. 한부모가족의 문제점

2. 한부모가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
2.2. 프로그램의 내용 및 활동

3. 한부모가족 지원의 기대효과
3.1. 엄마의 자존감 및 자아정체성 향상
3.2. 모자관계 개선 및 친밀감 증진
3.3. 건전한 여가활동 확보

4. 가족문제의 원인과 예방방안
4.1. 가족문제의 가장 중요한 요인: 이혼
4.2. 이혼의 원인: 가족관 변화와 여성의 지위향상
4.3. 이혼 예방을 위한 사전 교육의 필요성

5. 국가의 가족 지원 정책
5.1. 출산율 제고를 위한 정책
5.2.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
5.3. 가족형태 다양화에 따른 대응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부모가족에 대한 이해
1.1. 한부모가족의 정의

한부모가족이란 부모 중 한쪽이 없거나 법적으로 또는 실질적으로 부모역할이 가능한 한쪽 부모와 미혼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 발생 원인에 따라서 한쪽 부모의 사망, 이혼, 미혼모, 유기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결합 형태에 따라서는 양육하는 사람이 아빠이면 부자가족, 엄마이면 모자가족으로 구분한다. 한부모가족을 일시성과 자발성으로 나누는 견해도 있는데 과거에는 연령, 주변 환경 때문에 스스로 한부모가족을 계속 유지하고자 하는 자발적 장기적 유형이 많았고 현재에는 배우자를 찾는 탐색기간을 거쳐 한부모가족에서 벗어나는 비자발적 일시적 유형이 증가하고 있다. 한부모가족지원법에서는 지원대상을 배우자와 사별 또는 이혼하였거나 배우자로부터 유기된 자, 정신 또는 신체장애로 인하여 장기간 노동 능력을 상실한 배우자를 가진 자, 미혼자(사실혼 관계에 있는자는 제외) 등으로 아동을 양육하는 자가 세대주가 되어 18세 미만의 자를 양육하는 가정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1.2. 한부모가족의 현황

한부모가족의 현황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3년 전체 가구 중 한부모가구 비율은 10.2%였으나 2017년에는 10.9%로 상승하였다. 즉 우리나라의 경우 10가구 중 약 1가구가 한부모가족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가구 구성을 살펴보면 '모자가족'이 47.3%로 가장 많고, '부자가족'이 19.8%, '모자+기타가족'이 17.8%를 차지한다. 또한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15년 기준 한부모가족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30대가 25.3%, 40대가 61.2%, 50대 이상이 13.5%를 차지하여, 과거에 비해 30대 한부모가족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1.3. 한부모가족의 문제점

한부모가족의 문제점은 크게 경제적 문제와 심리사회적 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경제적 문제로는 주 부양자인 남편의 소득 상실로 인한 큰 경제적 손실과 상대적으로 저임금인 여성의 취업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특히 미혼모 한부모가족은 고정적인 수입원이 부족하여 정부지원금과 사회복지기관의 후원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일과 자녀 양육을 함께 해야 하는 한부모에게는 야근, 출장, 특근, 회식 등이 불가능해 이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며, 육아에 드는 비용 증가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심리사회적 문제로는 모자가족의 경우 사회적 비난과 미혼모들의 두려움, 수치심, 절망감 등이 발생하며, 모의 역할 과부화에 따른 스트레스와 죄책감 증가 등이 있다. 부자가족의 경우 자녀가 아들이면 아버지의 역할을, 딸이면 엄마의 역할을 기대하게 되어 이로 인한 우울, 불안, 소외감, 무력감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자녀들 역시 두려움, 공격성, 학교생활 부적응 등 성장의 위기를 겪게 되며, 부와의 갈등, 가족 간 의사소통 장애 등이 나타난다. 부자가족의 경우 자녀 양육과 가사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로 알코올 의존도가 높아지거나 건강이 악화되어 실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처럼 한부모가족은 경제적, 심리사회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한부모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과 서비스가 필요한 실정이다.


2. 한부모가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대상은 관내 거주하는 한부모 및 미혼모 가족 5가정이며,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표는 크게 3가지로 설정되었다"" 첫째, 한부모인 엄마의 자존감과 자아정체성을 높이는 것이다"" 둘째, 엄마와 자녀 간의 관계개선 및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셋째,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해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은 총 4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주일에 1회씩 90분 동안 진행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1회기에는 그림책 보기와 엄마의 자존감 및 자아정체성에 대한 강의, 2회기에는 달고나 만들기, 3회기에는 가족심리극 공연 관람, 4회기에는 코바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2.2. 프로그램의 내용 및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및 활동은 다음과 같다."

1회기: 그림책 보기와 강의(강의실) - 엄마
첫 회기에는 마...


참고 자료

<가족생활교육>교안,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 2022
<가족복지론>교안,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 2021
<장래가구추계>, 통계청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여성가족부
『이혼문제 분석과 교회 돌봄의 방안』, 이범석(2004)
『부모 이혼에 대한 아동기 자녀의 경험: 지역사회복지관 이혼가족 자녀 집단 프로그램 참여 아동을 중심으로=Children of Divorce: A Group Program in Community Welfare Centers』, 양혜원 외 2명(2014)
『이혼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of Divorced Families and the Results』, 황은숙 외 1명(2007)
『결혼, 이혼에 대한 법, 경제 시각=A Law and Economics Approach of Marriage and Divorce』, 강신일(2010)
「이혼일기」, 이서희, 아토포스(2017)
「이혼할 용기」, 김민정 외 2명, 청년정신(2018)
「이혼가정의 아동」, 김유숙 외 2명, 이너북스(2010)
「이혼 심리와 상담」, 박효순, 교육아카데미(2017)
“이혼 후 자녀양육 돕는 ‘양육부모 길라잡이’ 출간”, 연합뉴스(2018.01.26.)
“집 있어도, 없어도.. 한국인은 왜 ‘집값 급등’에 분노하는가”, 세계일보(2018.09.06.)
“부모의 이혼, 자녀도 준비가 필요헤” 일요서울(2017.07.13.)
<졸혼시대> 스기야마 유미코 저 (더 퀘스트)
국제신문, 김한국 "졸혼? 자녀와 소통 단절" 손사래...50대 한국남성 전형, 2017-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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