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근 3년 성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의 정의와 특성
2.1. 지적장애의 개념 및 분류
2.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3.1. 인지능력 및 발달 특성
3.2. 학업성취 특성
4. 학력주의와 문제점
4.1. 학벌 중심 사회의 폐해
4.2. 과도한 경쟁 및 부작용
5. 개선 방안
5.1. 공정한 대입 제도 마련
5.2. 균형 잡힌 교육 정책 수립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건복지부 장애인등록현황에 의하면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약 8만 3000명이 신규로 장애인등록을 하였다고 하는데, 그 가운데 중증 지적장애인은 총 4,649명이었다고 한다. 이 수치는 신규 장애인등록 현황 중 약 5.6%를 차지하는 수치로 결코 낮지 않은 수치이다. 우리나라에 등록되어 있는 중증 지적장애인 인구는 2020년을 기준으로 총 217,108명인데, 이 수치는 2019년의 212,936명, 2018년의 206,917명 보다 높아진 것이다. 즉, 중증 지적장애인 인구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연령별 장애 인구 현황을 보면 인구의 고령화로 인하여 65세 이상의 노년층 장애인 수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2010년 기준 37.1%이었던 수치는 2020년 기준 49.9%로 증가했다. 즉, 장애 인구도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중증 지적장애인들이 성인기, 중년기를 거쳐 노년기까지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는 삶을 살아가고 또 우리 사회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 생애에 걸친 단계별 준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적장애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알 필요가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도 서술해 볼 것이다.
2. 지적장애의 정의와 특성
2.1. 지적장애의 개념 및 분류
지적장애의 개념 및 분류는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에 대한 개념은 1945년,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시작되었다. 사실 1960년대 이전에는 지적장애를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으로 보았다. 그래서 지적장애를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나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 정신저하(Mental subnormality), 저능아, 바보, 백치 등과 같은 용어로 불렀다. 하지만 2007년부터는 정신지체라는 용어 대신 좀 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적장애'라는 용어로 변경되어 불리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장애 분류 및 등급은 1989년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도입되었다. 그는 의학적인 상태와 장애 정도에 따라서 1~6급으로 구분되었으나 장애인의 개별적인 수요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계속되었다. 그에 따라 2019년 7월 1월부터 등록된 장애인들을 중증(1-3급)과 경증(4-6급)으로 분류하였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조와 보건복지부 장애판정기준에 따르면 1급은 지능지수 35 미만으로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이 현저히 곤란해 일생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가 필...
참고 자료
김영한 외, 신특수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15.
전병운 외, 특수교육의 이해, 양서원, 2016.
서기덕,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학습유형 특성 비교, 대구대학교, 2010.
이랑서, 창의적 움직임 중심의 통합예술치료가 초기성인기 중증지적장애인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22.
국가법령정보센터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 관련 별표 1 <장애인의 종류와 기준> 2023.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