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개요
1.1. 감상 동기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를 감상하게 된 동기는 할아버지께서 6.25 전쟁에 참전하여 신체의 일부를 희생하셨기 때문이다. 6.25 전쟁의 참혹함과 비극을 한 형제의 시점에서 잘 담아낸 작품이라고 생각하여 이 영화를 감상하게 되었다. 또한 어린 시절에 이 영화를 봤을 때에는 전쟁 장면이 너무 잔인해서 제대로 보지 못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전쟁의 참혹함을 현실적으로 그려내기 위해 잔인한 장면을 넣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다시 한 번 감상하게 되었다.
1.2. 내용 요약
1.2.1. 등장인물
이진태(장동건)는 진석의 형으로 동생의 대학진학을 위해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닦이 일을 하며 뒷바라지한다. 전쟁 발발 후에는 동생의 전역을 위해 전쟁터에서 공을 세우려고 노력하지만, 동생 진석의 입장에서는 무모하고 위험해 보여 갈등을 낳게 된다. 전쟁 중반부에는 잔혹한 성격으로 변해가게 되는데, 이로 인해 동생 진석과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한다.
이진석(원빈)은 서울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수재이다. 얼떨결에 징집열차를 타게 되고, 전쟁터에서 자신을 전역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형 진태의 모습을 보고 실망하게 된다.
김영신(이은주)은 진태의 약혼녀로, 후에 북한 협력 세력으로 오해받아 반공청년단에게 사살된다.
1.2.2. 줄거리
나이가 들어 늙은 노인인 진석이 마당에서 나무를 돌보는 중에, 6.25 유해발굴 감식단이 진석에게 전화한다. 유해 발굴 중 진석의 만연필을 발견해서 이다. 발굴 감식단은 생존자의 물품을 발견하여 의아해 하며, 진석은 과거를 회상한다.
1950년 6월 종로. 진석은 서울대 진학을 목표로 한 고등학생 이었다. 형은 동생을 뒷바라지 하기 위하여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닦기 일을 한다. 어머니 진석, 진태, 진태의 약혼녀 영신, 영신의 동생이 함께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행복하게 살아간다. 그러던 중 갑자기 전쟁이 발발하게 되고 남쪽으로 피난을 가게 된다.
피난 중 진석은 징집되게 되고, 진태도 진석을 따라 징집된다. 둘은 낙동강 방어선 전투에 투입되게 되고 심장병을 앓고 있어 힘들어하는 진석을 보고 진태는 자신이 공을 세워 진석을 전역하게 하기로 마음 먹는다. 진태는 북한군을 기습하자는 제안을 한다. 작전은 성공하고, 진태는 진급을 하게 되나, 진석은 무모한 형의 행동을 질타한다. 다음 전투에서 진태는 북한군 간부를 생포하게 된다. 그리하여 진석의 전역을 약속받게 된다.
중공군의 개입으로 국군은 남쪽으로 피난을 오게된다. 진석은 어머니를 걱정하여 서울 집으로 오게 되고, 그대 북한 협력 세력을 처단하는 반공 청년단장이 보도연맹 가입자들을 찾아다니며 총살을 한다. 영신은 곡식을 얻기 위해 뭔지도 모르는 보도연맹 가입지에 이름을 적었으며, 반공세력으로 몰려 총살당한다. 그리하여 진석은 난동을 부려 제압당하게 되고, 진태도 반공 청년단을 공격하게 된다. 둘은 감옥에 갇히게 된다.
전쟁에서 공을 세운 진태는 갇힌 창고에서 먼저 나오게 됐으나, 진석은 창고에 남아 있었다. 후에 창고가 불탄 것을 보고, 진태는 진석의 유품을 발견하고 진석이 죽었다고 생각한다. 분노한 진태는 중공군에게 끌려가는 대대장을 살해하고, 자신도 중공군에 붙잡혀 간다. 후에 북한군으로 전향하여 남침을 한다.
진석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창고에서 나와서 국군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다. 형이 북한군으로 전향한 것을 알게 되고, 형을 찾아 최전선으로 간다. 백병전 중 형을 만나게 되고, 형이 돌려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