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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edEx의 중국 진출 전략
1.1. 주제 선정 동기
중국경제가 최근 몇 년간 연 10%대의 고성장을 하며 무서운 속도로 질주하고 있다. 중국경제의 성장으로 인해 중국은 '세계의 공장'인 동시에, '최대의 소비시장'으로 부상했고, 동북아뿐만 아니라 세계 경영의 거점지역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따른 외자 및 무역 확대로 인해 물자 유동이 활발해지면서 물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WTO가입 이후 중국 정부의 물류시장 개혁과 개방에 따라 중국 물류시장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중국의 물류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물류수요 증가율은 경제성장률의 2배를 상회하고 있어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발전가능성이 높은 중국의 물류시장에 앞 다투어 진입하고 있다.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입을 이룬 대표적인 기업 중에 하나로 FedEx를 들 수 있다. 이러한 FedEx의 중국진출은 물류시장관련 성공적인 국제마케팅 사례를 대변한다는 판단에 FedEx의 중국진출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FedEx 기업 소개 및 목표
FedEx는 운영 회사를 통해 고 부가가치 물류, 운송 및 관련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주에게 최고의 재정적인 수익을 제공한다. 고객의 요구 사항은 각 시장 부문에 적합한 최고의 품질로 만나게 될 것이다. FedEx는 직원, 파트너 및 공급 업체와의 상호 관계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안전은 모든 운영에서 가장 첫 번째의 고려 사항이 될 것이며, 기업 활동은 최고의 윤리 및 직업 기준에서 실시된다.
FedEx의 독특한 운영 전략은 세 가지 수준에서 동시에 운영된다. 첫째,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브랜드이자 한 목소리로 말하며 공동으로 경쟁한다. 둘째, 서로 다른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독립적인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춰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셋째, 직원, 고객, 투자자와 충실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여 공동으로 관리한다.
구체적인 수치 목표로는 영업이익 350억 달러 달성과 중국 내륙의 모든 3,4선 도시까지의 배송 가능 영역 확장을 들 수 있다.
1.3. SLEPT 분석
SLEPT 분석은 FedEx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고려했던 거시적인 환경 요인들을 분석한 것이다.
먼저 사회적 환경 요인을 보면, 현대 사회가 소비의 다양화와 상품 수명의 단축에 따른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 및 소비자 주도형 사회로 전환되면서 소량 다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중국 또한 이러한 소비자의 운송 서비스 요구가 많아져 보다 빠르고 높은 만족도의 택배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다.
법적 환경 요인으로는 중국 정부가 택배시장의 고속 성장에 따른 기업들의 참여 증가와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해 『특송 시장관리방법』, 『택배시장관리방법』 등을 제정하여 택배시장을 규제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2009년 새로 제정한 『우정법』에서 "외국 택배회사는 중국 국내의 택배업무의 투자와 경영을 금지한다."는 규정이 외국 택배회사의 국내 경영에 큰 충격을 주었다.
경제적 환경 요인으로는 중국의 택배 시장이 2014년 139억 6천만 건을 처리하며 처음으로 세계 1위에 등극하였고, 2015년에는 196억 건으로 전년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치열한 시장 경쟁으로 인한 가격 인하로 2014년 택배 건당 이윤이 1위안, 심지어 0.5위안도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택배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정치적 환경 요인을 보면, 2001년 중국의 WTO 가입 이후 물류시장이 개방되면서 중국 정부는 많은 법 제도를 개정하고 기존 정책을 수정 및 개선하여 물류 서비스 시장의 육성과 현대물류 발전을 위한 거시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해왔다. 이에 따라 2008년까지 철도, 도로, 항공, 해상 운송을 모두 외국 투자기업에 개방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환경 요인을 보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통신판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었고, 이에 따라 개인의 배송 수요가 확대되었다. 운송사업자 자체도 인터넷을 이용한 운송서비스 강화로 시간적 제약의 해결과 화물의 위치 파악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종합하면, FedEx는 급속한 중국 경제 성장과 물류시장 개방, 전자상거래 발달로 인한 물류 서비스 수요 증가라는 거시적인 환경 변화 속에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1.4. FedEx SWOT 분석
1. 사업인수 : 비유기적성장(전략적 제휴나 인수·합병을 통해 외부 자원을 활용)의 성공은 비즈니스 운영의 범위를 강화하고 FedEx의 수익의 큰 성장을 가능하게 했으며, 인수를 통해 각국의 지상 물류망에 접근을 쉽게 했다.
2. 강한 시장입지 : FedEx는 1 ~ 3 일 이내에 확실한 배송을 제공하고 전 세계 약 220개국에 배송을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운송회사다. FedEx는 인포메이션500(미국에서 정보기술(IT)을 가장 혁신적으로 이용하는 기업들을 선정)에 17년 연속 선정되었다. 이러한 시장에서의 입지는 새로운 시장과 서비스의 진출을 쉽게 만들어 준다.
3. 다각화된 사업 : FedEx는 FedEx Express, FedEx Ground, FedEx Freight, FedEx Services로 이루어져있다. 이 다각화를 통해 수익과 관련된 리스크를 줄이고 있다.
1. 떨어지는 재무성과 :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액 대비 운영비가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감소하여 재무성과가 떨어지므로 회사성장과 확장계획, 운영효율성과 투자자의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2. 미국 시장에 대한 지나친 의존 : FedEx의 수익은 대부분 미국 시장에 크게 의존한다. 2012년 경우 FedEx는 국제 시장에서 회사의 총 수익의 약29%를 벌었고 미국에서 71%를 벌었다. 평균적으로, 미국 시장은 회사의 총 수익의 70~75%를 차지했다. 특정시장에서 과하게 의존적이면 정치적, 경제적, 자연환경의 변화 등의 리스크로 인해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
1. 비용 절감 노력 : FedEx는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전략으로는 브리드 차량을 도입하는 것 인데 이것은 연료비용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으로 보이며, 오래된 보잉727을 연료효율이 좋고 조용한 보잉757로 교체하고 있다. 또한 2020년까지 20%의 FedEx Express차량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재생 에너지부문에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 밝혔다.
2. 항공 물류 시장의 성장 : 글로벌 항공화물 운송 및 물류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강한 성장을 했고 이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므로 시장에서의 집중으로 인한 혜택을 얻을 것이다. FedEx는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확장을 가속화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특히 이것은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 두드러지는데 중국 포함 12 개국의 운송 및 물류 시장은 연평균성장률이 약 7%정도로 2016년에는 약 4조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전략적 제휴 : FedEx는 새로운 글로벌 플래티넘 스폰서 및 ATP 월드 투어의 공식 항공사로서 3년 계약을 체결했으며, FedEx Smart-Post와 캐나다 우체국과의 합작을 통해 캐나다에서 미국으로의 배송 서비스를 확장했다. 이러한 제휴 및 합병이 회사의 결합된 자산의 사용을 극대화하여 비용 효율성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