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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용장에 대한 이해
1.1. 신용장의 개념과 특성
1.2. 신용장의 종류
2. 신용장 거래의 장단점
3. 신용장 결제방식의 현황과 과제
3.1. 신용장 거래 비중의 변화
3.2. 신용장 결제방식의 개선과제
3.3. 신용장 거래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4.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와 간편결제 시장에의 영향
4.1. 애플페이의 개요
4.2. 국내 진출 지연 배경
4.3. 삼성페이와의 차이점
4.4. 국내 간편결제 시장 현황
4.5. 애플페이 출시의 영향
4.6.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용장에 대한 이해
1.1. 신용장의 개념과 특성
신용장은 매수인의 거래 은행인 발행 은행이 신용장의 제반 조건과 일치하고 약정된 기간 내에 신용장상에 요구된 서류가 제시되었을 때 수익자인 수출상에게 대금 지급을 확약한 증서이다. 즉, 신용장은 매수인의 지시와 요청으로 신용장을 개설한 개설은행이 수출업자가 신용장 조건에 일치하는 서류를 제시하면 그 금액을 지급하겠다고 확약하는 증서의 수단이다.
신용장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용장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여 거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구매자는 신용장을 통해 결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판매자는 대금 회수의 확실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신용장은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이 발행하므로 거래의 공신력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신용장은 거래의 보편적인 기준이 되어 표준화된 서식을 사용할 수 있다. 넷째, 신용장은 거래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다섯째, 신용장은 거래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1.2. 신용장의 종류
신용장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화환신용장은 수취인이 발행한 어음에 선적서류 등 여러 운송서류를 첨부한 뒤 제시하면 신용장을 개설한 은행이 구매, 인수, 지급을 보증하는 신용장이다. 이때 사용되는 선적서류에는 상업용 송장, 선하증권, 보험증권 등이 포함된다.
취소불능신용장은 신용장을 개설하여 수익자에게 인도한 후 신용장과 관련된 당사자 전원의 동의 없이는 변경 또는 취소가 불가능한 신용장이다. 취소불능 신용장의 주요 당사자는 수혜자, 개설은행, 확인은행이다.
양도가능신용장은 제1수익자가 제3자에게 신용장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하는 것을 인정하는 신용장으로 양도가능하다고 표시된다.
확인신용장은 개설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이 지급보증을 한다는 조건을 달아 가장 안전한 신용장으로 평가된다.
국내신용장은 수출자의 요청으로 해외로 인도된 신용장 원본을 바탕으로 원자재나 완제품을 공급하는 국내 외국계 은행이 수익자로 발행하는 신용장이다.
리볼빙 신용장은 동일한 거래처와 장기간 거래할 때 매번 신용장을 개설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금전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용하는 신용장이다.
한정신용장은 수출처에서 구매·취득·상환 등 일련의 업무를 담당하는 은행명을 미리 명시한 신용장으로 수출기업이 직접 구매은행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증신용장은 고객이 요청한 은행이 수익자 앞에 개설하고 수익자가 신용장에 규정된 서류를 제공할 때 한도까지 지급을 보장하는 신용장을 말한다.
동시신용장은 발행과 동시에 효력이 발생하지 않으며, 개별 거래를 통해 수출입의 균형을 맞출 목적으로 동일한 금액의 신용장을 동시에 개설해야 인정되는 조건부 신용장이다.
연불신용장은 만기가 도래한 신용장에 해당하며, 계약에 따라 연불을 한 뒤 만기가 되면 지급하는 방식이다. 어음이 발행되지 않기 때문에 수출기업이 신용기간 중 할인을 통한 자금조달에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종전신용장은 개설은행이 신용장 조건에 따라 작성한 서류나 어음을 인수하여 지급할 것을 보장하고, 수출업자가 상품을 선적하기 전에 일정한 조건으로 수출가격을 앞당기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수금 지급이 보장된다.
인수신용장은 신용기간 중 어음을 보유한 쪽이 필요에 따라 금융시장에 할인된 금액으로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만기일에 무조건 환어음을 발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매신용장은 발행된 어음을 할인하여 구매한다. 어음을 미리 매입할 것을 예상해 배서자나 선의의 보유자도 대금을 확대해 약속하는 방식을 취한다.
2. 신용장 거래의 장단점
신용장 거래의 장단점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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