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울사회 한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울증이란?
2.1. 우울증의 정의와 증상
2.2. 자살과의 상관관계
3. 한국사회의 우울증
3.1.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3.2. 우울증 괴담
4. 우울증 방치의 해결방안
4.1. 우울증에 관한 사회의 태도 개선
4.2. 정신병원에 관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
5. 정신건강론
5.1. 개인의 정신건강 수준
5.1.1. 스트레스
5.1.2. 우울
5.1.3. 자살
5.1.4. 중독
5.2. 한국사회 정신건강 수준
5.3. 개선방향
5.3.1. 한국 내 정신적 스트레스의 인식과 대처
5.3.2. 관리 및 지도력 발휘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본 레포트는 우울증과 정신건강에 대한 한국 사회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치료 수준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우울증 환자들이 겪는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 그리고 우울증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치료를 방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우울증의 정의와 증상, 자살과의 관계 등을 살펴보고,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을 바라보는 시선과 괴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우울증 방치의 해결 방안으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정신병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 등을 제시할 것이다. 나아가 개인과 한국 사회의 정신건강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본 레포트를 통해 한국 사회의 우울증 문제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우울증이란?
2.1. 우울증의 정의와 증상
우울증은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기분이 일시적으로 저하된 상태가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경우 우울증이라 말한다.
우울증의 증상은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소아와 청소년들은 반항성 장애와 ADHD 등 정신적 증후군을 동반할 수 있다. 중년인 경우 알코올 의존이나 남용으로 나타나는 알코올 중독이나, 자기 정체성 상실을 느끼는 빈둥지증후군을 동반할 수 있다. 산후 우울증인 경우 산후 정신병으로 번져 자신의 아이를 다치게 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 정신적 증상 외에도 신체 특정 부위의 통증이나 치매와 유사한 가성치매를 동반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연령층과 성에 따라 우울증의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지만, 공통적으로 자살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과 실제 자살시도를 하게 만드는 증상이 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이전에 스트레스를 극복하던 방법들이 효과적이지 않아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2.2. 자살과의 상관관계
우울증은 '자살의 전주곡'이라고 말할 정도로 자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이다. 실제로 복지부·중앙심리부검센터의 '2015 심리부검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자살을 택한 주요 원인 중 32.2%는 우울증이었다. 또한, 최근 통계청 사망원인 분석에 따르면 2005년부터 최근 3년간 자살자 수는 연평균 1만여 명에 이른다. 산술적으로 일년에 8000여명이 우울증의 직ㆍ간접적 영향으로 자살한 것으로 볼 수 있다"이다.
3. 한국사회의 우울증
3.1.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은 매우 부정적이다. 한국에서 우울증을 비유하는 대표적인 표현인 '마음의 감기'는 감기처럼 흔히 걸리는 질병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개인의 감정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우울증을 앓는 이들은 '정신력이 나약해서', '마음이 약해서' 그런 것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또한 한국 사회에서는 우울증 환자들이 실제로 자신의 병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 우울증 진료 현황 조사에 따르면 환자가 우울증을 직접 자각하는 비율은 30% 이하에 그치는데, 이는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인 두통, 식욕저하, 불면증 등의 신체 증상을 우울증의 증상이라고 쉽게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국 이는 초기 진료 및 치료가 중요한 우울증의 치료를 더딘 것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은 정신력이 나약한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는 경향이 강하다. 실제로 한 국내 연구에 따르면 직장인 1000명의 56.1%가 '직장 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 일할 때 생산성이...
참고 자료
설기문,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학지사, 1997
이영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4
유수원 외, 「정신건강론」, 양서원, 2017
이유섭, 「정신건강과 정신분석」, 무지개사, 2006
홍영수 외,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2005
문경숙,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 한국아동학회, 2006
김태희 외 1명. 「한국인의 정신건강」, Korean J Fam Pract, 2013.
전진아 외 1명,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수준과 정신건강 지원 현황」, 보건복지포럼 2017.
전진아, 「한국 성인의 성별 정신건강 수준 차이: 우울을 중심으로」, 보건복지포럼, 2014.05.30.
우종민 외 2명, 「정신건강증진의 개념과 발전 방향」,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