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양미술사 개관
1.1. 원시미술
원시미술은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미술작품들로, 구석기 시대 약 1만 5천 년 전 동굴에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들이다. 이들은 그림이 위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창에 찔린 동물들을 보면서 동물보다 자신들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공포심을 제거하여 자신 있는 사냥을 하려 했다. 또한 그들은 미술 속의 형상은 현실적인 것과 똑같은 힘을 갖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다산을 기원하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와 같은 작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원시미술은 장식이라는 측면이 아니라 생활 속의 미술이었다. 즉, 미술이 유희의 도구가 아니라 생산, 생존, 주술의 도구였다는 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들의 작품은 일상생활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자 하였지만, 때로는 추상성을 통해 예술성이 엿보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원시미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늘날과는 달리 실용성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1.2.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미술
이집트 미술은 약 5천 년 전 나일 강변에서 신비로운 문명을 꽃 피운 고대 이집트 문화의 핵심으로, 그들의 독특한 종교관과 사후세계 관념이 반영된다.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소멸되지만 영혼은 영원한 삶을 누린다고 믿었기에, 미술품들은 죽은 이의 삶을 위한 영원한 표현물이었다.
피라미드와 미라는 이집트 왕이 죽은 후에도 영혼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 것으로, 육체의 불멸과 영원성을 표현한다. 또한 이집트 미술가들은 인물과 사물의 본질적인 속성만을 포착하고자 하였으며, 아름다움보다는 완전함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그림이나 조각에서는 이상화되고 절대적인 상을 보여주며, 인체나 사물이 규격화된 양상을 띤다. 측면, 정면과 같은 최적의 각도에서 대상을 표현하고, 왕을 가장 크게 그리는 등 사물의 우선순위에 의해 대상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였다. 이러한 상징적이고 도식적인 표현방식은 이집트 미술의 대표적 특징이다.
한편 메소포타미아 미술은 고대 수메르,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등의 문화가 융합된 결과물이다. 이들 문명은 이집트와 달리 죽음에 대한 관념이 뚜렷하지 않았기에, 왕의 무덤이나 장례 관련 작품이 적다. 대신 전쟁과 승리에 관한 기록물들이 다수 남아있는데, 이는 당시 권력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집트 미술이 엄격한 원칙 아래 제작되었다면, 메소포타미아 미술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표현 양식을 보인다.
이처럼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서로 다른 종교관과 사회 구조를 바탕으로 상이한 미술을 발전시켰다. 이집트 미술이 영원성과 완전성을 추구한 반면, 메소포타미아 미술은 현실적이고 기록적인 성격이 강했다고 할 수 있다.
1.3.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영향 아래에서 발달하였지만, 서술적 기능과 사실적 묘사에 있어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에서 이루어진 철학, 과학, 연극의 발달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전 4세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그리스 미술은 전기 그리스 미술과 후기 그리스 미술, 그리고 헬레니즘 미술로 구분된다.
전기 그리스 미술은 기원전 7세기에서 기원전 5세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 그리스 미술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하였다. 하지만 그리스 미술가들은 사물을 바라보는 시점을 바꾸어 평면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공간감을 표현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를 통해 형상이나 인물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그리스 미술의 "서술적 기능"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기원전 447년에서 432년 사이에 제작된 파르테논 신전의 프리즈를 들 수 있다. 이 프리즈에는 네 마리의 말이 중첩되어 표현되어 있는데, 이는 균형감 있는 구도와 함께 운동감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 기법은 이집트 미술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고대 그리스인들의 관찰력과 기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후기 그리스 미술은 기원전 5세기 말부터 기원전 4세기에 이르는 시기로, 이 시기 그리스 미술은 더욱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표현 기법을 발전시켰다. 특히 인체 묘사에 있어서 세부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사실적 재현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조각가로는 프락시텔레스와 리시포스를 들 수 있는데, 그들의 작품에서는 인체의 움직임과 표정 등이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헬레니즘 미술은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 원정 이후 기원전 4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에 이르는 시기를 일컫는다. 이 시기 그리스 미술은 동방 문화의 영향을 받아 화려하고 극적인 표현이 두드러진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사모트라케 섬에서 발견된 '승리의 여신' 상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은 격렬한 움직임과 극적인 자세가 인상적이다.
이와 같이 그리스 미술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영향 아래에서 발전하였지만, 점차 사실적이고 서술적인 표현 기법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인체 표현의 사실성과 운동감 있는 묘사는 그리스 미술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4. 로마 미술
로마 미술은 고대 그리스 미술의 발전을 계승하여 더욱 풍성한 발전을 이루었다. 로마인들은 그리스의 미술가들을 직접 고용하거나 포로로 끌고 와 자신들의 미술 전통을 발전시켰다.
로마인들은 그리스 미술의 설명조의 이야기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였지만, 점차 엄격하게 본질적인 것으로만 집중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는 로마인들의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성향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로마인들의 가장 뛰어난 업적은 토목공학으로, 도로, 수로, 공중 목욕탕 등의 건설로 인해 이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대표적인 건축물인 콜로세움은 세 개의 층에 각각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 양식의 기둥을 사용하는 등 그리스 양식을 활용하였지만, 아치와 궁륭의 사용으로 로마만의 독특한 건축 양식을 발전시켰다. 이는 이후 건축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로마인들은 그리스인들보다 더욱 사실적이고 실물과 유사한 초상화 제작에 능했다. 데드 마스크를 사용하여 정확한 인체 구조와 생김새를 포착했으며, 황제의 흉상 제작을 통해 충성심과 복종의 표시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이는 기독교인들에 의해 거부되어 박해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로마인들은 그들의 제국 전역에 걸쳐 개선문을 세워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개선문들은 그리스 양식의 기둥을 활용하여 중앙의 큰 입구를 강조하는 등 로마만의 독특한 건축 양식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로마 미술은 그리스 미술을 계승하면서도 실용성과 실제성을 추구하는 로마인들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토목공학 분야의 발전, 사실적인 초상화 제작, 전쟁 승리 기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마인들의 업적이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1.5. 비잔틴 미술
4세기로부터 5세기에 걸치는 동안 서로마보다는 동로마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에서의 미술이 상대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하여 정치적인 몰락을 겪은 서로마보다는 동로마에서, 6세기에 이르러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은 콘스탄티노플에서 그 전성기를 누리게 되었는데, 이를 비잔틴 미술이라고 부르고 있다.
비잔틴 미술은 서로마제국 멸망 후 동로마 제국에서 계속된 미술을 말한다. 미술에 있어서 암흑시기라 할 수 있는 중세초기에도, 동로마 제국에서는 전통적인 그리스와 로마의 상징과 양식을 지속적으로 보존하고 발전시켜나갔다.
비잔틴 미술의 가장 큰 특징은 신(神)중심적이고 엄격한 형식성을 들 수 있다. 미술가에게 고대의 모델을 엄격하게 지킬 것을 요구했기 때문에, 옷주름이나 얼굴 및 몸짓의 묘사에 사용된 그리스 미술의 관념과 업적들이 그대로 보존될 수 있었다. 이는 당시 비잔틴 교회의 특성상 미술작품이 단순한 장식물이 아니라 신앙을 위한 교리 전달의 수단으로서 기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엄격성에도 불구하고, 비잔틴 미술은 그 이후의 서유럽 미술보다도 더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모자이크 기법을 통해 창출된 화려한 색감과 장중한 분위기는 비잔틴 미술의 주요 특징이었다. 비잔틴 미술 작품들은 마치 실재하는 현실이 아닌 다른 차원의 신성한 세계를 보여주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또한 비잔틴 미술가들은 개인적 자질 개발에는 제약이 있었지만, 거대하고 화려한 회화 작품들을 통해 비잔틴 교회의 내부를 변모시켰다. 이러한 비잔틴 미술의 특성은 이후 서유럽 미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2. 중세 미술
2.1. 초기 중세 미술
초기 중세 미술은 500년부터 1200년 사이의 시기에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