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장과정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대 국가의 성립과 발전
1.1. 고조선의 성립 배경과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
1.2. 삼국의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의 성장 과정
2. 연보 작성 - 1976년부터 2023년까지
3. 자서전 - 2008년부터의 대학교 생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대 국가의 성립과 발전
1.1. 고조선의 성립 배경과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
단군신화는 우리나라의 시초인 고조선을 만든 단군에 대한 신화로, 이는 우리 민족의 시조에 대한 이야기이다. 단군신화는 고려 시대의 삼국유사와 제왕운기, 조선 전기의 응제 시주, 동국여지승람, 세종실록지리지 등에 나와있으며, 각각 내용이 조금씩은 다르다.
단군신화에 따르면, 환인의 아들 환웅이 인간이 사는 세상을 이롭게 하고자 비의 신, 구름의 신, 곡식의 신 등과 같이 태백산에 내려왔다. 태백산은 현재의 백두산으로 여겨진다. 이 환웅에게 찾아온 곰과 호랑이는 사람이 되길 원했고, 곰만 사람 여자가 되었다. 이 여자는 웅녀로, 웅녀와 환웅이 혼인해 낳은 아들이 단군왕검이다. 그리고 단군왕검은 고조선을 건국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조선의 성립 배경은 다음과 같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홍익인간의 이념과 선민사상이 고조선의 건국 이념이었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이념과 "특정한 민족이 신 혹은 신적인 존재에 의해서 구원된다"는 선민사상이 고조선 건국의 바탕이 되었다.
둘째, 고조선은 청동기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환웅이 가져온 다양한 물건들을 통해 볼 때, 고조선은 청동기 문화가 발달한 사회였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고조선은 농경 사회였다. 환웅이 풍백, 우사, 운사를 거느리고 왔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고조선은 농경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였다.
넷째, 고조선은 북방계 민족과 한반도 내 토착부족이 연합하여 건국되었다. 곰을 숭배하는 토착부족과 북방 민족인 환웅 집단이 연합하여 고조선을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고조선은 제정일치의 사회였다. 환웅이 정치와 제사를 주관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고조선은 왕권과 제사권이 일치하는 사회였다.
이러한 단군신화의 내용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성립 배경과 특징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크다. 또한 단군신화는 우리나라 민족 신앙의 원형으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삼국의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의 성장 과정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삼국시대인 4세기에서 7세기 사이 한반도 내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세력을 다투었다. 이 시기 삼국은 연맹체 국가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연맹체 국가란 성읍국가들이 연결되어 형성된 국가로, 고대국가가 출현하기 이전의 단계에 해당한다. 이러한 연맹체 국가의 특징은 왕권이 약하고 각 부족의 군장들이 자신의 세력권을 독자적으로 지배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삼국은 점차 중앙집권...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송찬섭 외,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민휘. "삼국시대 왕실장신구의 현대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5. 서울
김성호. "단군신화의 재해석을 통한 상호문화주의 기반 콘텐츠 기획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2014. 서울
한국사의 이해, 송찬섭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첫걸음 한국사: 삼국 이야기, 이수연 외, 가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