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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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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학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분석
1.1. 교과서 분석 개요
1.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교육 목표
1.3. 문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특징
1.4. 성취기준에 따른 현대시 작품 수록 양상
1.4.1. 문학의 본질
1.4.2. 문학의 수용과 생산
1.4.3.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1.4.4. 문학에 대한 태도
1.5. 작품 선정과 학습활동 구성의 적절성
1.6. 교과서 간 비교 및 교과서 구성의 문제점
1.7. 교과서 구성에 대한 개선 방안
1.8. 참고문헌

2. 한국현대시와 문학교육
2.1. 현대시 교육의 동향
2.2. 현대시 교육의 과제
2.3. 작품 중심 현대시 교육
2.4. 작품 감상과 이해 중심 현대시 교육
2.5. 작품 생산 중심 현대시 교육
2.6. 참고문헌

3. 서정 문학의 수용과 생산
3.1. 작품 선정의 기준과 타 교과서와의 비교
3.2. 운율과 형식
3.3. 화자와 정서
3.4. 심상과 표현
3.5. 작품 감상과 생산 활동
3.6. 교과서 구성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7. 참고문헌

4. 일제 강점기 문학 작품 감상
4.1. 일제 강점기 문학의 특징
4.2.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4.3. 염상섭의 「만세전」
4.4. 이태준의 「달밤」
4.5. 이상의 「산촌 여정」
4.6. 조지훈의 「낙화」
4.7. 작품 감상을 통한 시대 인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분석
1.1. 교과서 분석 개요

'1.1. 교과서 분석 개요'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전반적인 분석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교육 목표,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특징, 성취기준에 따른 현대시 작품 수록 양상, 작품 선정과 학습활동 구성의 적절성, 교과서 간 비교 및 교과서 구성의 문제점, 교과서 구성에 대한 개선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내용과 구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라고 할 수 있다.


1.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교육 목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이자 소통 행위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경험 및 미의식을 담은 문화의 한 양식이다. 문학 교과의 목적은 문학 작품을 수용·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의 본질과 양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타인 및 세계와 소통하며 자아를 성찰하고 문학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즉, 문학 교과는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학습자는 문학 일반 이론과 작품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와 그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문학 주체로서 작품의 수용과 생산 능력을 기르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문학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는 창의적인 사고 능력과 언어 능력을 기르고, 정서와 심미 의식을 함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1.3. 문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특징

'문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지학사와 좋은책신사고 교과서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에 대한 태도 등의 영역에 따라 대단원을 구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영역의 경우, 지학사와 좋은책신사고 교과서 모두 문학사를 다룬 별도의 단원을 구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학의 흐름과 특징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학사는 '근·현대 문학(1) - 일제 강점기 문학'과 '근·현대 문학(2) - 해방 이후 문학'의 2개 단원으로, 좋은책신사고는 '한국 문학의 성격과 위상'과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의 2개 단원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처럼 문학 교과서의 단원 구성은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반영하면서도, 한국 문학의 역사와 특성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각 영역 간의 유기적인 연관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고 있다.


1.4. 성취기준에 따른 현대시 작품 수록 양상
1.4.1. 문학의 본질

문학의 본질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며, 정서적·미적으로 삶을 고양시키는 데 있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언어 예술이자 소통 행위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경험 및 미의식을 담은 문화의 한 양식이다. 문학 교육의 목적은 문학 작품을 수용·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의 본질과 양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타인 및 세계와 소통하고 자아를 성찰하여 문학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즉, 문학은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루며, 개인의 정서와 사고를 함양시키고 공동체 구성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본질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4.2. 문학의 수용과 생산

문학의 수용과 생산은 문학 작품을 어떻게 이해하고 생산해내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이는 문학 작품의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는 작품의 내용과 형식적 특성을 유기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품 속 내용이 어떤 형식적 요소와 결합되어 주제를 드러내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학습자는 작품의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작품을 작가, 사회·문화적 배경, 상호 텍스트성 등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품이 창작된 시대와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 속에 반영된 작가의 인식과 의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다른 작품이나 매체와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도 작품 수용에 도움이 된다.

한편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작가는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형식을 선택하고 활용한다. 따라서 학습자 또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작품의 내용과 형식 간의 긴밀한 관련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창작해야 한다.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작품 속 세계와 소통하며 자아를 성찰하고 문제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삶의 가치와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게 된다.


1.4.3.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는 문학이 시대에 따라 변화해 온 양상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국 문학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기 때문이다.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하는 것은 한국 문학의 수용과 생산을 위해 중요하다. 한국 문학에는 구비 문학과 한문 문학, 국문 문학 전체가 포함된다. 구비 문학은 오랫동안 입으로 전해져 온 민요, 설화 등이며, 한문 문학은 한자로 쓰인 시, 소설 등이다. 국문 문학은 한글로 쓰인 문학 작품을 의미한다. 이처럼 한국 문학은 다양한 갈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대에 따라 그 범위와 성격이 변화해 왔다.

한국 문학은 개화기 이후 근대적 갈래가 새로 도입되면서 큰 변화를 겪었다. 개화기에는 시, 소설, 희곡 등 서구의 근대 문학 갈래가 도입되었고, 이후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다양한 문학 사조가 나타났다. 1920년대에는 낭만주의, 퇴폐주의, 계급문학 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1930년대에는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강화되었다. 이처럼 한국 문학은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해 왔다.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이해하는 것은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현대 문학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한국 문학에는 민족 의식, 향토애, 자연에 대한 주목 등 고유한 특질이 드러나 있다. 특히 일제 강점기의 작품들은 저항 정신과 민족 의식을 잘 보여준다. 이처럼 한국 문학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지만, 그 속에는 한국 문학만의 전통과 특질이 깃들어 있다.

현대 문학에서도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이 계승되고 있다. 현대 작가들은 과거의 작품과 사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학은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지속성과 새로운 창조성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문학 활동을 통해 자아를 성찰하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하다.


1.4.4.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에 대한 태도 영역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태도와 자세에 대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 영역의 성취기준은 문학을 통한 자아 성찰과 타자 이해, 그리고 문학 활동의 생활화와 공동체 기여로 구성된다.

[12문학04-01]은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상호 소통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 작품 속 인물들의 삶과 사고를 자신의 것과 비교하며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더 나아가 타인의 삶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상호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2문학04-02]는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인간다운 삶을 가꾸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 작품을 접하고 향유하는 경험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함으로써 건강한 인간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개인의 삶을 성찰하고 반성하는 태도를 갖추고, 더 나아가 공동체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이처럼 문학에 대한 태도 영역은 개인의 자아 성찰과 더불어 타인과의 소통,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기여를 강조하고 있다. 문학은 인간 삶의 본질을 탐구하고 성찰하게 하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증진시키며 나아가 건강한 공동체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5. 작품 선정과 학습활동 구성의 적절성

지학사와 좋은책신사고에 수록된 현대시 작품들은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작품들로 선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두 교과서 모두 성취기준별로 적절한 작품을 선정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12문학02-01]을 다루는 작품 선정에서는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관계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이 선정되었다. 지학사의 경우 박목월의 「산도화」와 황지우의 「무등」을 선정하여 정형시와 자유시에서의 운율 형성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좋은책신사고에서는 희곡 「북어 대가리」와 이를 바탕으로 한 김광규의 현대시 「대장간의 유혹」을 선정하여 갈래별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관계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문학02-02]를 다루는 작품 선정에서도 두 교과서 모두 적절한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지학사는 박재삼의 「흥부 부부상」을 선정하여 판소리 「흥보가」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좋은책신사고는 백석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을 통해 다양한 맥락에서 작품을 수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문학02-04]의 경우에도 지학사는 황동규의 「즐거운 편지」와 고재종의 「첫사랑」을, 좋은책신사고는 백석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을 선정하여 작품을 공감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상호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밖에도 [12문학02-03]에서 지학사는 정재찬의 수필 「총, 꽃, 시」에 박남수의 「할머니 꽃씨를 받으시다」를 삽입하여, 좋은책신사고는 고재종의 「세한도」를 선정하여 문학과 인접 분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각 성취기준에 적절한 작품을 선정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12문학02-05]의 생산 활동과 관련하여 지학사에서는 작품의 비판적 측면을 중심으로, 좋은책신사고에서는 작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측면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2문학02-06]의 경우 서사 갈래의 작품을 다루고 있으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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