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삼인 작품 개관 설명 작성해줘. 참고 문헌도 무엇을 사용했는지 출처 밝혀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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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병자삼인 작품 개관 설명 작성해줘. 참고 문헌도 무엇을 사용했는지 출처 밝혀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1. 문헌고찰의 목적
1.1.1. 문헌고찰의 의미
1.1.2. 문헌고찰의 5가지 목적
1.2. 문헌자료의 종류
1.2.1. 예비자료
1.2.2. 1차 자료
1.2.3. 2차 자료
1.3. 문헌정보의 출처
1.3.1. 인쇄자료의 출처
1.3.2. 전자자료의 출처
1.4. 문헌정보의 검색
1.4.1. 연구주제와 검색목적의 명료화
1.4.2. 주제어 또는 검색 목록 작성
1.4.3. 자료 검색
1.4.4. 자료의 핵심내용 읽기와 적합성 평가
1.4.5. 자료 요약 및 기록
1.4.6. 자료 종합 및 정리

2. 인터넷 표절 예방 교육
2.1. 주제 선정의 이유
2.2. 수업 설계
2.2.1. 단원 개관
2.2.2. 교과 적용
2.2.3. 지도상 유의점
2.3. 교재 연구
2.3.1. 저작권의 필요성
2.3.2. 인터넷 상에서의 저작권 보호
2.3.3. 인터넷 자료 사용 시 출처를 올바르게 표시하는 방법

3. 자기 개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3.1. 정신건강이란
3.2. 자기개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3.2.1. 자기존중감(자긍심)
3.2.2. 자기효능감
3.2.3. 자기통제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1. 문헌고찰의 목적
1.1.1. 문헌고찰의 의미

문헌고찰이란 연구수행을 위한 활동에 들어가기 전 연구주제와 관련 있는 이론을 개관하며, 해당 연구 분야에서 이제까지 어떤 연구들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의 이론 및 선행연구물을 찾아서 읽고 검토하는 활동이다. 해당연구 분야에서 현재까지 어떤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으며, 적용하고 있는 연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아직 해결하지 못한 과제는 무엇인가 등을 개관하면서 연구하려는 주제의 범위와 방향을 사전에 모색해 두어야 한다.


1.1.2. 문헌고찰의 5가지 목적

문헌고찰의 5가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당 연구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자는 연구 주제와 관련된 과거의 연구 동향과 주된 연구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중복 연구를 피할 수 있고, 선행 연구들과 자신의 연구 결과를 비교하거나 해석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둘째, 연구문제의 발견 및 정교화가 가능하다.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 문제와 관련된 주요 변인들을 확인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추리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더욱 정교화할 수 있다. ""

셋째, 연구문제의 해결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선행 연구자들의 독특한 경험과 발견은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여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

넷째,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수립할 수 있다.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론과 가설을 찾아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

다섯째, 연구의 한계와 결함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의 설계 및 수행 과정에서 오류를 예방할 수 있다. ""


1.2. 문헌자료의 종류
1.2.1. 예비자료

예비자료는 문헌정보의 출처를 알려주는 자료이다. 즉 색인집, 서지 데이터베이스, 연구초록집, 학술지 목차속보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예비자료들은 문헌고찰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색인집과 서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면 관심 있는 연구분야의 문헌정보 원천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연구초록집과 학술지 목차속보를 통해서는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예비자료는 본격적인 문헌검색에 앞서 연구주제와 관련된 문헌정보의 위치와 성격을 미리 파악하게 해줌으로써 효율적인 문헌고찰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1.2.2. 1차 자료

1차 자료는 "원저자의 지작에 의해 경험하고 목격한 바를 기록하고 남긴자료 또는 검증에 사용된 실제 대상물"을 말한다. 이에는 자서전, 체험담, 수기 등 원저자의 단행본 저서,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작품(연구자들의 연구물) 등이 포함된다. 1차 자료는 현장에서 직접 관찰하고 경험한 내용을 담고 있어 가장 신뢰도가 높은 자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최신의 1차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1차 자료는 2차 자료에 비해 접근성이 낮고 탐색이 어려우며,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담고 있어 체계적인 정리가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1.2.3. 2차 자료

2차 자료는 어떤 사건이나 대상 또는 조건을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하지 않은 사람에 의하여 만들어진 정보를 뜻한다. 즉, 원자료를 재조직하였거나 비평한 자료, 혹은 원저를 번역하거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한 자료 등이 모두 2차 자료에 속한다. 연구개관서, 편람, 백과사전, 단행본서적 등이 이에 해당된다.

1차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좋은 이유는, 2차 자료는 1차 자료를 옮기는 과정에서 그 내용의 일부가 누락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왜곡되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가능한 한 1차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문헌정보의 출처
1.3.1. 인쇄자료의 출처

인쇄자료의 출처는 다음과 같다.

전문학술지와 연구논문집은 빠른 기간 내에 출판되기 때문에 학문분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최신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 박사학위는 최신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문헌자료이다. 연구보고서는 개인, 단체가 정부기관 또는 학술재단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이루어지는데 특정연구주제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행본 저서는 상대적으로 포괄적이고 개론적인 성격의 이론, 방법, 설명, 역사 등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학술대회 발표논문의 경우 가장 최신의 정보를 취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자들에게 귀중한 문헌정보원이 된다. 연구개관 정기간행물은 광범위한 참고문헌과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해 수행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계간 또는 연간으로 발간하는 정기간행물이다. 편람과 사전류는 특정 분야에 관한 다양한 전문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하여 연구자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연구초록집은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등 연구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 문헌으로 적은 노력을 들이고 단시간에 연구물을 검토하면서 필요한 것인지를 판별하는데 효과적이다. 색인집은 1차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리한 목록집이며, 미국 교육자료정보센터는 세계 최대의 교육관련 문헌정보센터로서 다양한 교육관련 문헌정보를 수집, 색인, 저장, 보급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1.3.2. 전자자료의 출처

전자자료의 출처"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시대에 접어들면서 정보검색 및 활용을 위해 다양한 전자자료의 출처가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전자자료의 출처로는 한국교육학술...


참고 자료

gettyimage 자기개념-당신은 누구십니까(생애 주기에 따른 관계형성, 이윤형/2014
실제적인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 가능한 자기등 ‘나’에 대한 개념은 하나가 아니다.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학지사-권석만/2004
학습에 있어서는 '자기효능감'이 가장 중요합니다/작성자 황현주 김민희원장/2018
한국 상담학 신문 칼럼- 자기 효능감- 잡학쟁이 교육 심리학자/2018.1.3
자기 통제감 갖고 즐겨야 몸에 유익-최승호의 '생각의 역습'/2019. 4.
인간 발달과 교육- 이현림, 김영숙 저- 교육과학사/2016
권석만(2013), 현대 이상심리학 2판, 학지사.
이영호(2013), 정신건강론, 공동체
김현정(2012), 긍정적 정신건강모형의 타당화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현정 외(2012), 정신건강의 2요인 구조 : 임상집단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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