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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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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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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폰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1.1.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1.2.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발전

2. 타이포그래피 사례 분석
2.1. VOGUE의 세리프 계열 서체
2.2. 배달의 민족의 산세리프 계열 서체

3. 수업 및 보고서에 대한 소감

4. 스위스 타이포그래피의 선구자 Emil Ruder
4.1. Emil Ruder의 교육자로서의 업적
4.2. 「타이포그래피 Typographie」 저술
4.3. 유니버스 서체와 Emil Ruder의 실험
4.4. 스위스 모더니즘과 악치덴츠-그로테스크 서체

5. 타이포그래피의 조형 원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1.1.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란 글자라는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 'typos'에서 비롯되었으며, 사전적으로는 각기 독립적이고 가동성이 있는 금속 조각 위에 새겨진 문자를 통하여 인쇄되는 활판 인쇄술, 또는 그러한 인쇄 과정을 거쳐 표현된 결과물을 가리킨다. 그러나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발달하면서 타이포그래피의 의미는 현대적인 개념으로 바뀌어 왔다.

현대에 와서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활판 인쇄술의 개념을 넘어서,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단순히 글자를 인쇄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전달의 한 수단으로써, 활자의 미적 가치와 가독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타이포그래피의 핵심이 되었다.

이처럼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히 활판 인쇄술을 의미하는 것을 넘어서, 디자인 전반에 걸친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포스터, 광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북 디자인, 편집 디자인, 신문 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의 모든 시각 디자인 영역에서 타이포그래피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매체를 가리키는 용어가 아니라, 디자인의 한 장르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1.2.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발전

13세기에 구텐베르크의 활자체는, 유럽 수도승들의 필기체, 블랙레터에서 따온 것으로 활자들이 들쑥날쑥한 모양의 선들로 엮여 있는 형태이다"" 필기하기에는 좋으나 인쇄용으로는 그 가독성이 떨어지는 서체이기 때문에 그것에서 발전되어 만들어진 것이 '로만체'이다"" 로만체는 니콜라스 젠슨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고대 로마 건물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서체이다"" 사람의 손 대신 삼각형, 사각형, 원과 같은 기하학적 규칙에 기반하여 만든 것으로, 로만체는 르네상스 덕분에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퍼졌다""

머지않아 알두스 마우티누스에 의해 기울임꼴 서체 '이탤릭체'가 개발되었고, 이는 글꼴이 기울어져 있어 공간이 절약되었다"" 그 후 18세기의 영국에선 윌리엄 캐슬론이 세리프에 대한 정의를 하고자 계속해서 '캐슬론'서체를 만들었다"" 특징으로는 활력적 질감과 가독성이 매우 우수하며, 현대적 감각의 책 디자인에 가장 널리 쓰이는 글자체 중 하나이다""

또한1757년 존 바스커빌이 제작한 바스커빌서체가 있는데, 이는 트랜지셔널의 대표적인 서체이기도 하다"" 바스커빌 서체는 1970년까지의 올드스타일과 모던 스타일의 중간에 위치한 서체로 유명하며, 수평 수직획의 대비가 부각되어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아울러 세리프체의 경우 뾰족하고 직선화 된 서체이다"" 이후 19세기 상업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광고들이 번화하기 시작하였다"" 영국의 산업혁명의 결과, 인쇄량의 증가와 수많은 공업제품의 판로를 위해 지면광고 수요가 굉장히 높아졌기 때문에 대중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더욱 강력한 타입의 폰트가 요구되어졌다""

그 시기에 만들어진 이집션 서체는, 독특하게 생긴 세리프 때문에 일명 '슬랩 세리프' 라...


참고 자료

<디자이너를 위한 타입과 타이포그래피> 김지현 지음
<타이포그래피 교과서> 제임스 크레이그, 아이린 코롤 스칼라, 윌리엄 베빙튼 지음
http://www.woowahan.com/
<사진자료> http://www.vogue.co.kr/
https://www.baemin.com/
이혜진(1990),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타이포그래피』, 도서출판길벗, pp 48~56
유정숙(2010), 『한글공감 김진평의 한글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 안그라픽스, pp 30~32,66~75
로빈 윌리엄스(2000), 『디자인이 뭐야?타이포그래피가 뭐야?』, 미진사, pp91~95
개빈앰브로즈(2009). 『타이포그래피』,안그라픽스,pp40~46
아이린 스트리즈버(2009),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할 타이포그래피』, 디자인하우스,pp24~25,54~55
원유홍•서승연•송명민 (2012),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한글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실제』, 한영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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