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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관계론
1.1. 역할소원 개념과 예시
역할소원(role estranging)이란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으로, 역할 행위자가 특정 역할의 진정한 의미는 수용하지 않은 채 형식적, 의도적으로 외형적 역할만을 수행하는 현상을 말한다. 고프먼의 용어로, 진정으로 행할 의사가 없으면서도 상황의 압박 때문에 일을 하는 척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목사인 이00이라는 사람이 지역사회에서는 신망 있는 인물로 존중받지만, 실생활에서는 아내가 만든 반찬을 두고 반찬타박을 하거나 여성신도의 민망한 옷차림에 이상한 상상을 하는 등 사회적 가면을 벗은 모습을 보인다면, 이는 고프만이 말하는 역할소원에 해당한다. 즉, 이00은 목사라는 역할의 진정한 의미는 내면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며, 오직 외형적인 역할 수행만을 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평소 근엄한 교육자라 하더라도 내 집에 들어가면 양말을 아무데나 버리고 소파에 누워 텔레비전을 보며 아이처럼 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역할소원에 해당한다. 이처럼 역할소원은 특정 역할에 대한 진정한 수용 없이 외형적 행동만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고프만은 이러한 역할소원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회적 규범과 실제 개인의 욕구 사이의 갈등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개인은 사회생활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정의되길 원하지만, 실제로는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이때 개인은 자신의 연기에서 기획하는 자아의 이미지가 실제 역할과 맞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역할거리, 즉 역할소원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프만의 이론은 프라이버시 보호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논거를 제공한다. 즉, 사회적 역할에 충실한 반면 내면의 감정과 갈등을 해소할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1.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 유형
부적응적인 인간관계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회피형은 인간관계를 회피하고 고립된 생활을 하는 사람들로서, 심리적 이유에 따라 다시 경시형과 불안형으로 나뉜다. 경시형은 자신의 능력이나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고 여기는 등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를 거부하는 반면, 불안형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인해 관계 맺기를 회피한다.
둘째, 피상형은 깊은 관계를 맺지 못하는 사람들로서, 인간관계를 맺는 이유에 따라 다시 실리형과 유희형으로 세분화된다. 실리형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관계를 맺으며, 유희형은 단순히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 위해 관계를 맺는다.
셋째, 미숙형은 대인관계기술이 부족하여 인간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사람들로서, 그 양상에 따라 다시 소외형과 반목형으로 나뉜다. 소외형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타인에게 소외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 반목형은 자신의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여 타인과 갈등을 겪는다.
넷째, 탐닉형은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강박적으로 추구하는 사람들로서, 충족시키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의존형과 지배형으로 나뉜다. 의존형은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며, 지배형은 타인을 지배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부적응적인 인간관계 유형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원활한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1.3.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강화와 벌
강화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이 보상(환경)에의하여 형성된다고 설명한다. 오늘날의 현대적 인간관계론에서는 생산조직에서의 능률 문제보다 갈등과 부적응의 문제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은 강화이론이다. 이 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점은 행동이 보상에 의하여 결정되지만, 그 보상은 자신의 행동, 자신이 지불한 대가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점이다.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위를 더 많이 하게 하려고 보건에 맞는 행위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을 주는 것으로 청소년에게 칭찬이나 지지, 관심, 등을 통해 바람직한 행위를 반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성적이 오른 자녀에게 긍정적인 칭찬을 함으로써 아이가 다시 성적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부정적 강화는 기분이 나쁘거나 해가 되는 자극을 통해 부정적인 행위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의 입장에서 부정적인 결과로 여겨지는 자극을 통해 부정적인 행위를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공부에 열중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게임만 하는 아이에게 꾸중을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벌은 부정적인 행위를 감소시키거나 금지하려는 목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대상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비판을 하거나 일부로 타임아웃 등 벌을 주고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