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의 의미와 평생교육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의미와 역할
1.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1.2. 평생교육의 역할
1.2.1. 대안학습 과정의 역할
1.2.2. 체제유지 수단으로서의 역할
1.2.3. 사회변화 생성 수단으로서의 역할
1.3. 평생교육의 필요성
1.3.1. 급격한 사회변동에 대한 대응
1.3.2. 개인의 잠재력 개발
1.3.3. 새로운 역할 수행을 위한 학습
1.4. 평생교육 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의미와 역할
1.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와 직장에서의 비공식적인 학습을 포함한다. 즉,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공식적인 교육을 받지만, 성인들은 직장에서의 훈련이나 커뮤니티에서의 학습 등을 통해 비공식적인 교육을 받는다. 이러한 학습의 연속성은 개인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를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이는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새로운 언어를 익히거나, 새로운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모두 평생교육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은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평생교육은 개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드는 데 기여한다. 예를 들어,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직업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경제적 안정과 직업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평생교육은 개인이 사회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평생교육의 역할
1.2.1. 대안학습 과정의 역할
대안학습 과정의 역할은 보충교육과 보충교육으로 나뉜다. 보충교육은 학교 교실에서 정상적으로 요구되는 학습내용과 활동이 어려울 때 보충하기 위한 것이다. 보충교육이란 학교교육을 받을 때 학교 또는 이와 유사한 기관·단체가 계속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의 보충교육을 말한다. 보충교육은 학습자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참고 자료
배장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경기도: 서현사, 2018.
이상오(2005). 평생교육론. 문음사.
권이종 외(2001).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김신일 외(2001). 평생교육학. 교육과학사.
고형일(2005). 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 저자 김영광, 출판 교육대학원, 2011.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