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 셀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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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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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간호 셀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1.1. 실습 개요
1.2. 실습 내용
1.2.1. 1일차 활동
1.2.2. 2일차 활동
1.2.3. 3일차 활동
1.2.4. 4일차 활동
1.2.5. 5일차 활동
1.2.6. 6일차 활동
1.2.7. 7일차 활동
1.2.8. 8일차 활동
1.2.9. 9일차 활동
1.2.10. 10일차 활동
1.3. 실습생 및 실습지도자 의견

2. 치매 - 뻔뻔한 뇌 FUN FUN한 뇌
2.1. 주제 선정 배경
2.2. 우선순위 결정
2.3. 교육 계획
2.4. 교육안
2.5. 평가 및 마무리
2.6. 참고문헌

3. 간호전문직의 직업적 책무와 법적, 윤리적 부분에 대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1.1. 실습 개요

실습 개요는 사회복지 실습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으로, 실습 기간과 실습 과목, 실습 지도교수, 실습 기관명, 실습지도자, 실습생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의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1.2. 실습 내용
1.2.1. 1일차 활동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1일차 활동은 실습기관과 재가복지 서비스의 이해를 목표로 하였다. 슈퍼바이저로부터 장기요양기관 설립조건 및 신고절차, 사회복지사의 업무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재가복지서비스의 종류와 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배웠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 활동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기관의 운영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재가복지서비스의 내용과 특성을 습득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이번 실습으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적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1.2.2. 2일차 활동

2일차 실습 활동은 등급별 사례관리 및 서비스 방법을 이해하고, 재가복지 수급자의 서비스 교육을 받으며, 수급자 서류정리법을 익히는 것이다. 먼저 발열체크와 방역부터 시작하여 슈퍼바이저의 설명을 듣고 등급별 사례관리와 서비스 방법에 대해 배웠다. 점심시간을 제외하고는 이어서 인지훈련 교육과 수급자 욕구사정지 작성법, 수급자 서류정리법 등을 익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1.2.3. 3일차 활동

3일차 활동은 실습생의 실습 내용과 요양보호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실천방법에 대해 교육받고, 실제 재가복지 클라이언트 자료 정리를 실습하였다.

요양보호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에서는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의 일상생활을 돕는 LAST MILE의 역할을 하며, 특히 요양보호사들이 나이가 많아 육체적 힘듦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정서적 케어가 필요함을 배웠다.

또한 요양보호사들의 급여 일지 작성과 같은 행정업무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요양보호사들의 업무를 정확히 알고 잘 안내해줘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3일차 실습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행정업무, 그리고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지원 등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배울 수 있었다.


1.2.4. 4일차 활동

4일차 활동은 실습생의 등급별 사례관리 및 서비스 방법 이해와 재가복지 수급자의 서비스 교육, 재가복지 수급자 서류정리법 설명 및 서류정리, 파일 정리 및 보관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실습생은 등급별 사례관리 및 서비스 방법을 이해하게 되었다. 사례관리 및 서비스 교육을 통해 분기 또는 반기별 회의로 사례관리 방법을 정하는 것을 배웠다. 또한 5등급 어르신에게 실시하는 인지훈련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손운동, 언어교육 및 자료 활용 방법을 익히게 되었다.

아울러 재가복지 수급자의 서류정리법에 대해 배웠다. 수급자별 욕구사정 기록기 작성법과 수급자 계약서 작성 시 수급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학습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급자 서류는 잠금장치가 되어있어야 하며, 각 수급자별로 파일 철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4일차 활동을 통해 실습생은 등급별 사례관리와 서비스 방법, 재가복지 수급자 서비스 교육, 수급자 서류정리법 등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는 향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2.5. 5일차 활동

5일차 활동은 요양보호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푸드뱅크에 대한 이해 및 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요양보호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통해 요양보호사가 최전방에서 노인들을 돌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특히 현실적으로 나이가 많은 요양보호사들의 어려움이 있어 이들에 대한 정서적 지원과 교육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다음으로 푸드뱅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참고 자료

oo시 보건소
보건복지부지정 노인성치매임상연구센터
중앙 치매센터
전라북도 치매 안심센터
통계청
한국 치매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서울시 50+포털
한국치매예방협회
송후승. (2017). 후기노인을 위한 치매예방 통합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김민숙. (2019). 베이비붐세대의 치매두려움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이주영. (2019). 중년 성인의 치매 관련 지식과 낙관적 편견이 치매 예방행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의협신문 < 요양병원, 코로나 우울증 극복 안간힘 >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965
간호관리학, 현문사, 정면숙 외 4, 20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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