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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가드너(Gardner)는 지능을 다양한 연령대를 무시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진단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개인의 나이, 성숙정도,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지적 능력을 분석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는데에서 시작한 이론이다. 이는 누구나 환경, 기회, 개인의 선택에 기초하여 자신의 강점 내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었고, 97년 중반에 자연친화지능을 8번째 지능으로 추가하여 현재의 다중지능이론이 나왔다.""
1.2.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2.1. 언어지능
언어지능은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언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전달하고 말의 순서와 의미를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러한 언어지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언어 분석력, 어문 이해 능력, 은유 이해 능력 등과 같은 보다 고차원적인 언어 기술까지 포함한다. 언어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시인, 소설가, 아나운서, 교사, 연설가, 저널리스트 등 언어를 활용하여 전문성을 발휘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언어지능은 인간 의사소통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지적 능력으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인간이 가진 여러 지능 중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언어지능이 발달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2. 논리수학지능
논리수학지능은 학교교육에서 중시되는 능력으로, 복잡한 문제를 풀 때 상징화 및 기호화 시켜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계산해 나가는 능력이다. 과학적 사고라 불리며 연역적·귀납적 사고, 상징적 사고, 추론, 수 그리고 추상적 패턴과 관계의 의식을 일컫는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등이다.
논리수학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력, 귀납 및 연역적 추론, 유추 및 패턴인식 등을 활용하는 능력이다. 이는 학교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능력으로, 수학적 문제해결 및 과학적 사고력과 관련이 깊다. 수학적 개념과 기술, 논리적 추론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은 이 지능이 발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수학자, 과학자, 공학자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직업군에서 이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논리수학지능을 기르기 위해서는 수학, 과학 등의 교과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분석력, 계산력, 추상적 사고 등을 연습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수학, 과학 등의 교과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논리수학지능을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1.2.3. 공간지능
공간지능은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공간적 영역이 작은영역에서 큰 영역까지 다루고 있는 상징체계를 재배열 또는 재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핵심능력은 정신적 영상 만들기, 공간적 추측, 이미지 조작, 그래픽과 미술적 기능, 능동적 상상력 등이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조각가, 건축가, 화가, 선원, 비행사 등이다.
공간지능은 시각적 대상과 공간관계를 잘 지각하고 다룰 수 있으며, 시각적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신적 영상을 만들고 변형하며 조작할 수 있고, 공간적 관계와 패턴을 이해하고 시각적 표상을 통해 사고할 수 있다. 또한 시각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공간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주로 조각가, 건축가, 화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