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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역동 상담이론의 개념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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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개념과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개념
2.1. 정신역동 상담의 정의
2.2. 정신역동 상담의 특징
2.3. 정신역동 상담의 과정

3.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3.1. 본능이론
3.1.1. 성적 본능
3.1.2. 공격적 본능
3.2. 불안이론
3.2.1. 현실적 불안
3.2.2. 신경증적 불안
3.2.3. 도덕적 불안
3.3. 방어기제
3.3.1. 억압
3.3.2. 승화
3.3.3. 부정
3.3.4. 합리화
3.3.5. 투사
3.3.6. 반동형성

4.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개인적 적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전문성 즉, 상담이론에 대한 충분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상담이론은 다양한 인간행동과 인간심리, 불안과 문제행동을 해결하는데 기본적인 지식이기에 기본적인 상담이론의 지식 습득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전문지식이 바탕이 될 때 인간 발달과 문제의 행동을 비로소 이해하게 된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으로는 정신역동과 분서적 접근, 행동주의와 행동수정 접근, 인지적 접근, 그리고 인간중심접근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프로이드는 정신분석적 전통을 발전시켜 정신역동 상담이론을 개척하였는데,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출생한 아이가 6세의 나이가 될 때 성격의 핵심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특히 이때 아이의 성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족과 같은 중요한 주변 핵심 인물들과의 정서적인 상호관계이며, 프로이드는 이 정서적 상호작용을 '정신역동'이라고 표현하였다. 프로이드가 표현한 '정신역동'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무의식을 발견하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즉 전이 관계를 정신역동에서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2.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개념
2.1. 정신역동 상담의 정의

정신역동 상담이란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아 과거 경험이 현재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하고 이에 의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이론이다. 주요학자 프로이드(Freud)에 의해 발전된 심리치료의 중요 이론이며, 이후 많은 학자들을 통해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프로이드는 내담자 본인이 가진 문제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깨닫게 도와주는 치료법을 개발하면서, 문제의 근본이 유년기의 억압된 기억, 고착, 해결되지 않은 갈등에 있을 것이라 여겼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들은 무의식 아래로 억압되어 있어 의식상으로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개인의 삶 속에서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로 발현된다. 정신역동은 이러한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문제들을 찾고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를 깨닫게 함으로써 곧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2.2. 정신역동 상담의 특징

정신역동 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정신역동 상담은 프로이드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프로이트는 인간 본성에 관한 관점 중 결정론을 취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본능적 충동이며, 이것은 무의식적인 동기나 어릴 적 심리적, 성적 발달단계에 따라 전개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에 대해 쾌락을 추구하는 본능과 현실 사이에서의 갈등, 원초아와 현실세계의 갈등, 적극성과 수동성의 갈등으로 인해 삶을 사는 동안 계속해서 갈등을 겪는 존재로 보았다.

정신역동 상담의 목표는 이러한 갈등 중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 데 있다. 정신분석에서는 개인의 의식하지 못한 갈등이라도 무의식적으로 마음속에 남아있는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긴장하거나 다른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무의식적으로 긴장되고 그에 따라 몸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무의식적으로 느끼며 그만큼 에너지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에너지를 긴장을 해소시킴으로써 다른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한 상담이 정신분석적 상담이다. 무의식적 기능인 원초아의 억압을 약화시킴으로써 의식적 기능인 자아의 힘을 강화시킨다는 것이다."


2.3. 정신역동 상담의 과정

정신역동 상담의 과정은 크게 10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내담자가 자신의 갈등, 부정적 감정 등 심리적 불편함을 호소하며 상담을 시작하는 단계이다. 둘째,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가 신경증적 증세를 보이는 단계이다. 셋째, 상담자가 자유연상, 꿈분석, 최면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하는 단계이다. 넷째, 내담자의 언어내용에서 갈등의 핵심과 관련된 행동 측면을 추리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상담자가 전이현상에서 내담자의 갈등이 표면화되도록 하는 단계이다. 여섯째, 상담자가 내담자의 저항적 언어반응을 해석하는 단계이다. 일곱째, 상담자가 앞서 해석한 내용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과 수용을 격려하는 단계이다. 여덟째, 신경증의 감소 및 제거가 시작되는 단계이다. 아홉째,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정신 에너지가 해방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열째...


참고 자료

이주은 , 한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가정폭력 피해여성에 대한 역동심리치료 상담 / 2012.
김진심 , 창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정신역동 집단상담이 자기 사랑과 자아 개념에 미치는 효과 / 2003.

위더스평생교육원 상담심리학 교안
조성연, 이정희, 천희영, 심미경, 황혜정, 나종혜(2010) 아동발달 서울:신정
송길연, 유봉현(2005) 발달의 이론 서울:시그마프레스(주)
정방자(1998) 정신역동적 상담. 서울:학지사
김형란(2013). 상담학개론 교재에 나타난 상담이론 내용분석
이효정(2016) 프로이드(S.Freud)의 정신분석학에서 불안 이론 연구
네이버 지식백과, 본능이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55821&cid=48639&categoryId=48639
위키백과 반동형성
https://ko.wikipedia.org/wiki/%EB%B0%98%EB%8F%99%ED%98%95%EC%84%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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