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학과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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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과 편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목포대학교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응용
1.1. 아이디어 스케치
1.2. 아이디어 요약
1.3. 시나리오 정리
1.4. 관련 기술 동향
1.4.1. outdoorAR 연구
1.4.2. Layar
1.4.3. 사이크로피디아
1.5.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
1.5.1.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1.5.2. Mixare 설정
1.6. 소스코드 제안
1.7. 개발 과정
1.8. 완성 프로그램
1.9. 참고 문헌 및 사이트

2. 물류시스템 경영 - 자기소개서
2.1. 나의 10년 계획

3.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 SWOT 분석
3.1. 선정 기관
3.2. 기관 위치
3.3. 기관 홈페이지
3.4. 소개
3.5. SWOT 분석
3.6. 강점기회전략(SO)
3.7. 강점위협전략(ST)
3.8. 약점기회전략(WO), 약점위협전략(WT)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목포대학교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응용
1.1. 아이디어 스케치

프로그램 시작 화면은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 카메라로 건물을 촬영하면 해당 건물의 위치와 정보가 증강현실로 나타나도록 구현되어 있다. 프로그램 실행 화면에는 건물 이름과 위치, 거리 등의 정보가 건물에 겹쳐져 표시된다. 사용자가 건물 이름을 터치하면 그 건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화면이 나타난다. 이 정보 화면에는 건물의 개요, 용도, 연락처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해당 건물에 공식 홈페이지가 있다면, 그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학교 내 건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필요한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1.2. 아이디어 요약

일반적인 기술 동향을 보면 증강현실은 GPS 장치, 중력 센서, 위치정보시스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디스플레이 기기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작동한다"이다.
이를 기반으로 해결할 문제점은 학교 건물들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 학생들, 특히 신입생 및 교내 사업단 신입사원들의 업무와 각 단대별 강의실 건물을 찾아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아이디어(해결책)는 모르는 지역의 건물 정보와 그 건물의 지리적 위치정보(길찾기)를 얻기 위해 가까이에 있는 건물을 인식하여 현재 인식된 건물과의 거리와 그 건물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여 사용자가 찾고자하는 건물을 식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향후에는 3D 맵을 이용하여 관광지나 특정지역에서 건물이나 조형물에 대한 입체적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이 찾아야 하는 건물의 특성과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찾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의 핵심기술은 건물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했을 때 현재 위치와 건물에 대한 위도, 경도를 계산하고, 그 건물이 증강현실로 표시되며 현 위치에서 해당 건물들과의 거리를 표시해주는 것이다. 또한 인식된 건물의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의 장점은 찾아야 하는 부서나 학과 정보를 찾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사용자들에게 업무적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쉽게 어플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디어의 응용분야 및 활용 가능성으로는 여행 명소들의 구조물, 조형물을 인식할 수 있는 GPS 좌표를 읽어내어 이미지를 비교하고 정보를 산출하여 해당 관광지 정보와 추천 관광지를 안내해 주는 관광지 증강현실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


1.3. 시나리오 정리

학교 건물들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 학우들, 특히 신입생 및 교내 사업단 신입사원들은 업무 및 각 단대별 강의실 건물을 찾아가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개발된 목포대학교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MOKPOUNV ARMAP)은 다음과 같은 사용자 시나리오와 시스템 시나리오로 구성된다.

사용자 시나리오에 따르면,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편입한 A군은 서류 처리를 위해 여러 부서를 찾아다녔지만 넓고 복잡한 대학 구조로 인해 건물을 쉽게 찾지 못하고 헤매이게 되었다. 그러던 중 지나가던 학우가 목포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MOKPOUNV ARMAP)을 사용해보라고 조언해 주었고, A군은 그 어플을 통해 쉽게 원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었다.

시스템 시나리오에 따르면, A군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인근 건물의 사진을 촬영하자 그 건물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었으며, 다른 건물의 위치도 확인할 수 있는 지도가 형성되었다. A군은 지도에서 찾아가야 할 건물을 선택하여 해당 건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목포대학교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MOKPOUNV ARMAP)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교내 건물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1.4. 관련 기술 동향
1.4.1. outdoorAR 연구

outdoorAR 연구는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을 실외 환경에서 활용하기 위한 연구 분야이다. 캔터베리 대학 HIT 연구소와 트림블 내비게이션 NZ 회사의 공동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위치와 방향 정보를 안정적으로 제공하여 사용자의 세계에 유용한 정보를 정확히 증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RTK GPS와 관성 센서(자력계,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를 결합하여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와 방향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증강 현실 기반의 설문 조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외 증강 현실 기술의 안정적인 구현과 다양한 응용 분야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 얻은 경험은 추후 증강 현실 기술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2. Layar

Layar는 최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 도입되면서, 상용서비스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관련 프로그램들 중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Layar는 현재 각종 휴대폰에 장착되어,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과 결합하여 디지털 정보를 그 위에 뿌려주는 기반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안드로이드를 동작시킬 수 있는 스마트 폰에서는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Layar의 최대 장점은 개방형 구조로 범용 브라우저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카메라 이미지 위에 레이어만 정의하면 어떤 레이어를 선택할 것인지를 사용자가 선택해서 증강현실 정보를 올릴 수 있다. 이러한 Layer들은 일반적인 브라우저들의 웹 페이지처럼 동작한다. 마치 수많은 웹 사이트가 있는 것처럼, 수많은 레이어들을 이용할 수 있다. 레이어의 전환이 매우 쉽게 메뉴 버튼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카메라에 비치는 영상과 증강현실 정보가 매우 유기적이고 쉽게 엮일 수 있다.

Layar의 발전 가능성은 개방형 구조에 호응하여 수많은 써드파티 업체들이 레이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점에 있다. 그 분야가 다양하다. 레저/엔터테인먼트와 여행관련 레이어들이 각각 16개와 14개로 가장 풍부하지만 그 외에도 부동산, 교통정보, 건강/의료, 게임, 날씨, 소매유통, 학교/대학, 소셜 네트워크/커뮤니티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정보들이 증강현실 정보 레이어로 제공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Layar는 개방형 구조와 다양한 분야의 레이어 제공으로 인해 증강현실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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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oe1103&logNo=159617215
http://chiyo85.tistory.com/entry/Android-Bitmap-Object-Resizing-Tip
http://www.androidside.com
http://code.google.com/p/mixare/wiki/DisplayYourOwn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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