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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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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느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동기
1.2. 최근 현황

2.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2.1. 정서적 학대
2.2. 신체적 학대
2.3. 성적 학대
2.4. 방임

3. 아동학대의 원인
3.1. 가정의 구조적 요인
3.2. 개인적 요인
3.3. 사회적 요인

4. 아동학대의 임상 양상
4.1. 신체적 징후
4.2. 행동적 징후
4.3. 잠재적인 아동학대 임상 양상

5. 아동학대 사례

6. 아동학대의 해결방안
6.1. 간호 중재
6.2. 해결방안

7. 아동학대의 유해성

8.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방법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동기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아동학대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유독 올 한 해 동안 수많은 아동학대 기사를 접했고 학대 유형과 방법 또한 매우 다양했다. 그래서 아동 건강 관련 이슈라는 주제가 제시되었을 때 아동학대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아동학대의 유형은 크게 정서적 학대, 아동 방임,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로 구분하는데 그중에서도 정서적 학대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아동학대 유형이다. 따라서 정서적 학대의 현황, 정의, 원인, 종류, 임상 양상,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간호학적으로 접근하여 정서적 학대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최근 현황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아동학대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유독 올 한 해 동안 수많은 아동학대 기사를 접했고 학대 유형과 방법 또한 매우 다양했다. 가장 최신의 통계자료인 2018년 아동학대 사례 유형에 따르면 정서적 학대가 5,862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복 학대 중 정서적 학대와 신체적 학대가 9,376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부에서 아동학대를 방지하고 피해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1년부터 아동학대 신고와 접수 건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2.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2.1.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를 하는 것이다. 정서적, 심리적 학대의 몇몇 경우는 부모에 의해 단독으로 행해지는데 이는 아동의 행동이나 상태에 어떠한 손상을 입은 증거를 남기지 않고 행해지기도 한다. 따라서 정서적 학대는 아동학대로 가장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

정서적 학대의 원인은 부모 요인, 아동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부모 요인으로는 부모의 미성숙, 아동 양육에 대한 지식 부족, 지나친 기대, 잦은 가정의 위기, 정서적 욕구불만, 사회적 고립, 어릴 적 학대받은 경험, 알코올 중독과 약물 중독 등이 있다. 아동 요인으로는 미숙아, 기형아, 만성 또는 급성 질환아, 장애 아동, 운동 및 언어 발달이 늦은 아동, 심하게 보채거나 밤에 잘 자지 않는 아동,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 사회적 반응이 결핍된 아동, 고집스러운 울음과 외모를 가진 아동 등이 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가족관계의 문제, 사회적 고립 및 사회적 지지체계 결여, 가족구조의 문제, 아동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 자녀에 대한 소유 의식 등이 있다.

정서적 학대의 행위 종류로는 원망적, 거부적, 적대적, 경멸적인 언어폭력, 잠을 재우지 않는 것, 쫓아내거나 가두는 행위, 형제나 친구와 비교·차별·편애하는 행위, 집단 내에서 왕따를 시키는 행위, 미성년자 출입금지 업소에 아동을 데리고 다니는 행위, 다른 아동을 학대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등이 있다.

정서적 학대 아동은 뚜렷한 신체적 징후가 없지만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거칠고 무례한 태도를 보이거나, 냉소주의적 성격을 보인다. 또한, 자신을 비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애착 발달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습된 무기력, 수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처럼 정서적 학대는 다른 학대와 달리 쉽게 의심할 수 있으나 입증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로서 정서적 학대 아동을 위한 간호 중재로는 학대 보호지지, 대처 방법 증진, 환경관리 등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기관 의뢰를 통한 다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조,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치료적 접근, 지역사회 연결망 구축 등이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2.2.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신체적 학대의 경우 아동에게 설명하기 어려운 신체적 상흔이 나타나거나, 발생 및 회복에 시간차가 있는 상처, 골절 등이 관찰된다. 또한 사용된 도구의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처, 담배 불 자국, 뜨거운 물에 잠겨 생긴 화상 자국, 겨드랑이, 팔뚝 및 허벅지 안쪽 등 다치기 어려운 부위의 상처와 같은 신체적 징후가 있다. 행동적으로는 어른이 접근하면 두려워하는 태도, 양육자의 지시에 과민반응을 보이거나 다른 아동이 우는 것을 들으면 불안해하고 괴로워하는 모습, 집에 가는 것을 무서워하는 행동, 놀람반응의 증가, 놀이에 지나치게 열심인 모습, 양육자에게 애착을 느끼지 못하는 반응, 공격적 행동이나 수동적 행동, 위축된 행동, 다른 사람에게서 떨어져 있는 태도 등의 징후가 관찰될 수 있다.신체적 학대는...


참고 자료

김동희 외. 아동간호학Ⅰ상권. 1판. 서울: 현문사; 2020. p.24.
박범준. 「“발로 그린 거냐”정서적 학대 혐의 지역아동센터장에 징역형」. 인천일보. 2020.11.08
고동욱. 「특정 아동에게만 간식·색연필 안 준 교사…법원 "정서적 학대"」.연합일보. 2020.04.28
아동권리보장원. 아동학대(인터넷). 서울: Authors; 2000(2020.11.6)
http://www.korea1391.go.kr/new/page/concept.php
보건복지부. 학대피해아동보호현황(인터넷). 세종: Authors; 2018(2020.11.6.)
http://www.mohw.go.kr/react/search/search.jsp
네이버웹툰 ‘땅보고 걷는 아이’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LSW//main.html
장금성 외 7인(2017). 간호 윤리학과 전문직.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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