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발달 연구의 이해
1.1.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의 역사는 약 1세기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이다. 발달에 대한 초기의 관심은 주로 아동기로, 아동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철학적인 아동관에서 시작하여 점차 아동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로 발전되어 왔다. 17세기 이후 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대두되며 아동기를 하나의 독립된 발달단계로 중요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발달이론과 연구에 영향을 끼친 학자는 로크와 루소이다.
로크는 아동의 경험이 아동발달의 기본적인 결정요인이 된다고 보았으며, 아동의 마음은 백지상태와 같아서 학습에 의해 인간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반면 루소는 로크와는 다른 견해를 제시하였다. 아동은 도덕적 특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기 때문에 사회나 성인의 지시나 감독 없이도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이라 주장하였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하버드와 캘리포니아 대학 및 여러 아동연구 기관에서 10년 이상의 종단연구가 시작되었고, 발달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등에 큰 영향을 받았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실험 아동심리학이 대두되어 아동행동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관찰될 수 있는 외적행동에 관심을 두어 환경 결정론적 관점을 보였다.
1960년대 전후 행동주의의 한계로 피아제의 이론이 대두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심리학의 정보처리 모델을 기초로 한 인지발달 연구가 활성화 되어 현재까지 전반적인 발달연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아동발달 연구의 주요 학자
아동발달 연구의 주요 학자는 다음과 같다.
로크(John Locke)는 아동의 경험이 아동발달의 기본적인 결정요인이 된다고 보았으며, 아동의 마음은 백지상태와 같아서 학습에 의해 인간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반면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아동은 도덕적 특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기 때문에 사회나 성인의 지시나 감독 없이도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정신분석학 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아동의 성격 발달과 문제행동이 유아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피아제(Jean Piaget)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이 발달 단계에 따라 인지능력이 차별적으로 발달한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를 제시하였다.
반두라(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아동이 모델링을 통해 모방학습을 한다고 보았다.
엘킨스(David Elkins)는 생태학적 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였다.
에릭슨(Erik Erikson)은 심리사회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기의 발달과업과 그에 따른 위기상황을 제시하였다.
1.3. 아동발달 연구의 중요성
아동발달 연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발달 연구를 통해 아동의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의 성장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아동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아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아동발달 연구를 통해 아동기 발달의 규칙성과 개인차를 밝힐 수 있다. 아동발달에 있어 어떤 부분은 일반적인 경향성이 있지만, 다른 부분은 개인차가 크게 존재한다. 이러한 발달의 일반적 규칙성과 개인차를 파악함으로써 아동에게 보다 적절한 교육과 양육을 실시할 수 있다.
셋째, 아동발달 연구를 통해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할 수 있다.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문화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아동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냄으로써 아동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넷째, 아동발달 연구를 통해 발달의 문제나 지연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발달 지연이나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진단하여 치료와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아동발달 연구를 통해 미래 성인의 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 아동기의 발달 양상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성인기의 특성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아동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이해와 대책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아동발달 연구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특성을 파악하고, 발달의 문제를 예방하며, 효과적인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기반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2. 아동발달 연구 방법
2.1. 자료수집 방법
2.1.1. 관찰법
관찰법은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행동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기록하는 자료수집 방법이다. 관찰법에는 대상 그대로 관찰하는 자연관찰법과 표준화된 상황에서 관찰하는 실험실 관찰법이 있다. 관찰법은 아동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할 수 있고 현재의 상태를 가장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관찰법을 통해 아동의 발달과정을 살펴볼 수 있으며, 관찰된 행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아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동발달 연구에 있어 가장 오래된 연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질문지법
질문지법은 아동으로 하여금 계획적으로 작성된 문항들에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질문지를 통해 아동의 반응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관찰법이나 면접법에 비해 조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질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조사자의 주관적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적어 상대적으로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질문지법은 비언어적인 행위나 특성을 기록할 수 없으며, 융통성이 낮고 회수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아동의 반응을 직접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해 수집하는 자료에 비해 아동의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우며, 질문지의 작성과 회수 과정에서 표본의 대표성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아동발달 연구에서 질문지법은 다른 자료수집 방법과 함께 이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황과 목적에 따라 관찰법, 면접법 등 다양한 방법을 병행하여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2.1.3. 면접법
면접법은 주로 일대일로 대면한 상태로 이루어지며, 어떤 내용에 대해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보다 심층적인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응답자에 대한 편의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면접을 통해 아동의 심리적 특성이나 내면의 생각, 감정 등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으며,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면접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연구 참여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이 중요하다는 어려움이 있다.
2.2. 연구 설계 방법
2.2.1. 상관연구
상관연구는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방법이다. 상관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관계의 정도를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변수 간에 예상되는 관계를 검증하고 예측할 수 있다.
상관연구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변수 간의 관계를 직접 검증하여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변수 간 상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실험연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편이다. 실험연구에서 필요한 통제나 무작위 배정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관연구에는 단점도 있다. 가장 큰 단점은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확립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한 변수가 다른 변수의 원인이 된다고 볼 수는 없다. 제3의 변인에 의해 야기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관관계만으로는 변수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