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특강, 행복한 소비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 팬데믹과 소비자 행복
1.1. 나의 사례
1.2. 사례 분석
1.3. 기업과 사회에 던지는 시사점
2. 행복한 소비자로서의 가족사진 촬영
2.1. 서론
2.2. 행복의 원천
2.3. 심리적 원리
2.4. 소비자의 심리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주는 시사점
3. 코카콜라 한잔이 주는 소비자 행복
3.1. 소비자 행복과 코카콜라 한잔
3.2.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3.3.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2
3.4. 코카콜라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 팬데믹과 소비자 행복
1.1. 나의 사례
현재 우리는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부분은 소비패턴의 변화일 것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한 달에 한번은 꼭 만나 맛집, 이쁜 카페 탐방을 같이 하던 친구와 2-3달 째 전혀 만나지 못하고 있으며, 동네 친구와는 코로나가 발생한 후 한 번도 얼굴을 보지 못하고 있다. 또한, 1-2주에 한 번은 꼭 커피를 들고 방문했던 도서관에 전혀 가지 못하고 있으며, 주말 또는 퇴근 후 공부 또는 독서를 위해 방문했던 카페 방문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이렇듯 밖의 활동이 많이 감소하여 대체적으로 소비가 늘어난 분야는 미용이다. 외출을 안 하면서 사용하지 않게 된 돈을 미용 목적인 헤어 변화, 기능성 화장품, 다이어트 제품 또는 운동 프로그램 구매에 조금 더 아름다워지길 기대하며 소비하고 있다. 또한, 평소에 집-회사를 반복하면서 지내다가 큰 마음 먹고 약속을 잡고 나들이를 나가게 되면 확실한 만족감을 얻기 위해 그 이전보다 큰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1.2. 사례 분석
앞서 제시된 사례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나의 사례에서 소개된 소비 행동은 크게 쇼핑 플로, 본원적 소비, 자기보상 소비로 볼 수 있다. 먼저 쇼핑 플로는 미용 관련 소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례에 따르면 외출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미용 제품 구매가 늘어났는데, 이는 미용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그 자체에서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제품을 주문하고, 배송받아 개봉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시간 개념을 잃을 정도로 깊이 몰입하게 되어 자기효능감을 느끼는 것이 쇼핑 플로의 핵심이다.
다음으로 본원적 소비는 미용 관련 소비와 외식 소비에서 나타난다. 미용 관련 소비의 경우 주름 기능성 제품을 구매하여 자신의 피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외식 소비에서는 인스타그램과 기존 경험을 통해 형성된 기대보다 실제 방문한 레스토랑과 바의 품질이 더 나아 만족감을 느꼈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처럼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하는 근본적인 혜택을 소비하여 행복을 느낀 것이 본원적 소비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자기보상 소비는 미용 제품 구매와 외식 소비 모두에서 나타난다. 미용 제품 구매는 코로나19 상황을 견뎌내기 위한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외식 소비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느끼는 우울한 기분을 탈피하기 위한 기분전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신의 행동이나 심리 상태에 따라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여 행복을 느낀 것이 자기보상 소비에 해당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사례에 제시된 소비 행동은 소비자 행복의 다양한 원천과 유형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 효용을 넘어서 소비 과정과 결과에서 느끼는 심리적 만족감이 더 크게 작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3. 기업과 사회에 던지는 시사점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소비가 많이 위축되었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매출이 상승한 기업들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자극하거나 이에 스며들면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코로나로 인한 불...
참고 자료
김성영, 라선아 공저, 마케팅특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만문화원, 2018.07.25.
라선아 지음, 행복한 소비자, 지식의 날개, 2017.09.11.
라선아 저. 행복한 소비자. 지식의 날개. 2017.
“삼성 '비스포크 제트', 청소기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전자신문,
2022년 10월 4일 접속, https://www.etnews.com/20220929000070
코카콜라 공식사이트 https://www.coca-colacompany.com
김병도 저,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