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애청소년 특수체육 프로그램
1.1. 프로그램의 특성
체력은 신체적 능력을 대표하는 요인으로서 일생 중 청소년기에 가장 현저하게 발달하며 ,이 시기의 체력수준은 성인기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서구적인 식생활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청소년들의 체력조건은 굉장히 좋아진 반면에 컴퓨터게임이나 TV시청 등의 비활동적인 놀이문화가 발달하고 실내 과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운동량이 감소하여 체력은 급격히 떨어지고 비만이나 성인병 발병 에 쉽게 노출되어 청소년의 건강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장애로 인해 신체적 움직임을 싫어하거나 식욕에 대한 조절이 안되고 대인관계에서 의 좌절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대치하는 경향이 많은 장애청소년의 경우 운동량 감소로 인한 기초체력의 저하는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 문제 를 동반하고 장차 사회적 자립에 매우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재활영역에서 장애인의 체육활동은 기능회복과 건강보호 및 유지, 그리고 신체기능의 퇴화를 비롯한 2차적인 질병 을 예방하며,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도모하고 또한 건전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복지관에서는 운동량이 많지 않아 기초체력이 부족하고 자기 신체에 대한 관리 능력이 부적절한 발달장애?정신지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규칙적인 운동지도로 기초체력을 증진시켜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2. 목적
운동량이 많지 않아 기초체력이 부족하고 자기 신체에 대한 관리 능력이 부적절하여 비만 및 성인병 등 건강상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성인기로 전환단계에 있는 지역사회내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의 중등부에 재학중인 발달장애 ? 정신지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을 통한 체계적인 운동을 통한 기초체력 증진과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1.3. 목표
장애청소년에게 기초체력증진을 위한 체력단련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집단활동을 경험케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교사-가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로 프로그램의 지속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운동처방을 실시하여 월별교육계획에 맞게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연2회 체지방 측정을 실시하여 비만의 발생을 최소화하며 기초체력 및 운동기능능력을 현재보다 30% 증가시키는 것이다. 둘째,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며 집단구성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셋째, 부모 및 교사와의 초기 Intake를 통해 아동을 파악하고 월1회 교사 및 부모 사례회의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며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가정에서 건강관리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청소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4. 운용 개요
운용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은 OO년 O월 O일부터 시작되며, 매주 O요일과 O요일 오전 OO:OO부터 오후 OO:00까지 총 O0분간 실시된다. 장소는 본 복지관에서 진행되며, 대상은 지역사회내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의 중등부에 재학중인 발달장애·정신지체 장애청소년 약 O명을 예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특수체육교사, OOO사회복지사, 관련학과 자원봉사자들이 수행하며, 지역사회 내 OO구 보건소와 OO시 생활체육협의회와의 협조를 통해 체력검사 실시 및 체육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