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지역사회는 사람이 사는 곳이고 그로 인한 활동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곳이다. 진공상태의 지역사회가 없는 곳처럼, 지역사회에 발붙이고 살지 않는 인간도 없다. 이렇듯 인간과 지역사회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지역사회는 사람들이 안정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해서 특별하게 다른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보편적인 사회문제들이 지역과 이어지면서 좀 더 세분화되어 겪게 된다고 생각한다. 지역적으로 교통이 불편하거나 젊은이들이 다닐만한 회사가 적은 중소도시의 경우에는 젊은이들이 대도시로 빠져나가면서 고령화가 심각하다. 전국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지만, 특히 지방중소도시의 경우 이미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 시대가 된지 오래이다. 이러한 초고령화 문제는 지역사회로서는 근로인력 부족으로 인한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사회적으로는 농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초고령화가 진행된 지역이 살기 좋은 지역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젊은이들의 유입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2. 좋은 지역사회의 정의와 핵심 요소
2.1. 살기 좋은 지역사회
살기 좋은 지역사회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쾌적한 주거환경, 다양한 문화·여가 공간 등을 갖추어 주민들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생활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편리한 교통은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고 보행 및 자전거 이동이 편리한 거리 환경이 필요하다. 또한 쾌적한 주거환경은 깨끗하고 안전한 주택, 충분한 주차공간, 녹지공간 등을 포함한다. 더불어 문화·여가 공간의 확충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므로, 지역 내 다양한 문화시설, 공원, 생활체육시설 등의 조성이 중요하다. 이처럼 살기 좋은 지역사회에는 교통, 주거,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편리성과 쾌적성이 갖춰져 있어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만족스럽게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2.2. 일하기 좋은 지역사회
일하기 좋은 지역사회는 다양한 일자리와 근로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일할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대전의 경우 일하기 좋은 지역이라고 보기 어렵다. 대전은 지역 내에 대기업 등 대규모 일자리가 부족하여 많은 주민들이 수도권 지역으로 출퇴근하거나 공무원 등 특정 직종에 취업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20대 젊은층의 경우 대전에서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부족하여 수도권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대전의 경제 활력을 떨어뜨리고 인구 유출로 이어지는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전시는 지역 내 기업 유치와 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민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재택근무 등 유연한 근무 방식을 지원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복지 제도를 확충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3. 자녀 교육하기 좋은 지역사회
자녀 교육하기 좋은 지역사회에는 학교와 보육시설 등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고, 보편적인 교육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어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대전의 경우 학교가 아이들에 비해 많지 않아 이웃 거주 아동들이 같은 학교를 다니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급 당 학생 수가 많지 않아 교사들이 아이들을 세심하게 돌볼 수 있으며,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이 연계하여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맞벌이 가정의 자녀 양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대전은 교육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고 기관 간 협력이 원활하여 자녀 교육하기에 좋은 지역사회라고 볼 수 있다.
2.4. 은퇴 후 살기 좋은 지역사회
은퇴 후 살기 좋은 지역사회는 수도권과 거리가 멀지 않으면서도 자연환경이 풍부하고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한 곳이다. 개인적으로 대전은 이러한 조건을 잘 갖추고 있어 은퇴 후 살기 좋은 지역이라고 생각한다. 대전은 수도권과는 거리가 멀지 않아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지만, 주변에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어 여가와 휴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 또한 전반적으로 교통이 편리하고 정온한 분위기여서 은퇴 후 편안한 삶을 영위하기에 적합하다. 이처럼 대전은 은퇴 후 살기에 좋은 지역사회라고 할 수 있다.
2.5. 여가와 문화 공간이 풍부한 지역사회
여가와 문화 공간이 풍부한 지역사회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있어 여가와 문화 공간의 존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여가와 문화 공간의 부족은 도시민들의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높다.
대전시의 경우 최근 들어 여가와 문화 공간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국립아세안문화원, 국립중앙과학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