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체계의 생태적 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의 생태도를 그려보고, 해석해 보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가족체계의 생태적 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의 생태도를 그려보고, 해석해 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을 사정하는 도구로서 가계도와 생태도
1.1. 가족사정의 4가지 차원
1.1.1.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1.1.2. 생태학적 사정
1.1.3. 세대 간 사정
1.1.4. 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
1.2. 가계도
1.2.1. 개념과 특징
1.2.2. 가계도 작성법
1.3. 생태도
1.3.1. 개념과 특징
1.3.2. 생태도 작성법
1.4. 생활력 도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을 사정하는 도구로서 가계도와 생태도
1.1. 가족사정의 4가지 차원
1.1.1.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는 가족 구성원이 인식하는 가족의 문제 또는 욕구를 의미한다. 가족이 제시한 문제는 실제 가족 내부에서 경험하고 있는 문제일 수도 있고, 가족 외부에서 인식한 문제일 수도 있다.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를 사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가족이 문제 또는 욕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둘째, 누가 이러한 문제 또는 욕구를 인식하고 있는지, 셋째, 가족 구성원들 간에 문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넷째, 가족을 둘러싼 환경체계들이 가족의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등이다.

이를 통해 가족이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가족 구성원 및 환경체계들이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가족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개입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2. 생태학적 사정

생태학적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주요한 환경체계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생활상의 욕구가 충족되고 있는지, 주거환경과 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접근성은 어떠한지, 가족 외 지지체계와의 관계는 어떠한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가계수입, 의식주, 거주지의 안전 등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생활상의 욕구가 충족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둘째, 거주지역의 안전성, 교육·보건·의료자원에 대한 접근성, 교통 및 통신수단 등 클라이언트가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자원의 수준을 파악한다. 셋째, 이웃이나 친구, 지역사회와의 의미 있는 상호교류 및 적응적 균형의 정도를 평가한다. 넷째, 클라이언트 가족과 환경체계들 간의 경계가 어떠한지, 즉 개별성원들 간 차이는 어떠한지를 확인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환경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양상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1.3. 세대 간 사정

세대 간 사정은 가계도 분석을 통해 드러난 가장 중요한 가족 유형을 파악하고, 사고나 죽음, 별거 등과 같은 주요 상실 경험을 확인하며, 확대가족과의 관계 양상을 살펴보고,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반복되어 내려오는 가...


참고 자료

생태주의 이론과 그 실천방향에 관한 연구/성희엽/동아대학교/2002
가족치료 임상에서 가계도 활용의 다양성 고찰/박정희/한국가족치료학회/2009
"가계도," 두산백과, n.d. 수정, 2023년 1월 2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52309&cid=40942&categoryId=32326.
"가계도," 교육학용어사전, n.d. 수정, 2023년 1월 2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09685&cid=42126&categoryId=42126.
"남편의 폭력’ 고민하던 결혼 10년차 아내 상담 사례," 크리스천 투데이, 2015년 4월 2일 수정, 2023년 1월 2일 접속,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82227.
김규수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n.p.: 나눔의 집, 2002), 1.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과 입양가정 지원을 위한 사례관리 모형 (n.p.: 아동권리보장원, n.d.), 11-12.주자에 대한 사정요인 탐색을 위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