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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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열린어린이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열린 어린이집의 개념과 배경
1.1. 열린 어린이집의 정의
1.2. 열린 어린이집의 추진 배경
1.3. 열린 어린이집의 도입 과정

2. 열린 어린이집의 구성 요소
2.1. 개방성
2.2. 참여성
2.3. 지속가능성
2.4. 다양성

3. 열린 어린이집의 특징
3.1. 열린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3.2. 다면적 의사소통의 기회
3.3. 부모의 의사결정 참여

4.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 효과
4.1. 영유아 측면
4.2. 학부모 측면
4.3. 교사 측면
4.4. 지역사회 측면
4.5. 어린이집 측면

5. 열린 어린이집과 교사, 부모의 참여
5.1. 열린 어린이집의 교사 참여
5.2. 열린 어린이집의 부모 참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열린 어린이집의 개념과 배경
1.1. 열린 어린이집의 정의

열린 어린이집의 정의는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개방과 함께 보육프로그램, 어린이집 운영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부모, 자녀,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더불어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와 가족의 행복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어린이집"이다. 즉, 열린 어린이집이란 부모와 어린이집, 지역사회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열린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1.2. 열린 어린이집의 추진 배경

열린 어린이집의 추진 배경은 2015년 1월에 일어난 인천어린이집 학대 사건을 시작으로 아동학대로 인해 어린이집을 향한 불신이 높아져 정부에서 불신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어린이집에 CCTV 설치를 의무화하여 보육정책 중 하나로 '열린 어린이집 조성'을 선정했기 때문이다"."

CCTV 설치에도 부모의 불안을 해소시키기에는 역부족하였다. 부모의 불안감이 높아지며 개방적인 어린이집을 찾기 시작하는 부모들이 많아지고 우수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에도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2015년 보건복지부에서는 보육프로그램과 보육과정을 통해 부모참여의 기회를 확산하고 어린이집 운영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열린 어린이집을 도입하게 되었다."


1.3. 열린 어린이집의 도입 과정

열린 어린이집의 도입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열린 어린이집은 2011년 9월 서울시에서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365 열린 어린이집"을 시범운영하면서 처음 도입되었다. 이는 저출산과 여성의 사회진출 및 양육에 대한 사회적 공적 책임을 갖고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었다.

이후 2015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보육사업 중 해결되지 않은 문제인 "안심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을 위해 열린 어린이집을 도입하였다. 이는 2015년 1월에 일어난 인천어린이집 학대 사건을 계기로 아동학대로 인한 어린이집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정부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CCTV 설치 의무화와 더불어 열린 어린이집 조성을 선정한 것이다.

CCTV 설치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불안을 해소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고, 부모의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개방적인 어린이집을 찾는 부모들이 늘어났다. 이에 2015년 보건복지부에서는 보육프로그램과 보육과정 속에 부모참여의 기회를 확산하고 어린이집 운영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열린 어린이집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후 2017년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에서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항목이 강화되면서 어린이집과 가정의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이는 열린 어린이집의 목적과 일치하였다. 또한 2018년에는 기존의 열린 어린이집 가이드라인을 수정·보완하여 운영에 힘을 실었다. 2019년에는 열린 어린이집 지정 시 어린이집의 자율적인 운영을 보장하고 보육사업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열린 어린이집의 확산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즉, 열린 어린이집은 2011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5년 아동학대 사건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이후 어린이집과 가정의 소통을 강조하는 정책과 함께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2. 열린 어린이집의 구성 요소
2.1. 개방성

개방성은 열린 어린이집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열린 어린이집의 개방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는 물리적 공간의 개방성이며 둘째는 정보 공개의 개방성이다.

먼저, 물리적 공간의 개방성은 부모가 편하고 자유롭게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자녀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열린 어린이집은 출입구, 복도, 보육실 등의 공간을 부모가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구성한다. 출입구에는 부모와 교사가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복도에는 영유아의 작품이나 교육 자료를 전시하여 부모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또한 보육실에는 창문이나 유리문을 설치하여 부모가 자녀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 대기실이나 상담실 등 별도의 공용 공간을 마련하여 부모가 편안하게 머물며 자료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정보 공개의 개방성은 어린이집이 운영 현황, 보육 프로그램, 보육 과정 등 관련 정보를 부모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집은 정보공개 포털 사이트를 통해 연, 월, 수시로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또한 홈페이지, 카페, 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여 부모와의 양방향 소통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부모는 어린이집의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종합해 보면, 열린 어린이집의 개방성은 물리적 공간과 정보 공개 측면에서 부모의 자유로운 접근과 참여를 보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모와 어린이집 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이 활성화되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2.2. 참여성

열린 어린이집의 참여성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과 부모는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공동양육자로서 서로 협력하고 소통해야 한다. 열린 어린이집에서는 부모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모와 어린이집 간의 상호작용이 강화되고 신뢰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열린 어린이집의 참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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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사이트, 매월 둘째주 수요일은 ‘열린 어린이집의 날’
http://woman.seoul.go.kr/archives/33986
<열린 어린이집 이해와 운영의 실제> 우수경 지음, 정민사, 2019
<부모참여 확대를 위한 열린보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건복지부, 육아정책 연구소
<열린어린이집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열린 어린이집 가이드 라인>, 보건복지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00j00&logNo=221313624740
http://gajokstory.com/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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