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산업분석
1.1. 산업개요분석
1.1.1. 음식료 산업 구분
음식료 산업은 다양한 종류와 유형으로 구분된다. 식품공업협회에 따르면 음식료 산업은 크게 식품제조업과 음료제조업으로 구분된다. 식품제조업에는 곡물가공품제조업, 제과제품제조업, 육류가공품제조업, 수산물가공품제조업, 유제품제조업, 과실 및 채소가공품제조업, 기타식품제조업 등이 포함된다. 음료제조업에는 비알코올음료제조업, 알코올음료제조업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음식료 산업은 생산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부문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들 산업 부문은 원재료의 특성, 제품의 특성, 제조공정 및 기술, 유통경로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1.1.2. 음식료 산업의 일반적 특징
음식료 산업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국제원료가(곡물, 원당, 대두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구조라는 것이다. 원부자제의 가격이 매출원가율 결정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둘째, 경쟁심화와 유통구조의 변화 및 광고/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판관비가 영업 이익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이다.
셋째, 원부자재의 경우 대부분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모델이라는 특징이 있다.
넷째, 트렌드(웰빙)에 민감하고 고급화/기능화 등의 패턴으로 빠르게 진행 중인 특성이 있다.
다섯째, 브랜드인지도와 강력한 영업망(직거래와 대리점) 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여타업종에 비해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이 어렵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에 대한 노출이 잦아 여러 가지 문제 발생으로 윤리경영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처럼 음식료 산업은 수요 탄력성이 낮고, 국제 원료가 및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트렌드에 민감하고, 진입 장벽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1.3. 산업의 국민경제적 위치 및 중요성
제조업 산업 GDP 중 음식료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 있었으며, 성장 기여도의 경우 하락과 증가를 반복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하향세를 이루고 있다. IMF이후 내수호소에 따른 증가세를 보이다 음식료 산업 특성상 수입의 증가로 인하여 기여도가 떨어지고 오히려 마이너스까지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 표의 경우, 2010년을 100으로 기준하여 각각의 중요도에 따른 웨이트를 붙여 산출한 가중 평균치이다. 산업생산지수와 출하지수는 전체경기의 흐름과 거의 유사하게 움직이는 대표적인 동행지표로써 경기 동향을 파악할 때, GDP와 함께 핵심적인 지표로 사용된다. 따라서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흐름으로 볼 때 음식료 산업의 경기 동향은 최근 5년간 안정적인 흐름세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종합하면, 음식료 산업 자체적인 경기 동향은 최근 5년간 안정적인 흐름 세를 보여 왔지만, 수입품의 증가로 전체적인 국내 총생산에 미치는 비중과 기여도는 다소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1.1.4. 산업적 특성
음식료 산업은 국제 곡물가격, 환율 등의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 사업구조이다. 원부자재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원재료 가격과 환율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특히 주요 곡물인 옥수수, 대두, 소맥 등의 가격이 상승하면 음식료 업체의 원가 부담이 증가하여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2010년 이후 국제 곡물가격이 급등하면서 음식료 업체의 원가 상승 압박이 지속되었다. 이에 따라 중간재와 소비재 업체들은 원가 상승 시기에 맞추어 제품 가격을 인상하였으나, 정부의 강력한 물가안정 정책으로 인해 충분한 가격 인상이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또한 음식료 제품은 소비자의 기호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편이다.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 편의성 추구, 고급화 경향 등의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특히 라면, 스낵 등의 경우 신제품 출시와 기존제품 개선이 중요한 경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음식료 산업은 원재료 가격과 환율 변동,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음식료 기업들은 이러한 산업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1.2. 산업구조분석
1.2.1. 기존 기업 간 경쟁강도
두 기업은 가격의 차별화 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로써 경쟁을 추구한다. 국내 음식료 산업에 있어서 상당히 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음식료 산업의 경우 위생과 직결되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완전경쟁을 방불케 할 정도로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게로 전해지기까지, 생산 및 유통의 경로가 공개되어있는 실정이다. 다양하면서도 비슷한 제품들이 시중에 각기 다른 브랜드 네임만을 가지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1.2.2. 음식료 산업에서의 새로운 기업의 진입위협
음식료 산업에서의 새로운 기업의 진입위협은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오뚜기와 농심이 이미 확보한 강력한 유통망과 브랜드력으로 인해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음식료 산업에서는 기술적 측면에서는 진입장벽이 높지 않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