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현장 소통기술 및 업무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현장의 의사소통기술
1.1. 경청기술
1.1.1. Scheafor의 경청요령
1.1.2. 적극적 경청기술의 단계
1.1.3. 감정 반영하기
1.1.4. 직면하기
1.1.5. 명료화
1.1.6. 요약하기
1.2. 질문기술
1.2.1. 개방형 질문
1.2.2. 폐쇄형 질문
1.3. 관찰기술
1.3.1. 비언어적 의사소통
1.3.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1.4. 해석기술
1.5. 종결기술
1.5.1. 종결의 사유
1.5.2. 사회복지사의 과제
1.5.3. 종결을 위한 준비
2.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기술 적용
2.1. 본인의 장점과 부합되는 소통기술
2.2. 클라이언트에게 의사소통기술 적용방안
2.2.1. 적극적인 경청
2.2.2. 내용의 반영(정보)
2.2.3. 감정의 반영
2.2.4. 요약하기
3. 서울특별시 강남구청의 사회복지 업무
3.1. 강남구청의 사회복지 조직과 업무
3.2. 강남구청 사회복지 업무의 주요 특징과 성과
3.3. 강남구청 사회복지 업무에 대한 본인의 견해
3.4.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현장의 의사소통기술
1.1. 경청기술
1.1.1. Scheafor의 경청요령
Scheafor의 경청요령은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가 표면적으로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감정까지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분명하고, 침착하며, 흥미를 나타내는 어조를 구사해야 한다. 관심과 열린 마음으로 클라이언트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몸짓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필요할 때에는 적절한 질문을 해야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말과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표현과 행동 이면에 담긴 의미를 잘 파악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1.1.2. 적극적 경청기술의 단계
적극적 경청기술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1단계인 '주의를 끄는 초대 단계'는 신체적 자세와 얼굴표정, 목소리, 어투 등의 준비 자세를 의미하며,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마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둘째, 제2단계인 '경청 단계'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듣고, 관찰하고, 격려하고, 기억하는 등의 과정으로,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수용하고 보유하기 위해 귀와 두뇌를 활용하는 단계이다.
셋째, 제3단계인 '반영의 단계'는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대해 주기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말 속에 내포된 의미와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적극적 경청기술의 단계는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하며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고, 반응함으로써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1.1.3. 감정 반영하기
감정 반영하기는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공감하며 이해했다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감정 반영하기는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공감적 이해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적절하게 반영해 주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이 이해되고 공감받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이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보다 개방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문제해결과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감정 반영하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말을 그대로 되풀이하지 않고 자신의 말로 감정을 반영해야 한다. 셋째,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현재 경험하고 있는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넷째, 폭넓은 표현방식을 사용하여 감정을 반영해야 한다. 다섯째,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이 이해되고 공감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종합하면, 감정 반영하기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신뢰관계 형성과 공감적 이해 증진에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이 이해되고 공감받고 있다고 느끼게 되며, 이는 문제해결과 행동변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1.4. 직면하기
직면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자기인식을 증진시키고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기술이다. 직면은 문제를 지속시키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행동, 사고를 직접 지적하여 주는 것으로 해석과 마찬가지로 조심스럽게 사용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부적응적 행동이나 자기파괴적 행동 등을 포착하여 직접적으로 지적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모순된 행동이나 태도를 인식하고 변화하도록 동기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직면은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형성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 직면은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직면 전에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고려하고 클라이언트가 직면을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1.5. 명료화
명료화는 클라이언트가 표현을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사회복지사가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말한다. 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사회복지사가 보다 이해하기 쉬운 말과 생각으로 정리를 하는 것이다. 명료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질문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말을 구체화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소통을 명확하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1.1.6. 요약하기
요약하기는 지금까지 클라이언트가 한 말의 내용과 말속에 담겨 전해진 감정들을 전체적으로 묶어 정리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탐색하는 것(관심사, 문제, 주제)을 확인하고, 집단수준에서는 성원들의 공통된 경험을 인식하며 집단의 응집력을 증진하고 집단결속과 소속감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
참고 자료
권인아, 오정주 저, 의사소통능력, 한올, 2018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재편찬위원회 저, 의사소통기술, 공주대학교출판부, 2010
정선영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로 배우는), 학지사, 2017
설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성원, 2016
길귀숙, 강희숙, 김상곤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5
이영실, 윤순이, 노길희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5
최일진. (2017). 지방자치단체 자체 사회복지비 지출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정치적 요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박진숙. (2021). 사회복지예산이 지방자치단체 SOC예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김다솜. (2022).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재정 지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224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오민수, 김주연. (2023).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관 설치를 위한 수요추정 방법과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지방행정학보, 20(1),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