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과 졸업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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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과 졸업작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칵테일 로봇 설계 및 제작
1.1. 논문연구의 필요성
1.2. 논문연구의 목표
1.3. 논문연구 개발내용 및 범위
1.4. 추진전략 및 방법
1.5. 참여학생 업무분담
1.6. 논문연구 결과

2. 전동킥보드 안전운행을 위한 헬멧 착용감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2.1. 필요성 및 문제점 제시
2.2. 목표
2.3. 설계
2.4. 수행 방법론
2.5. 작품 완성 사진
2.6. 작품 동작 설명
2.7. SW 리스트

3. 방문자 인지 전광판
3.1. 개발 배경
3.2.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
3.3. 개발 결과물의 활용방안
3.4. 목표
3.5. 개발 결과물
3.6. 주요 설계 회로
3.7. 추진 일정
3.8. 총 개발비
3.9. 작품 결과물의 활용방안
3.10. 결론
3.11. 소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칵테일 로봇 설계 및 제작
1.1. 논문연구의 필요성

각자가 원하는 칵테일 음료의 조합과 그 비율이 서로 달라 각 음료를 구매하다 보면 한 사람이 먹기 버거운 양의 칵테일이 만들어지게 되고 또한 남는 음료의 양도 각기 달라 낭비가 되기 쉽다. 하지만 칵테일 로봇은 자신이 원하는 양의 칵테일을 만들 수 있고 바텐더의 쇼맨십을 배제하였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칵테일을 구매할 수 있다. 자신의 기호에 맞춘 래시피로 만든 칵테일을 자판기에서 음료를 뽑아 먹듯 손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칵테일 로봇은 경쟁력이 있고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이다.


1.2. 논문연구의 목표

칵테일 로봇의 목표는 DC모터와 서보모터의 제어와 더불어 적외선 센서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음료의 위치에 모터가 멈추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기호에 맞는 음료를 자신이 직접 선택하고 각 음료의 비율 또한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만의 칵테일 음료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휴대폰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무선 제어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1.3. 논문연구 개발내용 및 범위

칵테일 로봇 설계 및 제작 논문연구의 개발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칵테일 로봇은 컨베이어 벨트의 DC 모터로 구성되어 있다. 컨베이어벨트 중간에는 적외선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음료의 위치를 감지할 수 있다. 컨베이어벨트 위에는 음료 코크를 누를 수 있는 서보 모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음료의 종류와 비율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음료가 제조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1.4. 추진전략 및 방법

추진전략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과정의 추진 전략으로 과제 수행 시 기본이 되는 사항은 같이 공부하되, 각자 분야를 정해 업무 분담을 하여 효율적인 과제 수행 능력을 키운다. 둘째, 팀원 간 협력 전략으로 팀원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여, 서로 문제점이나 어려운 부분은 조언을 해줄 수 있다. 셋째, 하드웨어 제작은 공통의 책무로 생각하여, 같이 진행한다. 단, 부분별 제작도 고려한다. 넷째, 소프트웨어 작성으로 모터 제어 소프트웨어와 무선 통신 소프트웨어를 각자 맡아 진행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5. 참여학생 업무분담

'1.5. 참여학생 업무분담'에 따르면, 이 칵테일 로봇 프로젝트에는 총 참여학생이 6명이며 각자의 역할이 다음과 같이 분담되었다.

첫째, 서보 모터와 DC 모터 제어 코딩 작성이 이루어졌다. 이는 주요한 기능 중 하나인 음료 추출 과정에서의 정밀한 모터 제어를 위한 핵심 요소이다.

둘째, 센서 제어 코딩 작성이 진행되었다. 사용자의 음료 선택을 감지하고 이에 따라 음료를 추출하기 위한 센서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셋째, 전원부 모듈 및 기판 제작이 수행되었다. 전체 시스템의 원활한 동작을 위한 전원 공급 및 배분 부분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컨베이어 벨트 제작이 이루어졌다. 음료 추출 시 병을 이송하는 핵심 기계 부품의 제작이 필요했다.

다섯째, 음료수 병 거치대 제작이 진행되었다. 음료를 정확하게 담아낼 수 있도록 하는 구조물의 제작이 이 부분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어플리케이션 구동이 구현되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음료를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포함되었다.

이처럼 각 팀원들은 자신의 전공 및 역량에 맞는 세부 업무를 분담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시스템 구현에 효율적으로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1.6. 논문연구 결과

논문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DC모터와 서보모터의 제어와 더불어 적외선 센서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음료의 위치에 모터가 멈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자신의 기호에 맞는 음료를 자신이 직접 선택하고 각 음료의 비율 또한 직접 선택할 수 있어, 자신만의 칵테일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휴대폰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무선 제어도 가능하게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이 원하는 음료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선택한 3가지 음료의 비율을 각각 조절할 수 있다. 셋째, 원하는 음료 또는 비율을 잘못 선택했을 경우 취소하고 다시 선택할 수 있다. 넷째, 휴대폰을 통해 블루투스로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바텐더가 없는 일반 대학가의 주점에 비치해놓으면 손쉽게 이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별도의 주문이 필요 ...


참고 자료

신동욱, 오창헌 공저, “알기쉽게 배우는 AVR ATmega128", Ohm사
John Paul Mueller, “VISUAL C++ 6”, 마이트Press
천인국,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생능출판사
Michael J. Roberts "Fundamentals of Signals and Systems", McGrawHill High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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